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며칠 전 우스운 댓글이 달려 통계 프로그램으로 확인하기로 했다. 사용한 통계 프로그램은 티스토리에서 설치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네이버 애널리틱스이다. 아래에서 2개 통계 프로그램으로 블로그 방문자 연령 분포를 자세히 알아봤던 것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전에 티스토리 통계의 유입로그를 통해 초등학교나 중학교 홈페이지에서 유입된 것을 많이 확인했으므로 웃긴 댓글이 달리면 그냥 미소로만 넘어갔었다. 이번에 통계 프로그램으로 이번에는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에서 인구 통계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아 거기에서 확인하기로 했다. 참고로 티스토리 통계는 인구 통계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 블로그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했는데 거기 잠재 고객 하위 메뉴에 연령별,성별 통계를 제공한다. 구글은 미국이라 18세 이상부터 제공하는 것 같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 사각형이 연령 분포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다양한 그래프를 제공한다. 참고로 미국은 성년 기준이 대개 18세라고 하고 주 별로 다른 것 같다. 이 글에서 미국의 성년이 몇 세인지 중요하지 않으니 넘어가기로 하겠다.

아래 그림을 보듯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18세 미만은 통계에 잡히지 않아 구글 계정을 만드는데 연령 제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러나 구글 가입에는 18세 이하에 대한 제한은 없었다. 아래는 구글 계정 고객센터에 나온 Google 계정을 소유할 수 있는 최소 연령이다.

  • 미국: 만 13세 이상(만 13세 미만의 어린이가 Family Link에서 Google 계정을 만들 경우 제외), 스페인: 만 14세 이상, 대한민국: 만 14세 이상, 네덜란드: 만 16세 이상 , 그 외의 나라: 만 13세 이상


구글 애널리틱스는 18세 미만의 연령의 정보는 제공하지 않아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보기로 했다. 이 블로그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만 아니라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사용하고 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 그림 일부인데, 수집에 있어서 연령에 대한 제한이 없나 보다. 미취학 아동인 0세에서 6세까지도 0.16%인 35명이 된다. 35명은 내가 계산한 것이 아니라 통계에 나온다. 우리나라 통계는 연령 제한 없이 수집 하는 것 같다. 

아래 그림에 성별 통계도 나오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도 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 입장에서 보면 전체를 한 페이지에 볼 수 있는 개요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통계로만 보면 0~12세까지가 142명이 이번 한 달 동안 방문했으니 가끔 우스운 댓글을 적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악플도 우습게 적는 경우도 많다. 이렇듯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 연령이 다양하니 댓글에 상처받지 말았으면 한다. 참고로 위 통계는 최근 30일 통계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