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목록하는 것에 대한 질문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아 그것에 대한 글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갤러리로 하는 것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 같아 제가 아는 한 적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왜 ?


블로그를 보다보면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목록과 내용이 나오는데 일부러 목록과 내용이 나오게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모르는 분은 위해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내용을 뺀 목록만 나오게 하는설정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다른 블로그에서는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 설정과 목록만 나오게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목록만 나오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보기위해 저의 블로그 카테고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글의 제목만 나오고 글의 내용을 나오지 않아 글이 리스트됩니다. 바로 이렇게 해 보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Basic 2008 스킨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목록이 나오게 하는 것은 스킨 수정과 아무런 무관하며 모든 스킨에서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관리(Admin) > 스킨 > 화면 출력 설정을 클릭하여 페이지가 나오면 블로그 화면을 부분을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처럼 블로그 화면에서 선택 화면 부분이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박스 부분이 카테고리가 어떻게 나올 것인지 설정하는데 목록만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목록만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본 설정은  목록+내용입니다. 참고로 페이지에 글 하나만 나오게 하는 것은 아래 초록색박스에서 설정하는데 거기에 나온 수가 페이지에 나올 글 수 입니다. 저의 경우는 1개로 설정하여 한 페이지에 글이 하나만 나옵니다.


여담으로 그나저나 지금이 2011년인데 Basic 2008이 기본 스킨이라니.... 이제는 Basic 2011 등으로 업데이트해야 겠네요. Basic 2008 스킨에서 나눔고딕으로 하는 것과 Basic 2008 스킨을 나눔고딕으로 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400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의 카테고리 설정에서는 앨범형이라는 것이 있네요


네이버 블로그에서 메모 메뉴에서는 무조건 목록인데  블로그 메뉴에서는 목록만 나타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전에 말했듯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블로그와 메모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카테고리에서 다른 점 한가지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에 없는 앨범 형태로 나오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카테고리의 앨범형은  티스토리에서 MediaLog(미디어로그)와 비슷한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티에디션을 사용한다면 갤러리형에서 이미지와 글의 제목만 나오는 것과 비슷합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 설정으로 글보기 설정은 티스토리에서 선택화면과 카테고리의 설정을 하는 경우인데 티스토리에서 블로그형은 제목+내용이고 앨범형은 티스토리에서 없습니다. 제가 앨범형을 티스토리에 만든다면 그림,동영상으로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의 앨범형이 없다는 것외에도 다른 것이 카테고리마다 글보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 전체 카테고리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마다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로 저의 블로그에서 티스토리팁을 현재는 목록만으로 설정했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목록+내용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티스토리에서는 카테고리 전체가 목록+내용이 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하나의 카테고리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블로그의  카테고리에는 요약보기라는 것이 있네요


 다음 블로그의 경우 카테고리 설정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위를 읽으셨다면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 없는 웹진형인 요약보기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약보기는 티스토리의  티에디션에서 그림과 내용이 일부만 나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프롤로그 설정에서 포스트 강조형과 비슷합니다. 다음 블로그에 있는 웹진형으로 나오는 요약보기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 있었으면 좋겠네요.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하게 다음 블로그에서도 카테고리(게시판)마다 화면에 나오는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티스토리에서는 하나의 카테고리 형태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싸이월드 블로그의 카테고리는 설정이 다양하네요


싸이월드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를 4개로 설정할 수 있네요.  싸이월드 블로그만의 특별한 것은 펼침형의 경우인 것 같습니다. 그것이 날짜마다 쓴 글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나 이것은 티스토리,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에서는 없지만 달력 기능이 있는지라 특별히 와닿거나 한 것이 없네요.

아래 그림과 같이 카테고리를  티스토리와 다음 블로그에 없던 사진형이 할 수 있습니다.이것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앨범형과 비슷합니다.그리고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 없던 요약형이 있네요. 티스토리에서는 요약 보기인 웹진형으로 보는 것이 없어 약간 아쉽네요. 혹시 스킨을 수정하면 될 것인지는 모르겠는데 아마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전체와 일부 카테고리 펼치기는 네이버 블로그만 되는 줄 알았데 티스토리에서는 스킨 수정으로 가능 하더라고요. 그것에 대해서인 카테고리 펼치기에 대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397 을 참조하세요.

 


이글루스에서 카테고리는 설정을 단순하네요


저는 이글루스는 특별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저의 이글루스 블로그를 보니 카테고리를 추가만 할 수 있고 특별한 것이 없네요. 혹시 카테고리를 클릭하보면  글 상단에는 목록이 나오고 목록을 지나서는 요약형으로 나오네요. 그리고 상단에 목록을 나오게 하거나 안 나오게 하는 것은 특별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느나 그것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볼 수 있네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를 하면 거의 모든 기능을 알 수 있습니다.

  • 있으면 좋은 것은 희망사항이지만 카테고리를 티에디션처럼 설정할 수 있는 플러그인인 있으면 좋겠네요. 그것은 큰 것 같고 포털 블로그에 있는 글이 요약형으로 나오게 설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희망사항은 아닌데 다른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큰 차이는 단지 카테고리 전체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 등에 비하면 저는 단순하다고 봅니다. 특히 여러분은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설정이 어려울지 몰라도 네이버 블로그를 해 본 저에게는 티스토리의 카테고리 설정이 간단한 것  같습니다.


BY 스마트리치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