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에서 동영상

글쓰기시 동영상 삽입하는 것을 다루면서 유튜브 동영상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켜 유튜브에 가지 않고도 삽입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유튜브 동영상만 아니라 다음 TV팟,엠군,판도라 TV 등 동영상을 공유하는 사이트에서 동영상을 삽입하는 것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이때 동영상은 하드디스크에 있는 동영상을 삽입하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멀티미디어로 삽입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동영상을 소스로 퍼올 때 아래 그림처럼 에디터의 외부컨텐츠라는 것으로  삽입합니다. 이 글을 수정하고 있는 2013.3월말 멀티미디어가 외부컨텐츠로 변경됐다. HTML 모드로 바꾸기 위해 에디터의 HTML을 클릭해서  삽입할 필요없습니다.

에디터에 있는 동영상을 클릭하여 삽입하는 경우는 다음 TV팟에 올라온 동영상을 검색하여 삽입하는 것으로 위처럼 소스를 퍼와 삽입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블로그에서 동영상 소스 삽입시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외부컨텐츠입니다. 참고로 전에는 외부컨텐츠가 아니고 멀티미디어였다고 그림은 남겨놓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소스코드를 퍼와서 외부컨텐츠로 글에 삽입한 경우입니다. 동영상 소스를 퍼와서 삽입하는 경우는 나에게는 쉬우나 어려운 사람은 아래 글에서 설명하는 유튜브 동영상 넣기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튜브로 가서 소스를 퍼와 삽입하는 경우는 다양하게 옵션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YouTube 동영상 넣기 플러그인 활성화


유튜브에 갈 필요없이 동영상을 글에 삽입한다고 한다면 에디터의 플러그인에 YouTube 동영상 넣기를 활성화하면 삽입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에디터의 플러그인에 목록에 나타납니다. 활성화하지도 않았는데 블로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이것은 에디터의 동영상으로  다음TV팟 동영상을 검색해서 삽입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면 에디터의 플러그인 항목을 보면 아래 그림처럼 YouTube라는 것이 나옵니다. 한글로 유튜브라고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 그림의 초록색박스에 나온 플러그인은 플러그인에서 Flickr 이미지 넣기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나타납니다. Flickr 이미지 넣기 플러그인에 자세한 사항은 플러그인의 글쓰기에 있는 Flickr 이미지 넣기를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을 보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YouTube 동영상을 검색해서 글에 넣기인데 넣을 동영상을 1번처럼 체크한 후 등록 버튼을 눌러야 글에 삽입됩니다. 만약 1번처럼 체크하지 않았다면 그 동영상이 있는 유튜브로 이동합니다. TV팟 동영상 삽입시에도 글에 삽입할 동영상을 체크하지 않으면 동영상이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저는 동영상 삽입시 사이즈 설정할 수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유튜브에 가면 더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지만요. 이것 해 본 사람이 있으면 상당히 편합니다. 아쉬운 것이 Flickr 이미지처럼 자신의 유튜브 계정과 연결돼 올린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아직 그런 것은 없네요.


다음 TV팟 동영상 넣기


에디터에서 동영상을 클릭해서 아래 그림에 보듯이 검색해서 걸기를 하면 다음 TV팟에 있는 동영상을 검색해서 글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블로그에서 동영상 넣기와 같습니다. TV팟을 방문해서 소스를 퍼와 글에 삽입하는 것이 아니고, 위처럼 검색해서 삽입시 위에서 유튜브 동영상 삽입하는 것과 동일하게 삽입할 동영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알겠지만 아래 그림의 직접 올리기는 하드디스크에 있는 동영상을 글에 삽입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다음블로그에서 동영상 올리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동영상 올리는 것과 비교하면 다양한 곳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니 언제인지는 몰라도 티스토리도 다음 블로그처럼 다양한 곳의 동영상을 지원할 것입니다. 확실히 모르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동영상에 검색해서 걸기가 없었거든요. 아래 그림처럼 내 다음TV팟 계정과 연결해서 내가 올린 영상을 지원했으면 하는데...유튜브도.....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대강 알 수 있습니다. 

소스코드를 퍼와서 넣기가 어렵다면 동영상 공유사이트로 이동할 필요없이 글쓰면서 다음 TV팟의 동영상은 동영상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는 유튜브 동영상 넣기 플러그인을 활용하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동영상 삽입에 대한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의 동영상 용량/시간 및 제한 해결을 보면 동영상을 다루는 것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이 글과 상관이 없지만 jQuery fancybox를 사용하면 유튜브 동영상을 fancybox안에 넣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니 관심있으면 보기 바랍니다.


BY 엔팩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