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리눅스에서 설치할 수 있는 코드 프로그램에 대해 적으려 한다.

 

 

윈도우가 아닌 리눅스에서 기본으로 설치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드 편집기를 찾으려고 했다. 윈도우 메모장과 비슷한 텍스트 편집기라는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설치되므로 사용하려 했지만 너무 불편했다. 그래서 구글 검색을 통해 알아보다가 Sublime text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됐다.

 

이 프로그램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리눅스(Linux)만 아니라 윈도우, 맥 버전도 있다. 하지만 리눅스 버전은 Linux repos라는 것이 무슨 말인지 몰라 설치하지 못해 실망했다. 참고로 리눅스는 민트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고 우분투, 레드햇 등 다양한 배포판 버전이 다양해서 설치가 헷갈린다. 반면에 윈도우의 경우 윈도우 하나만 있어 간단하다.

 

운영체제

 

그래서 나는 윈도우처럼 소프트웨어를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지 않고 민트에 설치된 소프트웨어 매니저를 통한다. 소프트웨어 매니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플레이 스토어 같은 것이다. 아래 그림처럼 검색어로 Sublime 키워드로 검색하니 여러 개가 나왔다. 그중에서 아래 그림처럼 평점이 높고 버전이 4121인 Sublime이라는 단어만 있는 것을 설치했다. 

 

Sublime Text의 버전은 3.2.2이고 이 프로그램 설치 후 실행하면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그리고 원격 접속, 아키텍처, 브렌치에 대한 내용도 나오고 여하튼 뭐가 뭔지 모르겠다.

 

아래 그림 세 번째는 내가 Sublime을 설치 후 실행시켰을 때 화면이다. 화면에 Sublime이라고 제목과 Help에 Sublime Text라고 나온다.

소프트웨어 매니저다운로드

 

정확한 것은 아닌데 홈페이지를 보니 Sublime Text 4부터는 아래에서 적는 4126이다. 버전 4부터 Build며으로만 표시된다는 것을 홈페이지에서 알았다. 버전 3에서는 버전과 빌드 숫자가 나왔다. 예로 버전 3의 3.2.2 (BUILD 3211) 이런 식이다.


내가 설치한 4121을 4126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Help > Check for Updates... 를 클릭한다. 그런 후 잠시 기다리면 현재 버전(Current version)과 최신 버전(Latest version)이 나온다. 최신 버전을 받기 위해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참고로 위에서 적었듯  Sublime을 설치하면 Sublime Text라고 나오니 혼동하지 말았으면 한다.

 

 

그러면 Sublime Text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만약 리눅스(linux)라면 x86-64이나 ARM64를 다운로드하라 한다. 나는 둘 다 했는데 어떻게 업데이트하는지 모르겠다. 윈도 경우 압축된 것을 풀어 실행시키면 될 것 같은데 리눅스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참고로 터미널을 통해 Sublime Text를 설치하는 방법을 보고 싶다면 Linux respos를 클릭하면 된다.

 

 

소프트웨어 매니저에서 Sublime Text를 설치한 후 실행시킨 후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도 위와 같은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한다. 위에서 적었듯 Sublime Text 버전을 3이다.

 

알고 있듯이 리눅스 민트에서 소프트웨어는 무료이다. 내가 민트를 포함하여 우분투, 하모니카를 설치했는데 무료였다.

 

'IT.인터넷.생활 관련/리눅스 민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