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에디터에서 동영상 삽입은 티스토리에서 못 보던 기능이라 후한 점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네이버,구글 블로그 등을 사용한 적이 있다면 티스토리 페이지 에디터에서 동영상 삽입에 후한 점수를 주기 어려울 것이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인 스마트 에디터 3.0을 사용한 경험이 있다면 더욱 어려울 것이다. 부정적으로는 아주 허접하게 생각할 것 같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의 스마트 에디터 3.0에서 동영상 올리기의 3개 중 하나인 링크걸기에 대한 그림이다.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인 스마트 에디터 3.0에서  동영상 올리기는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하드디스크나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동영상 올리기와 두 번째인 네이버 TV에서 검색으로 올리기가 있다. 세 번째가 링크 걸기라고 동영상 주소를 입력하여 삽입하는 것이다. 


- 파워디렉터+포토디렉터 콤보 약 31% 할인 -



네이버 블로그의 동영상을 올리기의 하나인 링크걸기는 티스토리 페이지 에디터에서 동영상 올리기와 거의 같다. 다른 사람의 생각은 어떨지 모르겠으나 위에서 적었듯 허접하다는 생각이 들 것 같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처럼 동영상을 하드디스크,클라우드에서 업로드도 불가능하고 검색으로 올릴 수도 없다. 아래에서 적지만 구글 에디터처럼 드래그드랍 업로드도 지원하지 않고 검색해서 삽입할 수도 없고 허접하다. 


그리고 내가 예전에 외국에서 인기 있는 비메오를 네이버 블로그 동영상에서 지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윗그림 0번을 보면 비메오(vimeo)가 없다. 비메오를 지원하지 않으니 에디터에 있는 링크라는 기능으로 삽입할 수 있다고 했다. 링크라는 기능은 티스토리 에디터에는 없다. 


티스토리 페이지 에디터에서도 지원하지 않는다. 티스토리에서 비메오 동영상을 삽입하니 네이버 블로그 링크와 비슷하게 올라가는 것을 봤다. 링크로 삽입한 동영상을 재생하려면 비메오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  재생된다. 아래 1번에 있는 동영상은 유튜브고 2번은 비메오다. 비메오를 지원하면 요약 설명이 나오면 안 되고 1번과 비슷하게 나와야 한다.


.COM/.NET/.KR 가격이 13,000원 -


혹시 2번과 같이 동영상에 대한 설명도 나오는 동영상이 비메오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나와야 비메오 동영상이다. 단지 링크만 걸면 동영상 미리보기와 요약 설명이 나온다. 참고로 아래는 HTML로 삽입한 비메오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 에디터 3.0은 HTML을 지원하지 않는다. 

 



현재 에디터가 HTML을 지원하므로 비메오를 정상적으로 삽입할 수 있었다. 후에 개편되면 위와 같이 아래 그림 3번처럼 비메오를 링크로만 삽입하는 일이 없었으면 한다. 3번은 티스토리이고 4번은 네이버 블로그이다. 그림처럼 동영상을 삽입했을 때 동영상 미리보기와 요약글이 나오면 링크를 삽입한 것이라 짐작했으면 한다. 미리보기에 나온 재생 버튼을 누른다고 현재 페이지에서 재생되는 것이 아니라 비메오로 이동한 후 동영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아래 그림 6번을 보듯이 네이버 TV도 비메오와 같이 지원하지 않아 링크로만 삽입할 수 있다. 동영상에 미리보기에 위에 제목이 없고 내용 일부가 나오면 링크라 이해하면 될 것 같다. 5번과 달리 6번은 링크라 생각할 수 있다. 티스토리 페이지 에디터에서 확실히 지원하는 동영상은 유튜브와 5번의 카카오TV는 확실하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는 카카오TV를 지원하지 않고 티스토리는 네이버TV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는 링크로 삽입해야 한다. 





에필로그


위에서 티스토리에 동영상 삽입에 대해 막 적었는데 결론은 비메오나 네이버TV는 링크로 삽입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후에 개편될 에디터에 HTML 옵션이 없을 것 같다는 불안감이 든다. 요즘은 예전처럼 글을 적으면서 HTML을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화를 위해서는 HTML은 꼭 필요한 것 같다. 


MS오피스와 오피스365 차이

'블로그/티스토리를 말하다'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