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있고 다른 블로그에는 전혀 없는 것이 무엇인지 적어볼까 합니다. 여기서는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텍스트큐브(테터툴즈)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호스팅에서 텍스트큐브(테터툴즈)로 만든 블로그를 제외합니다.

백업한  데이터 다른 블로그로 이전과 복원


단순히 블로그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아니고 백업한 데이터를 텍스트큐브(Textcube)나 TEXTYLE(텍스타일)로 만든 블로그에 복원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백업만을 이야기한다면 이글루스 블로거가 PDF 파일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고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거는 DOC로 백업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렇게 말하는 블로거에서 텍스트큐브나 TEXTYLE로 만든 블로그에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는지 물어 보세요. 이것도 안되면 그냥 자기 좋은데로 생각하게 놔두세요. 그런 사람에게 입아프게 말할 필요도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텍스트큐브나 TEXTYLE로 만든 블로그에로 데이터만 아니라 댓글 등도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은 아니어도 XE(XpressEngine,제로보드XE)로 만든 홈페이지로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XE(XpressEngine,제로보드XE)의 데이터 이전에 대한 그림인데 그림이 빨간대상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가 해당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Textcube(텍스트큐브,테터툴즈)를 기반으로 한 블로그이므로 호환성이 좋습니다. 참고로 데이터 복원은 http://min-blog.tistory.com/510 를 보시기 바랍니다.


실시간 통계


제가 모든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통계는 다양하며 디자인도 좋다고 생각하지만 없는 것이 실시간 통계입니다. 통계 데이터는 티스토리가 좋은 것은 실시간 통계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시간 통계가 단순히 블로그 방문자가 나타나는 것이 아닌 지금 어떤 검색어로 어디에서 유입되는지 아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지금 네이버로부터 '티스토리'라는 검색어로 유입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에서 통계가 가장 좋은 것데 문제는 스킨의 HTML/CSS에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널리틱스나 다음인사이드 통계를 이용할 수 없다는 한계에 있습니다. 저는 현재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고 있는데 데이터양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를 따라 올 수 없는 것으로 압니다. 아래 그림은 지금 이 글을 쓰는데 볼 수 있는 실시간 통계입니다. 혹시 아래 그림이 오늘은 9일인데 8일 나온다고 하루전 통계가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음날 발행할 글을 전날 쓰니 8일 통계가 나온 것입니다.

무료팩스 : 하나팩스 -


 모바일 페이지 설정

 
모바일 페이지는 거의 모든 블로그에 있지만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는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밖에 없습니다. 티스토리가 아닌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자신의 블로그의 관리 등에 모바일 페이지를 설정하는 것이 있나 눈을 크게 뜨고 보세요. 눈을 크게 떠서 봐도 아마 없을 것입니다. 제가 여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 대한 글을 쓰면서 있나 보았거든요. 만약 설정할 수 있다고 한다면 제가 모르거나 이 글을 쓴 후 생긴 것 입니다. 그러니 저한테 거짓말쟁이라고 하시지 마시고 이 글을 쓴 시점을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의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 설정의 일부인데 티스토리에서는 모바일 페이지의 스킨,메뉴 등을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를 제외한 블로그 모두는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한 스킨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도 좋은데 모바일 페이지의 스킨을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아니면  바꿀 수 없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만 아니라 다른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 관한 글을 http://min-blog.tistory.com/376 를 보시기 바랍니다.


HTML/CSS 편집에서 자바스크립트 사용


이글루스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 처럼 스킨의 HTML/CSS를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글루스 고객센터에 HTML/CSS 편집시 자바스크립트 사용 가능한지 물어 보았는데, 보안상 자바스크립트는 사용할 수 없고 위젯 형태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 애드센스의 코드가 자바스크립트이니 이글루스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처럼 HTML/CSS 편집으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티스토리처럼 한 것이 아니라 위젯 형태로 삽입하는 것입니다. 한 번 이웃중에 이글루스 블로거가 있다면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에디터에 다양한 플러그인 사용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데 플러그인을 활성화한다면 다양하게 에디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 에디터의 플러그인으로 유튜브 동영상,뉴스뱅크F 이미지,Flickr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3개의 플러그인을 별로 사용하지 않고 이런 글을 쓸때 사용하는데 다른 사람은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유용한 플러그인 3개에 대해서만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YouTube :
티스토리에는 플러그인이 있는데 유튜브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퍼온 것이 아니라 에디터에 있는 유튜브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삽입한 것입니다.

이 글을 수정하는 지금 뉴스뱅크F 플러그인은 없습니다. 


뉴스뱅크F : 뉴스뱅크F 플러그인으로 저작권에 안전한 질 높은 사진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뉴스뱅크 이미지 사이트 이동하여 사진을 검색하여 코드를 복사한 후 에디터에 붙여야 하는데 티스토리에는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므로 편합니다. 

Flikr : Flickr 사이트에 가지 않고 Flickr에 올라온 사진을 플러그인으로 간단히 삽입할 수 있습니다. 플리커(Flickr)에서 사진을 삭제한다면 사진이 나오지 않습니다.

 

여기 글에서 말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 이글루스,워드프레스,구글블로그, 텍스트큐브 등으로 만든 블로그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티스토리에만 있는 것입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