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Kdenlive와 샷컷에서 지원하는 도형 마스크인 경우 아래 그림처럼 직사각형(정사각형), 삼각형, 타원(원), 다이아몬드 도형만 지원한다. 

 

Kdenliveshotcut
Kdenlive(좌) - 샷컷(우)

 

하지만 Kdenlive의 로토스코핑 효과를 사용하면 아래 사진의 기사 부분 외에 다른 영역을 감출 수 있다. 그래서 Kdenlive 마스크는 직사각형, 삼각형, 타원(원), 다이아몬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참고로 아래 마지막 영상을 보듯이 로토스코핑 마스크는 영상과 같이 움직이지 않는다. 

 

로토스코팅과정1


위의 경우 로토스코핑으로 물체 주위로 영역을 만들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내 Kdenlive 효과에 보면 로코스코핑은  아래 그림에 보듯 기본 효과에 로토스코핑과 모든 동영상 효과 표시에 로토스코핑(마스크)가 있다. 내가 보니 둘 차이는 없었고 둘 차이를 몰라 마스크라는 단어가 포함된 로토스코핑(마스크)를 선택했다. 참고로 다시 적지만 마스크라는 단어가 없는 로토스코핑도 로토스코핑(마스크)와 동일한 효과가 있다.  그리고 내가 사용하는 버전은 21.08.3이다.

 

로토스코핑로토스코핑(마스크)

 

 

로토스코핑 적용

 

그러면 아래 영상에서 로토스코핑 효과로 기사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가리것을 설명하고자 한다. Kdenlive을 다루어봤다면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고 간단히 적으려 한다. 

 

예제영상

 

1. V1 트랙에 배경이 될 영상을 삽입하고 V2 트랙에 로토스코핑을 적용할 영상을 삽입한다.

2. 모든 동영상 효과 표시 > 로토스코핑(마스크)를 끌어서 V2 트랙에 삽입한  동영상에 놓는다. 로토스코핑 설정이 나오지 않는다면 V2 트랙에 있는 동영상을 클릭한 후 효과/합성 스택 탭을 클릭한다. 

 

효과 적용

 

3. 프로젝트 모니터에서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기사를 둘러싸게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한다.  두 번째 그림처럼 기사를 감싸게 한 후 마지막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마친다. 그러면 마스크가 생겨 그 영역을 벗어난 지역을 가려지고 아래 그림처럼 V1 트랙에 있는 동영상이 보이게 된다.

 

만약 V1 트랙에 동영상이 없다면 검정으로 나타날 것이다. 예전에 검정은 불투명이 아니라 투명이라고 적은 적이 있다. 

 

영역 만들기만든 영역

 

4. 결과는 아래와 같고 재생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결과

 

그런데 마스크를 지정한 물체가 움직이지만 마스크가 움직이지 않으니 어색하다. 마스크도 움직이게 할 수 있으나 키프레임도 알아야 되고 귀찮은 작업이다. 만약 로토스코핑 효과를 적용하는 동영상에 프레임이 많다면....그러므로 아래와 같이 움직이지 않는 물체에 마스크를 적용하면... 

 


외부 마스크를 사용하면 위에서 적은 로토스코핑과 같은 효과를 할 수 있다. 포토샵, 김프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마스크를 만들어 불러오면 된다. 샷컷과 kdenlive는 외부 마스크를 지원한다.

 

아래 글을 보에서 위와 같은 것을 만들었다. 위에 언급했듯이 외부 마스크로 만들었다. 마스크로 만들어야 할 도형이 직사각형(정사각형)이 아니라서 김프라는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마스크를 만들어서 불러왔다. 만약 샷컷에서 로토스코핑을 지원했다면 그래픽 프로그램까지 동원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진을 마스크로 하기

샷컷에서 마스크를 이미지 파일에서 불러올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애니메이션처럼 첫 번째처럼 동영상 마스크라면 동영상에서 이미지를 보낸 후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그 이미지

min-blog.tistory.com


아래 영상은 유튜브에서 찾은 로토스코핑에 대한 것이고 멋있는데 흉내를 못 내겠다. 아래 영상을 보면서 애니메이션 기법이라 할 수 있는 로토스코핑을 맛봤으면 한다. 내가 로토스코핑에 대해 자세히 적을 정도로 자세히 알지 못한다. 그리고 여기를 클릭하면 유튜브에서 로토스코핑에 대한 많은 영상을 볼 수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