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1년에 사진촬영정보(EXIF)가 어떻게 나오는지 적었습니다. 2년이 지난 지금 어떻게 변했는지 다시 적어보고자  합니다. 2011년에 글에 크게 변한 것이 있다면 다른 블로그는 변한 것이 없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사진촬영정보(EXIF) 플러그인이 모바일 페이지도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2011년에는 모바일 페이지 사진에는 사진촬영정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제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빨간색 사각형의 사진촬영정보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사진촬영정보(EXIF)에 적는다면 사진을 찍으면 카메라 기종,제조사,날짜,시간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는 말입니다. 이것을 사진촬영정보라 하고 영어로 EXIF라 합니다. 사진촬영정보에 대한 사전적 설명은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기 바랍니다. 


그럼 아래에서 블로그에서 사진촬영정보(EXIF)가 어떤지 시작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사진촬영정보(EXIF) 나오게 하기위해  플러그인 활성화하면 사진촬영정보가 있는 사진이 있는 경우에 한해 일반적으로 아래 그림을 보듯이 사진아래에 사진촬영정보가 나타납니다. 만약 글에 삽입한 사진에 나오지 않는다면 사진촬영정보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지 않았거나 사진에 사진촬영정보가 없는 경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니 이 두 경우를 살펴보세요. 



그럼 사진촬영정보를 나오게 하는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관리에서 플러그인의 멀티미디어를 들어가면 EXIF 정보 출력이라는 것을 찾아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활성화는 사용한다는 것은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사용하기 위해 EXIF 정보 출력을 클릭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러면 사용에 아래 그림처럼 사용에 체크되고 사용하지 않는 것은 체크 표시가 없습니다. 포딕스 팟캐스트 위젯을 사용하지 않으니 표시가 없잖아요. 또한 초록색 사각형의 PC&Mobile은 PC(PC페이지)와 모바일(모바일페이지)에서 모두 되는 플러그인이라는 말입니다.



위 그림에서 노출정보가 사진촬영정보에 나타날 것에 대한 것으로 그냥 기본으로 두세요. 위 사진을 보면서 무슨 카메라로 찎었고 시간을 어떤지 보세요. 저같은 초보자는 셔터속도,ISO값,촬영모드,측광모드 등 이런 것 모릅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사진촬영정보가 나오게 하는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쓸 때 설정합니다. 어떻게 글쓸 때 설정하냐면 글에 사진을 삽입하고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에 나온 첨부사진 촬영 정보 표시를 선택하면 글에 사진의 촬영정보가 나옵니다.  말로 하니 저도 모르겠는데 직접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면 알 것입니다. 



그리고 사진촬영정보가 나오는 곳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와 다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사진아래에 나오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사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아래 그림처럼 사진정보보기 버튼이 나타나면 클릭해서 보면 됩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사진촬영정보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나타납니다. 후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글에 그림을 삽입하면 그림에 있는 사진촬영정보의 일부가 태그에 수동이 아니라  자동 삽입됩니다. 어떤 정보가 삽입되는지 모르겠고 아래 그림처럼 태그에 삽입됩니다. 제가 아는 것은 IM-780L이 스마트폰 모델번호라는 것밖에는 모르겠네요. 




티스토리와 네이버의 차이 4가지


1. 선택권이 없다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블로그 주인이 아래 그림처럼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사진촬영정보에서 나오게 할 것에 대한 항목 선택은 블로그 주인이 아닌 네이버가  결정합니다. 이런 것 때문에 티스토리를 하다가 네이버 블로그로 가면 불편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하라는 대로 해야 합니다. 




2. 사진촬영정보가 나오는 글 : 네이버 블로그는 글을 올릴 때 사진촬영정보를 나타낼지 설정하므로 일부 글의 사진만 사진촬영정보가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플러그인을 설정하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에 있는 사진에 해당합니다. 이것은 사진아래에 문구를 넣는 사람이 많으니 난감합니다.


3. 사진촬영정보는 나오는 페이지 : 사진촬영정보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의 PC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으나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 글을 쓰는 현재 PC 페이지와 모바일 페이지 모두 볼 수 있습니다. 


4. 사진촬영정보가 나오는 위치 : 네이버 블로그는 사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리면 사진정보보기 버튼이 나와 사진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사진 아래에 나타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 다음 블로그,싸이 블로그,이글루스,워드프레스


다음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에서는 사진촬영정보(EXIF) 넣는 것이 없었습니다. 제가 못 보았을 수 있고요. 이글루스에는 사진만을 올리는 포토로그에 아래 그림처럼 사진 정보가 나옵니다. 단 사진에 사진촬영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워드프레스에서 EXIF을 검색해 보았는데 굉장히 많았습니다. 그러나  플러그인이 영어이므로 영어에 울렁증이 있다면 그 많은 플러그인은 그림의 떡일 것입니다. 영어에 울렁증이 없다면 워드프레스는 굉장한 프로그램입니다.



알아야 할 것이 사진이라면 무조건 사진촬영정보(EXIF)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사진에 없을 수도 있고, 원본 사진에 있는데 원본 사진을 편집하거나 하면 사진촬영정보가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