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먼저 아셔야 할 것이 무조건 웹폰트는 익스플로러만 지원하는 것입니다. 익스플로러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집에서는 나눔고딕으로 보이고 사무실이나 PC 방 등에서는 돋움으로 보인다고 하지 마세요. 그러면 나눔고딕으로 반드시 보고 싶다면 사무실이나 PC 방의 모든 컴퓨터에 나눔고딕을 설치하면 나눔고딕으로 보입니다. 

나눔고딕 다운로드 : http://hangeul.naver.com/share.nhn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나눔고딕 설정

 PC 방이나 공공기관 등에 익스플로러가 아닌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만약 파이어폭스 등에서 웹폰트가 안 보이니 나눔고딕으로 보이려 설정하다가 TTF를 올려 의도와는 다르게 글꼴을 배포 등으로 저작권에 걸릴 걸릴 수 있으니 자신의 블로그를 보여주고 싶을 때는 머리아프게 모든 브라우저에서 나눔고딕으로 보이려고 하지마세요. 굴림도 좋은데 저작권에 대한 위험부담을 안으면서 나눔고딕으로 보이려고 하지 마세요. PC방 100%가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우리나라처럼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하는 곳도 없습니다

kay~님이 네이버 문의한 것에 따르면 나눔고딕을 웹폰트로 사용하는 것은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이것과 관련해서 Kay~님이 남기신 트랙백을 반드시 보세요.

지정한 코드에서 아래 그림처럼  div 나눔고딕을 넣었고 폰트의 크기도 13px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익스플로러외에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나눔고딕이 있으면 보이도록 하기 위한 것인데 코딩이 맞는지는 모르고 제가 크롬을 주로 사용하는데 제 블로그를  나눔고딕으로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요. 아래와 같이 했더니 크롬에서도 제 블로그가 나눔고딕으로 보입니다.

※ 씨디맨님의 말로는 폰트가 띄어쓰기 될 때는 ""을 쓴다고 하니 몰랐을 때는 맑은 고딕이라고 했지만 알고난 후에 "맑은 고딕"이라고 했습니다.




제 생각이 맞다면 익스플로러에서는 무조건 웹폰트인 나눔고딕으로 보이고 그밖의 브라우저는 나눔고딕이 없으면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의 기본폰트인 맑은 고딕, 맑은 고딕이 없으면 굴림으로 보일 것인데 굴림은 12px에서 좋게 보이더군요.

웹폰트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니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나 미니홈피에서 보았던 글꼴(폰트)은 익스플로러외에서는 돋움 등으로 보이게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본문을 나눔고딕으로 

나눔글꼴은 네이버에서 개발한 것이라 아래 그림처럼  네이버 블로그 글꼴에 나눔고딕이나 나눔명조도 있거든요. 티스토리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이 있었으면 하는데 그것은 힘든 것 같고 티스토리를  다음에서 인수했으니 다음서체가 있었으면 하네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쓰기시 글꼴에 아래 그림처럼  나눔고딕과 나눔명조가 있는지라 아래 그림처럼 본문의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할 경우 브라우저나 컴퓨터에 상관없이 무조건 나눔고딕으로 보이게 됩니다. 



아래는 나눔고딕으로 본문 전체를 나눔고딕으로 설정했는데 만약 폰트를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은 돋움인데 이전에는 웹폰트인 윤돋움으로 설정했을 것입니다. 몰라도 조금있으면 나눔글꼴이 네이버에서 만든 것이니 나눔고딕을 웹폰트로 제공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카테고리,댓글,본문,제목 등 모든 것이 나눔고딕으로 보일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처럼 HTML/CSS 편집없이도 네이버 블로그에서 아래처럼 본문을 나눔고딕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네이버 블로그 글꼴에 있는 나눔고딕은 웹폰트가 아니므로 블로그제목, 글제목, 카테고리 등에는 적용되지 않고 본문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검색 결과를 나눔고딕으로 나오게 하듯이 조만간 네이버 블로그의 기본 글꼴이 나눔고딕으로 되거나 웹폰트로 만들어지겠죠.

이글루스 블로그에서

저는 이글루스 블로그에서 모르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나눔고딕만 삽입한 것을 생각해서 관리에 들어가서 html/css편집에서 css의 body에 나눔고딕을 넣으니 나눔고딕으로 보였습니다.



끝으로 
  1. 여러분이 착각하지 말아야 할 것은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여지고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웹폰트로 보이질 않습니다.
  2.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 등은 CSS를 편집할 수 없어서 나눔고딕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파란 블로그의 CSS는 편집할 수 있는데 어디를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 간단히 안돼 못했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