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악플과 스팸 댓글을 막기 위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소개하고자 소개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와 다르게 교묘한 스팸이 많아 IP 필터링이나 본문 필터링으로 막을 수 없는 악플이나 스팸이 있어 플러그인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플러그인을 모르면 스팸과 악플에 당합니다. 쉬운 방법은 로그인이지만 티스토리에서 로그인 댓글은 쉽지 않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에서 로그인 댓글은 쉬웠을 것입니다. 티스토리를 직접 해보면 로그인 댓글을 선택하기란 정말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영어환자 플러그인

 

스토리휴지통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한 사람은 위 그림과 같은 영어로만 된 스팸을 받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티스토리를 하지 않더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게 된다면 위와 같은 댓글을 영어이든 아니든 특정 언어의 스팸을 많이 받게 된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영어로만 스팸은 간단히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안의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영어환자(댓글스팸방지) 플러그인을 플러그인 활성화하면  막는 것은 누워서 떡먹기입니다. 귀찮게 영어 스팸을 막기위해 아이피 차단 같은 것을 사용할 필요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것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영어환자플러그인

여담으로 어떤 댓글이 필터링됐는지 보기 위해 관리에서 글목록의 휴지통을 보기 바란다. 스팸 필터나 플러그인 등에 의해서 스팸처리된 댓글을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스팸처리된 댓글을 휴지통에 있습니다.

 

그림문자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댓글을 적을 때 그림문자를 입력하게 하는 그림 문자(스팸 차단)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스팸을 막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그림 문자인데 사이트 등록 등 다른 것에도 많이 봤을 것입니다.

그림문자플러그인

여담으로 예전에 영어와 한글이 혼합된 스팸 댓글이 활개를 칠 때 이것으로 막으려고 했으나 효과가 없었습니다. 로그인도 했으나 효과는 없었습니다. 이것은 티스토리 블로그 기반인 태터툴즈의 버그 같습니다. 태터툴즈의 버그를 이용한 스팸인 경우는 그림 문자도 소용없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그림 문자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스팸댓글차단을 위한 설정, 문자 입력

구글 블로그에서 보안 문자라는 것이 있어 티스토리에서 어떻게 되는지 다루고자 한다. 아래에서 다루지만 티스토리에는 스팸 필터를 제외한 스팸 차단을 위한 플러그인이 여러 개 있다. 그 중

min-blog.tistory.com

 

akismet 플러그인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Akismet이라는 강력한 스팸을 막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도 스팸을 막는 것인데 제 생각으로는 다른 것에 비해 굉장히 강력한 플러그인 같습니다. 그러니 스팸필터나 스팸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스팸도 막을 수 없다면 최후로 선택하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한 가지 아쉬운 단점이 있기 때문에 최후로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akismet플러그인

 

어떤 단점이냐면 이 플러그인은 매우 강력해서 이웃의 댓글을 스팸으로 인식해서 차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웃의 댓글이 자꾸 차단되면 akismet 플러그인을 의심해 보세요. 그래서 저는 이 플러그인을  일시적으로 껐다가 특정 스팸이 다시 활개를 치면 다시 활성화하는 식으로 합니다.

 

 

제가 추측하는 이 플러그인의 원리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블로그 주인이 삭제하는 댓글의 패턴을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런 패턴의 댓글이 달리면 스팸으로 인식해서 그 댓글을 필터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스팸이 달리나 나중에 보면 그 스팸은 달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삭제한 댓글의 패턴을 인식해서 스팸으로 필터링하기 때문입니다. 

이 원리로 이웃의 댓글도 삭제하면 어떤 패턴을 인식해서 스팸으로 인식해서 스팸으로 처리하는 것 같습니다. 정확히 어떤 원리인지는 모릅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Akismet 플러그인 설정 방법을 티스토리 공지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는 Akismet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Akismet 댓글/방명록 스팸 방지 플러그인 안내

안녕하세요. TISTORY 입니다. 그림문자(스팸차단) 플러그인에 이어 댓글, 방명록, 트랙백에 달리는 스팸 차단에 효과적인 Akismet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댓글에서 분명히 블로그처럼 보였는데, 알

notice.tistory.com

 

예전에 영어와 한글로 혼합된 스팸댓글인데 길지 않고 아주 짧은 댓글인 경우는 다른 방법으로는 도저히 안 됐는데 akismet 플러그인으로는 됐다. 로그인, 그림문자 등 제가 알고 있는 모든 수단을 썼으나 안 됐으나 Akismet은 됐습니다.

 

전에 적은 글인 2013/08/12 - [스팸과 악플 차단 1] IP 필터링과 본문필터링 이용과 위 글을 정독하고 알았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웬만한 악플과 스팸은 거의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이 어렵고 귀찮으면 공격당하거나 댓글을 삭제하기 바랍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