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크롬OS USB로 설치할 때 ISO 파일을 다운 받아 브라우저 크롬에 크롬 복구 앱을 설치한 후 크롬OS를 설치했다. 이런 방법은 다소 복잡할 수 있다. 이번에 두 번째로 설치하는데 윈도우용 설치 파일을 받아서 크롬OS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그러면 ISO 파일,크롬 브라우저,크롬 앱 등이 필요 없다. 단지 윈도우용 프로그램이 있으면 크롬OS를 설치할 수 있다. 예전에 적었듯이 크롬OS 설치 과정에 필요한 것은 8GB이상 USB 메모리를 준비해야 한다. 


먼저 https://www.neverware.com(네버웨어)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GET STATETD를 클릭한다. 그러면 페이지 아래로 이동하는데 그러면 INSTALL HOME EDITION 버튼을 클릭한다. 그런 후 윈도우에서 설치하는 것이니 아래 그림 1번의 DOWNLOAD USB MAKER를 클릭한다. 이 프로그램은 크롬OS 설치를 위한 USB를 만들어준다. ISO 파일,복구 앱 등이 필요없다.


크롬OS를 설치할 운영체제가 윈도우가 아니라면 그 페이지 아래에서 64 BIT나 32 BIT ISO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푸는 과정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위 DOWNLOAD USB MAKER를 사용한다면 ISO 파일을 받거나 압축을 푸는 과정을 모두 해결할 수 있다. 



그런 후 다운로드 받은 파일인 cloudready-usb-maker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온다. 2번에 나왔듯 8GB나 16GB 메모리가 있어야 하며 설치 과정은 20분이 걸린다고 나온다. 다음으로 넘어가기 위해 3번 Next 버튼을 누른다. 



크롬OS를 설치할 버전을 선택하라는 것인데, 나는 추천하는 버전인 64 비트를 선택했다. 아래 그림 4번을 읽어보면 2007년이후 컴퓨터는 64비트를 적절하다고 한다. 그런 다음 5번 Next를 누른다.



그러면 USB 메모리에 대한 창이 나온다. 8GB나 16GB USB를 삽입하라고 한다. 아래 그림에 주의사항이 나오는데 USB 메모리로 Sandisk나 16GB를 넘는 USB 메모리는 추천하지 않는다고 한다. 왜 그런지는 설명하지 않고 있다. Sandisk USB 메모리를 가진 사람은 기분 나쁜 창이다. 나는 위의 창에 나온 문구를 무시하고 8GB 용량의 Sandisk USB 메모리를 삽입한 후 6번의 Next 버튼을 눌렀다. USB 메모리가 없다면 Next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는다.



내 컴퓨터는 USB 메모리를 삽입하면 포맷하라고 하는데 무시했다. 즉 아래 더보기 그림에 나왔듯이 취소했다는 말이다. 그리고 아래 그림에서 7번을 선택한 후 8번 Next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갔다.

더보기




아래 과정은 ISO 파일을 받고 압축을 푸는 과정 등 설치 과정이니 위에 적었듯 약 20분 정도 걸리니 그 시간 동안 다른 작업을 하기 바란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아래 그림 8번을 누르면 USB 메모리에 크롬OS가 설치됐고 부팅이 가능하다. 크롬OS가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것이 아니라 USB 메모리에 설치된 것이다. 그러니 부팅하려면 USB로 부팅해야 한다.



나는 USB 메모리에만 크롬OS를 설치한 위 방법에서 멈췄다. 크롬OS를 사용할 때만 USB로 부팅하는 것이 편하다. 만약 크롬OS를 단독으로 하드디스크에 설치하거나 윈도우와 멀리부팅을 원한다면 여기와 여기강좌를 보면 된다.


한글 입력이 윈도우와 다른데 노트북 키보드가 고장이라서 USB 키보드를 사용한다. 그 키보드에서 한영 전환을 위한 한글 입력은 오른쪽 ALT이고 노트북에서 오른쪽 ALT가 없어서 전환하는 것을 알아봤는데 Ctrl+스페이스바로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1. 헛개수 2017.11.16 15: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설치는 무사히 마쳤습니다. 감사합니다.
    화면 밝기가 어두운데, F7눌러도 더 이상 밝아지질 않아요 ㅠㅠ 해결책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