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여러 블로그에 있던 게시판을 보고서 티스토리에도 갖고 싶었다. 티스토리에 게시판이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없는 자유성이 있어서 티스토리에 게시판을 만들려고 노력했다. 돈을 들여 웹호스팅에 XE(구 제로보드XE)를 설치하여 게시판을 만들어 티스토리에 팬시박스를 배워 거기에 게시판을 넣어 구현했었다. 웹호스팅을 사용하여 게시판을 얻는 것은 유료라 부담이 됐고 무료로 게시판을 제공해 주는 블루CGI에서 게시판을 얻은 후 아이프레임(Iframe)을 사용해서 게시판을 웹페이지에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나중에 귀찮고 부담이 있어 그만 두었다.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게시판을 적어보려 한다.

네이버 블로그 메모(memo)가 게시판이 형태다. 모바일에서는 나타나지 않으니 PC에서 네이버 블로그를 방문하여 메모를 클릭하면 알 것이다. 이것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게시판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로 메모는 검색되지도 않는다고 알고 있다. 


워드프레스에도 게시판 플로그인으로 게시판을 설치할 수 있다. XE에 게시판 모듈을 설치해야 게시판을 설치하는 것과 비슷한 것으로 안다. 워드프레스 사용 경험이 적다 보니 게시판 플러그인으로 그누프레스와 Kboard라는 것을 알았다. 그런데 플러그인을 검색했더니 게시판이 많이 검색됐다. 플러그인에서 아래 그림 3번처럼 board라는 키워드로 검색하여 찾으면 됐다. 검색해서 나오면 2번을 눌러 설치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영어 보드는 모두 뺀 편집한 것이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 검색되지 않으면 워드프레스에서 올려서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안다. 예전에 Kboard와 그누프레스도 윗그림에 나온 플러그인 업로그인 1번 버튼을 눌러 직접 설치했던 생각이 난다. 처음 그누프레스라고 해서 XE의 블로그 모듈인 텍스타일인 것처럼 그누보드의 블로그 모듈인 것으로 생각했는데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이었다. 그래서 그누프레스 이름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겠지만 그누(보드)와 (워드)프레스가 합쳐진 그누프레스인 것 같다. 그런데 그누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은 기존의 워드프레스 게시판 플러그인에서 볼 수 없었던 기능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보면 알 것이다. 어떤 기능인지 설명해야 하는데 이 글을 쓴지 오래돼 지금 이 글을 수정하니 적지 못하겠다. 

XE(구 제로보드XE)의 블로그 모듈인 텍스타일이나 업글타일의 경우 XE에서 만든 게시판을 삽입하는 것이 있었다. 그 당시 XE 게시판을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이 신선했다. 그리고 지금은 두 블로그 모듈의 업데이트를 보니 텍스타일의 경우 2013년이고 업글타일의 경우 2013년이다. 그러니 내가 보건데 XE로 블로그처럼 꾸미고 싶다면 블로그 모듈보다 블로그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블로그를 사용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워드프레스도 회원 가입,게시판 등 모든 것이 된다. 어려운 점이 예전에도 적었지만 영어가 아닌가 한다.   


블로그 게시판 지원을 보고 티스토리에 건의할까 생각했다. 카카오가 다음을 흡수했으니 다음 카페 등에 사용중인 게시판을 티스토리에 적용하면 어떨까 하는 내용과 관련된 생각이었다. 그런데 게시판이 반응형이 아니라서 쓸모없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블로그를 비롯한 티스토리는 반응형 블로그가 많다. 만약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라면 반응형이라는 고민이 필요없을 것이다. 


여담으로 티에디션이 반응형 스킨에서 제대로 되지 않듯이...내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반응형으로 만드는 방법을 따라한 것이다. 그것도 일부만 반응형으로 된다. 불완전한 반응형이다. 그리고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에서는 티에디션은 나타나지 않는다.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게시판이 있는 것을 보면서 티스토리에도 게시판을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그냥 현재에 만족하기로 했다. 없는 것을 가능하게 하려고 하니 은근히 피곤했다. 




무료 팩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