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티스토리를 포함 여러 블로그의 모바일 웹과 앱에 대해 적고자 한다.

 

티스토리

 

우리가 알고 있는 서비스에 모바일을 적응하지 못해 종료한 서비스가 많다. 티스토리도 PC가 주를 이루던 과거에 다른 국내 블로그보다 월등히 앞섰는데 이제는 그런 것이 아닌 것 같다. 현재 티스토리를 앱이 아니면 그렇게 접근이 간단하지 않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면 나는 티스토리 관리를 스마트폰에서 크롬이라는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서 접근한다. 그렇지만 관리가 반응형이 아니기 때문에 PC 화면을 스마트폰으로 보면 눈이 피곤하다. 브라우저를 가로모드가 가능하므로 가로로 보면 글자가 커져 보기가 좋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사용한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모바일접속가로

 

티스토리 모바일 웹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쓰기, 알림, 통계는 앱(티스토리 앱)으로 하라고 한다. 브라우저로 알림은 불가능하지만 통계, 글쓰기 등이 가능하다. 티스토리 앱으로 글을 쓰라고 하지만 나는 글을 수정할 때 앱이 아니라 브라우저로 저정한다. 브라우저를 가로로 하면 아래 그림처럼 크기가 커져 눈이 그렇게 피로하지 않기 때문이다. PC 화면에서 아래 그림 크기를 600으로 하니 내 스마트폰 화면과 적절한 것 같다. 

 

글쓰기

 

통계, 알림 등을 볼 수 있는 브라우저에서 접속할 수 있는 티스토리 웹 관리라는 것이 없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위는 내가 주소를 알아 접속한 결과다.  만약 브라우저가 아닌 것으로 통계를 보려면 티스토리 앱(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통계, 피드, 글쓰기 등을 할 수 있다. 티스토리 자신의 블로그 웹에 접속하면 비공개 글 확인, 삭제 등만 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와 이글루스

 

네이버 블로그는 앱(어플)을 설치하지 않아도 아래 그림을 보듯이 모바일 웹에서 글쓰기, 통계 등을 제공한다. 아래 그림은 모바일 크롬으로 내 네이버 블로그를 접속했고 통계, 글쓰기 등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 티스토리와 비교될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가 모바일에 공을 많이 들이는 모양이다.

 

네이버

 

네이버 블로그만 아니라 블로그 전문 서비스인 이글루스 또한 아래 그림처럼 모바일 웹에서  글쓰기, 통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아래 블로그를 이글루스 앱(어플)으로 본 것이 아니고 모바일 크롬으로 본 것이다. 

 

이글루스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

 

현재 관리와 에디터가 반응형인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이다.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오래전부터 반응형이었다. 2013년에 이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가 반응형 관리를 사용한다는 글을 적었다. 구글 블로그는 언제인지 몰라도 2020년에 반응형으로 부분 변경된 것 같다. 워드프레스처럼 완벽하지 않았다.

 

 

 

워드프레스는 반응형이었다

들어가기 전에 최근 블로그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접속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 본 워드프레스는 100% 반응형이었다는 것에 적어볼까 한다. 전에도 반응형이었지만 2% 부족한 반응형이었

min-blog.tistory.com

 

 

구글블로그,반응형 관리와 에디터

티스토리 관리 및 에디터를 스마트폰으로 접속하면 반응형이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폰에서 PC 화면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 짜증이었다. 글 수정을 하려면 글을 확대하거나 해야 했다. 참고

min-blog.tistory.com


내가 티스토리를 할 동안 티스토리 관리나 에디터가 반응형으로 변했다는 글을 적을 날이 올지.... 반응형이니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다. 관리나 에디터가 반응형이면 알림 등 필요하지 않으면 앱이 필요 없을 수도 있을 것이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