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공공누리 출처 표기에 대해서 적어보려 한다.

 

 

이 글에서 공공누리에 대해 적을 것인데 우선 공공누리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챗GPT에 공공누리에 대해 질문했더니 답변했고 아래는 그 답변의 일부분이다.

 

공공누리는 공공기관에서 제작한 또는 공동으로 제작한 공공저작물을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을 허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국민들이 교육, 문화,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저작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공공누리에서 공공기관 등의 저작물의 이용 조건에 따라 저작물 침해에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해서 좋았다. 그래서 내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대한 글을 설명할 때 공공누리에서 영상을 하나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려고 했다. 영상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하는 것을 어렵지 않았으나 이용조건은 까다롭지 않았지만 출처 등을 기입하는데 너무 길었다. 

 

출처를 기입하는 것을 간단할 것으로 생각했으나 그것이 아니었다. 생각 외로 아주 복잡한 것이 아니라 길었다. 공공누리 출처 기입은 이 페이지를 보면 알겠지만 출처를 아주 자세히 기입해야 하는 것이었다. 나는 단순히 기관명 정도로 간단히 기입하면 될 것으로 생각했다. 

 

출처 기입 예를 보니 본 저작물은 'OOO(기관명)'에서 'OO 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O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OOO)'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OOO(기관명), OOO(홈페이지주소)'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때 출처 기입에 대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위와 같이 복잡하게 할 수도 있고 아래와 같이 단순화할 수 있다는 것도 있다.

 

  •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유형번호]유형에 따라 [기관명(사이트 URL), 작성자:OOO]의 공공저작물을 이용하였습니다.
  • 출처 - [기관명], [사이트명(사이트상세 URL)]

 

그래서 아래 사진에 대한 출처 표기 방법이 위 세가지 방법이 적혀 있었고 난 두 번째 방법이 무난해서 사용했다.  참고로 사진은 1920~30년대 서귀포 앞의 풍경이고 서귀포에 살고 있다면  저 섬이 문섬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서귀포 문섬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청], [https://www.jeju.go.kr]

 

공공누리에서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 영상, 3D, 글꼴, 오디오 등의 국내 콘텐츠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다.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영상 등을 구하기 정말 어렵다. 위와 같은 1920년대 제주도 서귀포 문섬 사진을 어떻게 구할 것인가? 그리고 아래 숭례문 영상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유료 사이트에서도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 영상 등을 쉽게 구하지 못한다.

 

출처 - [한양도성도감],[ https://seoulcitywall.seoul.go.kr/ ]

공공누리 단점 중 하나가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니 이용자들이 공공누리로 제공되는 저작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때, 저작권 침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작물을 이용할 때 저작자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 출처 명기를 정확하게 하는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콘텐츠'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