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스마트폰에서 엑셀 등을 만들 때 무료인 구글 오피스를 사용하는데 그것은 파일을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다른 사람이 볼 수 없게 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암호화하여 저장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비밀번호를 설정해서 저장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아쉬움을 해결해주는 것이 WPS 오피스였습니다. WPS 오피스 앱으로 파일을 만든다면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저장을 구글 드라이브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 오피스에서 만든 파일은 기본적으로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이 글 마지막에 PC 네이버 오피스에서도 파일을 비밀번호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간단히 다루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WPS 오피스의 일부로 문서(워드),스프레시트(엑셀),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 등을 만들 수 있으며 파일을 암호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WPS 오피스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에디터 추천이며 리뷰 평점은 4.4입니다. 전에 WPS 오피스는 설명했으므로 다운로드 등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제 폰에 있는 WPS 오피스로 스프레시트(엑셀)를 만든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 보듯이 클라우드 저장소는 구글 드라이브로 해서 등록한 후 거기에 암호화하여 스프레드시트를 저장했습니다. 나중에 WPS 오피스를 다루면 알겠지만 클라우드는 구글 드라이브를 비롯하여 드롭박스(Dropbox),박스(box),원드라이브(Onedrive),에버노트(Evernote)를 지원합니다. 국내 클라우드와 다른 클라우드는 없습니다.



만약 WPS 오피스에서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암호를 묻고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열지 못합니다. 중요한 문서를 암호로 보호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모든 모바일 오피스 앱을 본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앱이 파일을 암호화하는 것이 없더라고요. 여담으로 파일 암호화만 아니라 앱 암호화도 지원합니다. 



WPS 오피스에서 하나 아쉬운 것이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가 없어서 스마트폰을 바꾸거나 분실하면 데이터가 없어진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제가 클라우드에 파일을 저장했잖아요. 아무 의미 없이 저장한 것이 아닙니다. 2015/02/09 - 모바일 추천오피스 -WPS 오피스 리뷰할 때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준비하는 것 같았는데 아직이네요. 참고로 아래 더보기를 보면 WPS 오피스 앱은 무료인데 무료에서는 광고가 있는데 문서를 만들어야 광고가 생기고 그렇게 광고가 많지도 않습니다. 기존 앱에서 봤던 광고와 많이 다릅니다. 여담으로 WPS 오피스에 광고가 없었을 때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면 유료화할 줄 알았는데 아니네요.


우연히 네이버 오피스를 다루다가 거기에 파일 비밀번호로 저장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비밀번호로 저장하는 것은 PC에서만 가능하고 모바일에서는 불가능합니다. PC에서 암호로 저장한 파일을 모바일에서 열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단지 암호 설정을 못할 뿐입니다. 네이버 오피스는 업데이트가 많은데 아직 2% 부족하네요.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