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도 보니 어렵습니다. 어려우신 분은 그냥 그렇다는 것을 알고만 넘어가세요.  

이 글에서 말할 것


이 글에서는 제로보드XE나 테터툴즈가 정의에 대한 것보다는 제로보드XE와 테터툴즈가 현재는 어떻게 이름이 변경됐는가 알아보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왜 이 글을 적었냐면 전에 제로보드에 대한 글을 적었는데 댓글에 제로보드XE라는 것을 버리고 Xpress Engine(XE)라는 사용한다는 댓글을 보고서 적습니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한다면 Xpress Engine(XE)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제로보드XE가 아니라 Xpress Engine(XE)입니다


아래 글을 보면 이전에는 제로보드XE였으나 이제는 Xpress Engine(XE)라고 되어있습니다. 아래 글에도 나왔듯이 보드의 개념이 맞이 않아 변경했다고 하는데 저도 처음  Xpress Engine(XE)을 접했을 때는 제로보드4에 대한 기억으로 보드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Xpress Engine(XE)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HTML 태그를 알아야 하는제로보드4와는 달리 웹빌더 즉 홈페이지를 태그를 몰라도 만들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제로보드4는 메뉴스킨,로그인스킨,메인스킨 등 따로 논다고 생각되었는데  Xpress Engine(XE)는 여러가지를 통합한 확장성이 뛰어난 웹빌더더라고요.
제가 웹빌더인 Xpress Engine(XE)을 사용하면 HTML 태그를 알지 못해도 홈페이지를 간단히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전에 제로보드4를 사용했을 때는 HTML을 알아야 했거든요.  

Xpress Engine(구 제로보드 XE)은 고영수가 여러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개발한 LGPL 기반 오픈 프로젝트로, 제로보드 4나 zb5와는 별개로 완전히 새로 개발한 웹 프레임워크이다. 제로보드 4와는 달리 BBS, 블로그, 쇼핑몰, 위키 등 웹 사이트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모듈로 구현해, 종합적인 웹 빌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중이다. 이전 명칭은 '제로보드 XE'였으나, 정식으로 CMS 기능을 갖춘 1.1.0 버전 안내를 공지하면서 '보드'의 개념이 맞지 않는다며 명칭을 변경하였다. - 출처 : 위키백과

테터툴즈는 텍스트큐브다


아래 글을 보시면 테터툴즈는 이제는 텍스트큐브로 이름이 변경됐다고 스합니다. 그러니 티스토리는 테터툴즈로 설치하여 서비스하니 아래 그림에서 나온 테터툴즈와 함께 한다는 것도 이제는 테터툴즈가 아닌 텍스트큐브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텍스트큐브(Textcube)는 니들웍스가 개발하고 태터 네트워크 재단이 후원하는 오픈 소스 설치형 블로그 소프트웨어이다. 확장 가능한 플러그인과 스킨, 다국어 지원을 포함한다.텍스트큐브는 6개월마다 큰 개선 사항을 포함한 버전이 공개되며, 발표 후 6개월간 기능 및 버그 수정 지원, 1년간 보안 관련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원래 태터툴즈라는 이름으로 개발되고 있었으나, 후에 텍스트큐브로 이름이 변경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호스팅 업체에서는 명칭을 어떻게 하는지 보겠습니다


호스팅 업체에서 Xpress Engine(XE)을 제로보드XE라고 하는 곳이 많은데 아마 Xpress Engine(XE)라고 하면 무엇인지 몰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Xpress Engine(XE)라고 적으면 제로보드XE라는 것을 아시고, 이제는 제로보드XE도 Xpress Engine(XE)이라는 사실을 아세요. 그림으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비아에서 

가비아의 웹호스팅을 하면 게시판을 무료로 설치해 주는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가비아에서는 Xpress Engine(XE)을 제로보드로 하고 있고 테터툴즈는 텍스트큐브라 하니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확실히 모르나 아래 제로보드는 제로보드4를 가리치는 것 같습니다. Xpress Engine(XE)는 여러분이 알고 있는 제로보드XE이고 제로보드4인 경우는 제로보드 홈페이지인 Xpress Engine 홈페이지에서 개발과 배포도 중지했으니 제로보드4 설치와 사용이 편해도 XE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닷홈에서
 
이번에는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는 닷홈에서 살펴보면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Xpress Engine이라는 말만 쓰지 어느 곳에서도 제로보드라는 이름이 안 들어가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Xpress Engine은 배포와 개발이 현재 그만든 제로보드4의 후의 프로그램입니디. 제로보드 5라는 것은 없습니다. 이제는 Xpress Engine(XE)의 개발만 하고 있습니다.

 
블루웹에서

블루웹에서는 Xpress Engine(XE,제로보드XE)를 전문적으로 하는 제로XE라는 호스팅이 있는데 거기에 설명된 것은 아래와 같은데 제로보드XE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네요. 블루웹의 제로XE 호스팅은 Xpress Engine(XE, 제로보드XE)에 최적화된 호스팅이라는 것은 svn 업그레이드나 업데이트는 하는 것을 보고 알았습니다.처음에 Xpress Engine(XE,제로보드XE)에 svn로 업그레이드나 업데이트 이런 말이 있어서 무슨 말인가 했거든요.
블루웹의 제로XE 호스팅 : 제로보드XE 전용 호스팅 입니다. 제로보드XE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PHP 버전 및 DATABASE 버전을 맞춰야 합니다. 이를 위해 블루웹 제로XE호스팅은 제로보드XE를 설치/운영하기 위한 최적의 사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루웹 제로XE호스팅은 제로보드XE 운영 및 설치를 위한 최적의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서비스 신청 시 제로보드XE 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svn 기능을 지원하므로 SSH 로 접속하신 후 제로보드가 설치된 폴더에서 svn up 명령어만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최신버전 패치가 완료되므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출처 : 블루웹
블루웹에서는 블로그 전용 호스팅도 하는데 아래에서 텍스트큐브와 테터툴즈라는 말이 나오는데 텍스트큐브가 테터툴즈니 다른 것이라 생각하지 마세요. 위에서 말했듯이 테터툴즈는 텍스트큐브고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텍스트큐브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등은 자체 블로그 프로그램으로 서비스하고 있고요.
설치형 블로그 운영을 위한 최적의 호스팅 제공! 텍스트큐브 자동설치 지원 등 설치형 블로그를 보다 쉽게 제작, 이용가능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초보 블로그 유저들의 설치형 블로그 운영을 쉽게 도와드리기 위해서 블루웹 블로그 호스팅에서 지원하는 태터툴즈의 자동설치 서비스로 보다 편하고 빠르게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의 블로그를 자유자재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출처 : 블루웹

카페24에서


제가 저렴한 웹호스팅으로 카페24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카페24는 저만 아니라 대부분이 사람이 이용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제로보드XE라고 사용하고 있는데 칸이 모자라서 그런 것인지 이름 변경사실을 몰라서 그런 것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저의 카페24 계정에는 Xpress Engine(XE)만 아니라 블로그 프로그램인 텍스트큐브(테터툴즈)도 설치하고 있습니다.


파란 비즈프리

아래 그림은 파란웹호스팅인 파란 비즈프리에 대한 것인데  Xpress Engine(XE)을 제로보드XE라고 하고 있고, 그 아래에 제로보드4설치라고 나왔는데 거기에 지시대로 제로보드4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제로보드 홈페이지인 Xpress Engine 홈페이지에서 제로보드4에 대핸 배포와 개발을 중지해서 그렇습니다. 이제는 제로보드4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없을 것이고 대신에 제로보드4대신에  Xpress Engine(XE)에 대한 스킨 개발과 업그레이드와 업데이트를 하고 있으니 후를 생각하면 제로보드4보다는  Xpress Engine(XE)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이제는 제로보드4,제로보드XE,Xpress Engine에 대해 혼동하지 않으실 것 같고, 테터툴즈와 텍스트큐브도 동일하다는 것을 알았으니 혼동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표현할 수 있겠네요.
  2.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은 이제는 제로보드4를 XE 홈페이지(제로보드 홈페이지)에서도 배포도 개발하지도 않고 있다는 것을 알아 두세요. 저의 생각이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제로보드4보다는 Xpress Engine(XE,제로보드XE)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설치형 블로그,CMS'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