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말하려고 하는 것

이 글에서는 단지 블로그의 인쇄지원을 알아보려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와 다른 블로그의 인쇄 기능을 보면서 아쉬운 마음을 적으려 합니다. 다른 블로그에 대한 인쇄 기능을 보면서 티스토리 블로거가 말했던 티스토리 블로그는 최고라고 했던 것이 기억나네요. 그리고 블로그의 인쇄라는 용어가 통일되지 않은 아쉬움을 말하려고 합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인쇄가 안 되는 아쉬움

예전 네이버 블로그할 때처럼 인쇄(프린트)하려고 했으나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글만 인쇄하는 것이 안되더라고요. 여기에서 말하는 인쇄란 브라우저에 나오는 사이드바, 타이틀 스킨 등 쓸데없는 것 같지 인쇄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글만 인쇄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글만이 아닌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것 모두가 인쇄되면 잉크도 아깝고 종이도 아깝잖아요.


만약 글이 아닌 사진으로 많이 있는 글일 경우는 인쇄의 필요성을 못 느낄 것 같습니다. 글이 사진이 아니라면 테블릿 PC가 있으면 보겠는데 저는 테블릿 PC가 없는지라 오프라인에서 읽고 싶은 경우는 글만을 인쇄할 수 없어서 불편하더라고요. 브라우저의 인쇄기능을 이용해서 인쇄할 수 있는데 그러면 사이드바,타이틀스킨,댓글 등까지 인쇄되므로 꺼려지더라고요.

그리고 인쇄를 생각한다면 스킨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인쇄 스크립트 설치는 어렵고 특히 스킨과의 충돌이 일어나는 것이 겁나서 저라면 안 할 것 같습니다. 이제는 스킨을 많이 만지기 싫거든요. 스킨을 많이 수정하니 나중에 힘들고 없어지는 것이 많아서요. 

2. 용어 통일에 대한 아쉬움

-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인쇄가 아니라 프린트 :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 아래쪽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창이 나오는데 프린트 하기를 클릭하면 브라우저에 보이는 모든 것이 아닌 글만 인쇄(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글만이라 글과 아무 상관없는 사이드바나 타이틀 스킨 등이 아닙니다. 인쇄에 대한 것은 아니지만 아래 그림에서 알았는데 정확히 모르나 지난해 2010년에는 스크랩수가 괄호로 나왔는데 이제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나오네요. 예전에는 다음 블로그와 같았습니다. 그리고 스크랩 허용에 대한 설정상태도 알 수 있네요.

이제는 프린트가 아니라 아래 그림처럼 인쇄입니다. 2013년 10.4일 위 그림이 아래와 같으며 스크랩은 보내기이고 빨간색 사각형안의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즉 스크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많이 변했는데 아래 다음 블로그는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다음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 다음 블로그에서 프린트가 아닌 인쇄 :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와 큰 차이가 없는데 글 아래에 있는 이 글을...을 클릭하면 창이 나오면 인쇄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 글을...옆에 괄호안의 수는 스크랩수이니 아래 그림에서는 스크랩을 1번 했다는 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인쇄의 차이는 별반 다르지 않는데 용어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프린트하기로 다음 블로그에서는 인쇄라고 하네요. 왜 이렇게 영어를 좋아하는지... 저는 인쇄와 프린트(print)를 알 수 있지만 프린트라는 말을 모르는 사람도 많은데 영어를 정말 좋아하네요. 알아두실 것은 다음에 로그인한 경우로 아래 그림은 제 블로그이므로 내 블로그로 스크랩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 싸이월드 블로그에서도 프린트가 아닌 인쇄 : 제가 저의 싸이월드 블로그를 보기 전에 아마 싸이월드 블로그는 지원할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블로그를 많이 살펴보니 포털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것은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지원하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보통 이글루스 블로그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알게 됐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아래 그림에서 보면 싸이월드 블로그도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 하단에 인쇄라는 것이 있어 글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에서는 인쇄라고 하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프린트하기라고 하는군요.


이 글을 적고 느낀 점이 블로그마다 용어 통일이 안돼 아쉬웠습니다. 모든 블로그가  인쇄에 대한 것을 통일해서 인쇄라고 하면 되지 영어울렁증이 있는 사람과 블로그 이사온 사람을 어떻하라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프린트하기라고 하는지...그러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이글루스 블로그와 Xpress Engine(제로보드XE)에서 인쇄에 대해서는 아래 이글루스 블로그와 Xpress Engine(제로보드XE)에서 인쇄를 클릭하세요.


이 글에서는 이글루스 블로그나 Xpress Engine(제로보드XE)의 인쇄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말하려 했던 것을  정리하면 아래 두가지 입니다. 
  1. 위에서 보았지만 티스토리와 이글루스에서는 인쇄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쉽네요. 티스토리와 이글루스 외의 블로그의 인쇄(프린트) 기능을 그림으로 나타나면 아래와 같네요. 
  2.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프린트라 하고 다음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에서는 인쇄라 하니 블로그마다 용어가 통일되지 않은게 아쉽네요.
  3. http://min-blog.tistory.com/643 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인쇄 버튼을 달고 PDF 파일로 저장하는 것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세요.



BY 스마트리치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