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우분투 소프트웨어에 올라온 kdenlive 버전 21.08.0을 설치했을 때 영어가 아닌 한글이 입력이 안 됐다. 그래서 kdenlive 홈페이지에서 버전 21.08.1을 다운로드했다. 그 버전은 한글 입력에 문제가 없었으나 실행하려면 항상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한 후 실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Kdenlive 한글 입력 해결

 

그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터미널을 이용해서 설치해서 독에 kdenlive를 등록해 사용 중이다. 현재 내 우분투 실력으로는 다운로드하면 독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없다. 터미널로 명령어를 입력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싫어한다. 좋아하는 프로그램 설치 방식은 우분투 소프트웨어를 통하는 것인데 할 수 없이 터미널로 설치할 수밖에 없었다. 

 

 

터미널로 설치해서 해결

kdenlive 한글 1

 

Kdenlive에서 한글 자막을 입력하는 법은 정말 간단하다. 아래 그림처럼 보기에서 자막을 클릭한 후 자막 탭을 클릭하여 사각형에 자막을 입력한다. 아쉬운 것은 글꼴 종류, 색, 크기 등의 설정이 없었다는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기본 설정이다.

 

 

입력한 자막을 타임라인에 삽입하기 위해 아래 그림 1번 더하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동영상과 타임라인에 자막이 들어간다. 자막이라는 트랙이 자동으로 생성되면서 자막이 들어간다. 이 방법으로 자막을 생성하면 편하나 글꼴 종류, 색,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없어 불편하다. 그리고 자막에 애니메이션 등 효과도 줄 수 없다.

 

 

결과는 아래와 같은데 PC에서 화면이 커서 자막을 보는데 불편함이 없다. 하지만 스마트폰 등 기기에서 어떨지 모르겠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영상은 아래 더보기 안에서 볼 수 있다. 참고로 영상은 유튜브에 올려서 퍼왔다.

 

 


Kdenlive 한글 2

 

1. 아래 그림은 kdenlive 21.08.1을 실행시킨 화면과 타임라인에 동영상을 삽입한 화면이다. kdenlive를 한글로 변환하고 싶다면 도움말(Help)에서 프로그램 언어 변경(Switch Application Language)으로 변경하면 된다. 참고로 한글은 Korean이다.

 

 

2. 동영상에 텍스트를 추가하기 위해서 아래 그림에서 프로...(프로젝트 보관함)을 클릭한다. 상단의 아래로 항하는 방향의 아이콘을 클릭한 후 타이틀 클립 추가를 클릭한다. 

 

 

3. 타이틀 클립 추가를 하면 아래 그림처럼 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다. 글꼴 종류, 색, 크기 등을 설정한 후 타이틀 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텍스트를 입력했으면 그 클립을 타임라인에 추가하기 위해 끌어서 타임라인 V2 트랙에 놓는다. 이렇게 텍스트를 추가한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위 자막으로 한글 입력보다 글꼴 종류, 크기, 색 등을 설정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이 훨씬 편하다. 

 


21.08.1을 사용할 때 텍스트를 입력하면  특수문자가 입력되는 경우가 많아 짜증 난다. 예로 텍스트라는 단어를 입력한 후 수정하거나 삭제하려고 Backspace나 Delete키를 사용하면 아래 그림처럼 ( 특수문자가 생기면서 텍스트라는 단어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버전 21.08.1이 아니고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21.08.2를 사용하는데 한글 입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왜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했냐면 우분투 문제로 터미널를 사용해 설치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21.08.2

 


우분투 소프트웨어로 설치한 Kdenlive에서 영어 입력만 가능하고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너무 아쉽다. 그러니 한글 입력이 가능하게 하려면 터미널로 설치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했으면 한다.

 

다른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Shotcut)보다 한글을 다양하게 다룰 수 있을 것 같지만 우분투 소프트웨어에서 올라온 버전은 한글 입력이 안 된다는 것은 아쉽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