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질문을 하려 한다. 티스토리,다음, 네이버 등에서 블로그를 하다가 호스팅이나 서버에서 블로그를 하기 위해 이사갈 것이라면 어떤 블로그를 선택하겠는가 ?

 

이 질문에 대한 것을 이 글에서 말하려 하고자 한다. 아래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지만 나는 블로그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갈 수 있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래의 글이 티스토리에서 말하는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하면 좋은 점이다.

내가 쓴 내글의 데이터는 나의 것! 본인 블로그의 데이터를 자신의 PC에 저장하기는 물론 데이터 교정, 데이터 백업, 데이터 삭제 등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 출처 :  티스토리 
 
 텍스트큐브로 복원할 수 있다
 

티스토리는 테터툴즈(현 텍스트큐브)를 설치하여 서비스하므로 티스토리의 데이터는  테터툴즈(텍스트큐브)로 만든 블로그와 호환된다. 데이터가 호환되므로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그대로 테터툴즈(텍스트큐브)로 만든 블로그에 복원할 수 있다. 복원되는 것은 스킨을 제외한 글,카테고리,댓글,트랙백,공지,방명록 등이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텍스트큐브 1.8.6에 있는 데이터 복원에 대한 그림이다.

 

위에서 텍스트큐브(테터툴즈)라서 써 텍스트큐브와 테터툴즈를 혼동하실 것 같아 말하겠습니다. 텍스트큐브와 테터툴즈는 같은데 아래에 나왔듯이 초기에는 테터툴즈였고 지금은 텍스트큐브로 이름을 변경한 것이다. 그러니 텍스트큐브와 테터툴즈를 혼동하지 마세요. 참고로 XE(Xpress Engine)도 초기에는 제로보드XE 였다.

텍스트큐브(Textcube)는 니들웍스가 개발하고 태터 네트워크 재단이 후원하는 오픈 소스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이다. 확장 가능한 플러그인과 스킨, 다국어 지원을 포함한다. 텍스트큐브는 6개월마다 큰 개선 사항을 포함한 버전이 공개되며, 발표 후 6개월간 기능 및 버그 수정 지원, 1년간 보안 관련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원래 태터툴즈라는 이름으로 개발되고 있었으나, 후에 텍스트큐브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Textyle이나 Ugletyle으로 만든 블로그로 복원할 수 있다
 
위에서는 티스토리의 데이터를 텍스트큐브(테터툴즈)로 만든 블로그에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XE(Xpress Engine,제로보드XE)로도 TEXTYLE나 UGLETYLE 모듈을 사용해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고 http://min-blog.tistory.com/509 에서 말했다. 
 
TEXTYLE로 만든 블로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하여 사용할 수 있다. 내가 복원해 보았더니 글, 댓글,카테고리,방명록 등이 그대로 였습니다. 트랙백은 문제가 있었다. 아래 그림은 Textyle의 데이터 관리 일부로  텍스트큐브(테터툴즈,Textcube)의 XML 파일을 복원할 수 있다고 나왔다. 아래 그림에서 영어로 Textcube는 한글로 텍스트큐브이고 텍스트큐브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은 티스토리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에서는 텍스타일(textyle)에 대해서 말했다. XE에서 블로그는 텍스타일만 있는 것이 아니니 이 글을 수정하는 지금은 업글타일이 좋으니 업글타일로 복원하는 것을 보기 바란다. 업글타일(ugletyle)에 데이터 복원에 대해서는 2014/04/24 - XE에서 블로그하기 - 업글타일 설치기를 보기 바란다.

워드프레스로 복원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별로 인기가 없지만 국외에서는 가장 인기가 있는 워드프레스를 안 다룬다면 섭섭할 것이다. 워드프레스에 TTXML importer 플러그인이라는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는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된다. 이것은 2013/12/24 - 백업파일을 워드프레스로 복원 - TTXML importer 플러그인나 2013/09/11 - 반응형 블로그를 원하면 워드프레스를 하기 바란다을 보기 바란다. 

복원되는 것은 글,카테고리,댓글이고 테마(스킨)에 트랙백이 있을 경우 트랙백도 복원된다. 단 워드프레스는 공지와 방명록이 없어서 공지와 방명록은 복원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맺으면서 

1. 이 글에서는 백업만 말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2.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는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업글타일 등으로 복원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쉬운 대신 복원을 포기해야 하고 부정적으로 보면 데이터를 가지고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블로그/설치형 블로그,CMS'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