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얼마 전에 WebP라는 파일 형식과 더불어 WebM이라는 파일 형식도 알게 됐다. 아래 그림처럼 WebM인 경우는 단순히 WebM이 아니었고 WebM을 포함하여 AV1 WebM, WebM VP8, WebM VP9 등 다양했다. 다양한 형식의 WebM을 보면서 알아야 될 것 같았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Shotcut)이다.

 

샷컷 출력

WebM에 대한 위키백과에 설명을 보니 VP8/VP9/AV1(동영상)의 컨테이너인 비디오 파일 포맷이라고 한다.  처음 개발은 On2, Xiph, Matroska에서 한 것 같고 나중에 구글을 했다고 적혔다. 그리고 발표일은 11년 전인 2010년 5월 18일이라고 한다. 또한 아래 유튜브를 볼 수 있듯이 WebM을 지원한다고 한다. 원본인 MP4 파일인 동영상을 샷컷으로 WebM 파일로 변환해서 내 유튜브 계정에 올린 후 퍼왔다. 참고로 WebP는 GIF, JPG, PNG 등의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내가 샷컷에 있는 AV1 WebM, WebM VP9, WebM VP9 with alpha channel, WebM VP8 with alpha channel의 차이를 몰라 그냥 WebM로 출력했다. 아래는 티스토리에서 WebM 동영상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샷컷으로 MP4 파일인 동영상을 WebM 파일로 올렸다. 브라우저에 광고를 차단하는 애드블록이 있으면 동영상이 안 보인다. 동영상은 위와 동일하니 볼 필요 없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WebM을 지원한다.

 

 

WebM 동영상

 


샷컷외에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도 WebM을 어떻게 지원하는지 봤다. 먼저 Kdenlive를 봤는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샷컷과 비슷했다. 참고로 버전은 21.12.0이다.

 

webm

 

다음에 오픈샷을 볼 것인데 기대하지 않는다. 예전에 오픈샷 효과를 봤는데 샷컷이나 Kdenlive에 비해 너무 적어 기대하지 않는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WEBM 파일 형식으로 만들기가 3개나 있다. 특히 위에서 보지 못했던 WEBM(vp9) 무손실과 WEBM(VPX)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위에서 적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주로 샷컷(Shotcut)을 사용하고 나머지 두 개는 샷컷과 비교 등을 위해 사용한다. 아직까지 샷컷을 버리고 Kdenlive오픈샷을 사용해야겠다는 기능을 찾지 못했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