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VREW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더빙 및 자막 제작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예전에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조금했는데 자막과 음성 넣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짜증 났다. 그래서 한동안 VREW라는 프로그램을 알기 전에는 주로 자막과 음성 없는 영상을 만들었다.

 

하지만 VREW라는 프로그램을 알고 나서 그 과정을 간단히 단축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개인, 기업, 단체 등에 무료인 VREW를 사용하면 제한 없이 자막과 음성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처음 이 글을 작성할 vrew 버전은 0.11.30으로 적었는데 현재는 그럴 수 없다.
그래서 현재 최신 버전인 1.0.1로 그림 등을 대체했다.

 

자막과 음성이 없는 동영상

 

아래는 샷컷(Shotcut)이라는 동영상 편집기를 사용한 영상 전환 효과다. 아래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자막 및 음성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아래 영상에 VREW라는 프로그램으로 음성과 자막을 넣으려고 한다. 참고로 Vrew샷컷은 윈도우, 맥, 리눅스를 지원하며 무료 프로그램이다.

 

 

 

Vrew로 자막과 음성만들기 

위에서 적었는데 영상에 자막과 음성을 넣으려 한다. 자막과 음성을 동영상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넣을 수 있었지만 자막 넣는 것은 엄청난 노력을 수반했고 음성인 경우 내 목소리가 들어간다는 것이 부담스럽다. 이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이 VREW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나는 VREW의 AI로 목소리로 시작하기로 자막과 음성을 만들었다. 그러면 검정 배경에 다양한 목소리를 사용하여 음성과 자막을 넣을 수 있다.

 

새로만들기

 

VREW에서 문장을 적으면 기본 설정으로 아래쪽 중앙에 투명 배경으로 자동으로 문장을 적어준다. 유튜브에서 자막을 적어주는 것과 같다. 위치를 지정할 필요 없었다. 재생하면 AI가 입력한 문장을 읽어주었다. 참고로 자막의 위치 기본 설정은 아래쪽 가운데고 서식에서 위치를 가운데, 상단 중앙에 변경할 수 있다. 그리고 자막 배경은 투명이 아닌 변경할 수 있고 글꼴, 글꼴색, 글꼴 크기 등도 서식에서 변경할 수 있다. 또한 무료에서 워터마크(서명)도 삭제할 수 있다.

 

 

자막

 

자막 저장

 

자막과 음성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에서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기에서 자막인 경우 투명 배경 자막 영상으로 저장한다. 그리고 음성인 경우 오디오파일로 저장한다. 만약 자막과 음성을 같이 저장하고 싶다면 영상으로 내보내기를 한다. 그러면 MP4 형식으로 내보낸다. 나는 따로 작업하기 위해 내보냈다.

 

내보내기

 

위와 같이 투명 배경 자막 영상은 아래와 같다. 영상은 내 유튜브 계정에 올려 퍼왔으며 배경은 투명이고 파일 형식은 MP4가 아니라 MOV이다. 

 

 

 

그리고 오디오파일로 내보내 만든 음성은 아래와 같다. 참고로 전에 적었듯 나는 티스토리에서 오디오는 무료인 사운드 클라우드 플레이어를 사용한다. 

 

 

 

샷컷에서 합치기

 

위에서 만든 자막과 음성 파일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에서 열었다. 그리고 타임라인에 비디오 트랙 두 개와 오디오 트랙 한 개를 만든 후 합성한 그림이 아래와 같다. 각각 트랙에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 효과를 주었다. 참고로 자막과 오디오를 하나의 파일로 내보내도 된다. 

 

샷컷전환
샷컷

 

결과는 아래와 같다. 참고로 VREW에서 할 수 없는 영상 전환 효과오디오 필터 효과를 샷컷(Shotcut)에서 사용하였다. VREW에도 효과는 있는데 많이 부족하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