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여기에서 티스토리 서비스명과 버전을 티스토리의 스킨가이드에 나온 치환자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이 블로그 하단 저작권 부분을 보면 티스토리 서비스명과 버전을 알 수 있다. 또는 티스토리 서비스명과 버전에 대한 치환자는 티스토리 스킨 가이드인 여기에도 나왔다. 그리고 아래 나온 치환자의 *#로 변경해야 맞다. 왜 #인데 *을 사용했냐면 #을 사용하면 치환자를 읽어버려 안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티스토리 서비스명과 버전을 알기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는 네이버나 다음처럼 티스토리가 자체 개발한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인 태터툴즈(Tattertools)를 티스토리에 설치해서 블로그 서비스한다. 그래서 치환자에 tattertools라는 것이 들어가는 것 같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닷컴은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설치해서 블로그 서비스를 한다. 


서비스명과 버전


티스토리 서비스명과 버전은 이 블로그 저작권 부분에 [**_tattertools_name_**]과 [**_tattertools_version_**]을 적용해서 나타난 Tistory 1.1 이라는 것을 보고 알 수 있다. 또는 티스토리 공지인 여기를 보고서도 알 수 있다. 



위키백과를 보면 태터툴즈(Tattertools)라는 이름이 1.1.3 버전 이후 부터 텍스트큐브(Textcube)라 변경했다고 나왔다. 텍스트큐브 홈페이지 공지를 보면 현재 공개된 텍스트큐브 버전은 1.10 베타 2 이다. 버전의 차이를 보니 시간이 갈수록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가 다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텍스트큐브 1.10 버전 이후는 모바일 및 태블릿 지원 코드의 재작성, 구 버전 브라우저 지원 축소 및 이를 통한 최신 브라우저 기능들의 공격적 도입을 목표로 개발 중이라고 한다. 


이 블로그에 적용


여기에서 알고자 한 것은 단순히 티스토리 서비스명과 버전이다. 위에서 티스토리 버전에 대한 치환자는 알아보았고 티스토리 서비스명에 대한 치환자는 [**_tattertools_name_**] 이며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서비스명과 버전에 대한 치환자를 정확히 알 수 있다. 그래서 내가 이 블로그 저작권 부분에 아래 그림처럼 적용해서 티스토리 서비스명과 버전이 나오게 했다. 



마치면서


그나저나 텍스트큐브 홈페이지 공지의 업데이트를 보면 1.9 버전 이하에서 1.10 버전 업그레이드 시 데이터 구조를 변경해야 하라고 한다. 그러니 텍스트큐브를 하려 생각하는 사람은 데이터 업그레이드를 주의 깊게 봐야 할 것 같다.


이것을 보니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는 태터툴즈이라는 공통점이 있으나 1.10 버전 이후에는 티스토리의 데이터를 비롯하여 스킨 등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1.9 버전 이전의 텍스트큐브에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변환없이 바로 텍스트큐브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좋았다. 그런데 티스토리가 인기나 텍스트큐브 기반이 태터툴즈니 데이터 변환없이 티스토리 데이터를 텍스트큐브로 복원하는 기능의 플러그인이 생길 것 같다.


이 페이지에서 다른 것은 몰라도 티스토리 버전이 1.1이라는 것은 알았으면 한다.

'블로그/HTML. CSS. 스크립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