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예전에 적은 글이 2015.11월에 수정하니 틀린 점이 있으면 이해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볼 수 있는 댓글창에 대해서 적고자 합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에서 기본 댓글 창외에 소셜 댓글창은 볼 수 없습니다. 소셜 댓글창에 들어가기 전에 간단히 소셜 댓글창이 무엇인가 하면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로그인하여 댓글을 적는 것입니다. 어떤 소셜 댓글창은 적은 댓글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기본 댓글 창본 댓글창 

 

티스토리를 포함한 모든 블로그에 기본으로 있는 기본 댓글창이 있습니다. 댓글창을 제거하지 않는 한 댓글창이 없는 블로그는 거의 없습니다. HTML을 편집할 줄 안다면 티스토리는 댓글창을 제거하고 아래에서 설명한 디스커스 댓글창을 사용합니다. 마이크로 블로그인 텀블러도 댓글창이 기본적으로 없는 것으로 아는데 디스커스 댓글창을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제가 텀블러에 대해 자세히 몰라 텀블러에 대해서는 이만....

 

소셜댓글창 1 - 라이브리

 

티스토리를 다니다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것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것은 플러그인에서 소셜댓글 LiveRe를 활성화하면 생깁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는 아래의 소셜 댓글창과 기본 댓글창을 같이 쓸 것인지 아니면 단독으로 소셜댓글창만 쓸 것인지 설정할 수 있다. 만약 티스토리에 아래에서 소개하는 소셜 댓글창만 있다면 기본 댓글창을 안 쓴 경우라 생각하면 됩니다. 왜 이런 설정이 있냐면  소셜 댓글(라이브리)와 티스토리 기본 댓글창이 연동되기 때문이다. 연동에 된다고는 하지만 완벽히 연동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제 생각인데 소셜 댓글창이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안 보이므로 기본 댓글창을 제외하고 소셜 댓글창만(라이브리, 페이스북, 디스커스) 쓰기를 권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티토크가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라이브리 댓글창

 

소셜 댓글창2 : 라이브리 - 소스 가져와 붙이기

 

이것은 위와 라이브리(LiveRe)라는 이름은 같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방법은 다릅니다. 위는 티스토리에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해 간단했지만 아래에 있는 것은 라이브리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 가입하고 라이브리 댓글창 소스를 가져와 티스토리에 붙이는 것입니다. 약간 복잡하니 디자인 등이 좋습니다. 아래 그림을 이 글을 처음 적었을 때 삽입한 것이라 현재 종료한 미투데이,요즘이 있습니다. 참고 그림 아래 더보기에 소소를 복사하여 붙이기로 가능한 라이브리에 대해 간단히 적었습니다.

 

라이브리

 

더보기

위는 무료 버전인데 유료는 통계 지원,스팸필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알아야 할 것은 위와 같은 것을 제공하는 라이브리(LiveRe) 소셜댓글 창은  개인과 비영리만 무료라는 것을 알기 바라고, 아래에 빨간색 선을 제외한 블로그와 홈페이지가 라이브리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XE는 예전 제로보드XE이고 TextCube는 텍스트큐브입니다. 그러니 영리 블로그인 경우는 위에서 설명한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영리 블로그나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은 것을 사용하고 싶다면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리 프로가 좋을 것 같습니다. 얼마인지는 모르니 저에게 묻지 말았면 합니다.

 

라이브리설치

 

위 것은 티스토리 라이브리 플러그인과 제공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용과 다른 점은 티스토리의 기본 댓글창과 연동이 안 되고, 소스를 가져와서 붙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 댓글창과 연동이 문제가 많은 플러그인보다 소스를 가져와 붙이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댓글창과 라이브리(LiveRe) 플러그인 연동을 100% 믿다가는 라이브리에 실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제공하는 라이브리가 아닌 라이브리 자체를 실망할 것 같다는 말입니다. 아래 글은 티스토리에서 라이브리 사용에 대한 글입니다.

 

소셜 댓글창3 - 페이스북 

 

아래와 같은 것으로 페이스북 댓글 창도 소스를 가져와 붙이는 것으로 오직 페이스북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아이디가 있어야만 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의외로 댓글이 많이 달립니다. 제가 티스토리 초에 달았거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페이스북 댓글창은 영리든 비영리든 달 수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들고 페이스북 댓글에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티스토리에 페이스뷱 댓글창에 설치하는 것은 티몰스님의 블로그에 아래와 같은 것을  http://underclub.tistory.com/579에서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예전보다 페이스북 댓글창이 세련되게 변했네. 

 

소셜 댓글창4 - 디스커스

 

아래 그림이 디스커스(Disqus)로 디스커스의 경우는 외국 서비스로 티스토리 블로거가 많이 사용합니다. 제가 써 본 소셜 댓글창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비메오 동영상, 구글 지도, 이미지 업로드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일부 태그를 지원합니다. 무엇보다 마음에 든 것이 댓글을 닫아 자신만 댓글을 달 수 있는 점이었습니다. 개인 게시판이나 메모장 등이 필요하다면 디스커스를 적극 추천합니다. 

 

 

위를 보듯이 한국어를 지원하나 설정 등을 영어로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티스토리에 디스커스(Disqus)를 설치하고 싶다면 저에게 묻지 말고 검색하면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소셜 댓글창5 

 

요즘 티스토리를 많이 안 다녀 많은 소셜 댓글창을 보지 못 해 과거에 본 것을 적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T토크 소셜댓글창을 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talk(티토크) 소셜댓글에 대해서는 모르고 티스토리에서 달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니 깊은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아래 댓글창을 달고 있는 블로그는  T월드 블로그(SK텔레콤)이고, 아래 그림의 Ttalk(티토크)는 무료가 아니고 유료이라는 것을 알아두기 바랍니다. 참고로 T월드 블로그는 티스토리입니다. 

 

티토그

 

현대카드와 현대캐피탈 블로그인 티스토리인데 거기에 있는 아래와 같은 소셜댓글창 있습니다. 그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은 트위터에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게 하는 것은 그 블로그에서만 사용하게 만든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 블로그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어디에 의뢰했는지 모르니 묻지 말았으면 한다. 그 페이지는 여기를 클릭하고, 그 블로그는 티스토리다. 그 페이지의 페이스북은 위에서 말했것과 같습니다.

 

 

최근 소셜 댓글창에 대해 적었더니 코스모스팜 소셜댓글 창도 있다는 댓글이 달렸더군요. 이것도 티스토리에 설치할 수 있는데 아직 티스토리에서 보지 못 했습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를 보다가 코스모스팜 소셜댓글창이라는 것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알다시피 티스토리는 제한이 없으므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말하고 싶은 것은 티스토리는 제한이 없어서 원하는 댓글창을 달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보다 좋은 것입니다. 어렵지만...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는 네이버와 다음에서 제공하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것을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에서 할 수 없으니 하려고 고생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쉽게 말해서 티스토리가 제공하든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댓글창을 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남들이 한다고 따라하면 티스토리는 떠나는 지름길입니다. 참고로 아래 글을 읽으면 소셜 댓글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