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은 2010년에 적어 오류가 있다면 이해 바란다. 티스토리에서도 어떻게 해서 비밀 답글을 적을 수 있다고 하는데 문제는 비밀답글을 적으면 그 비밀 답글을 비밀 댓글을 쓴 사람은 볼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그러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비밀답글을 적으면 소용이 없으니 필요 없다. 그래서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비밀 댓글을 달면 누구든지 답글을 달지 않는다. 내 답글은 누구에게나 공개되고 비밀댓글은 안 보여주고 4년 동안 생각하니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밀글 댓글을 적었으면 답글도 비공개가 되어 댓글을 적은 사람과 블로그 주인만 볼 수 있게 비밀글 옵션이 자동으로 선택됐으면 하는데 주인은 비밀 답글을 적을 수 없어 답글 내용이 중요한 정보일 경우가 많은데 아쉽습니다. 생긴 지 얼마 안되는  profile,뉴스뱅크F,SNS 글보내기 등의 플러그인도  좋지만 비밀 댓글에 대해서는 비밀 답글이 됐으면 합니다. 비밀 댓글에 비밀 답글이 안되어 처음에 당황했거든요. 전에 했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기본적으로 비밀 댓글은 비밀 답글이 되는지라 비밀 댓글에 대해서 아무 생각 없이 답글을 쓴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거든요.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에서 댓글과 답글
 
다음블로그에서는 비공개 댓글에 대한 답글을 쓸 때에 기본적으로 비공개 옵션이 체크되는데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그런 것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은 다음블로그에서인데 비공개 댓글에는 아래 그림의 두번째 빨간박스를 보듯이 비공개가 기본으로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아래 그림에서 비공개 옵션을 제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자동으로 된 것입니다.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위와 같이 비공개 댓글은 비공개 답글이 됩니다. 이 글을 수정하면서 아래 그림을 추가했는데 주인만 보기라는 옵션이 자동으로 체크됩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댓글을 덧글이라고 합니다.

 

네이버블로그의 방명록에서 비공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여기서 말하는 방명록(Guestbook)이 안부게시판인데 블로그 관리에서 글을  비밀글로 설정하면 여러분이 글을 비밀글로 선택할 필요없이 방명록에 글을 쓰면 글은 무조건 비밀글이 되니 여러분은 비밀글이 안되게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블로그 관리자가 선택하는 것입니다. 글을 쓸 때 비밀글 선택권을 주고 안주고는 블로그 주인 마음입니다. 그것은 바로 아래에서 다룹니다. 선택권이 없으니 별로라면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만약 안부게시판을 글을 쓰는데 비밀글 선택권을 주고 싶다면 아래 그림에서 비밀글 쓰기만 허용합니다.의 체크를 해제하면 간단합니다. 참고로 저의 네이버 블로그는 무조건 방명록에 비밀글 쓰기만을 허용했는데 그 이유가 한번은 방명록이 공개했더니 악플보다는 스팸을 엄청 쓰고 내가 방명록에 적은 것을 보고 사람을 비꼬는 것 같아 방명록의 글 전부를 비공개로 해서 스팸을 차단했었습니다. 
 
다른 얘기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방명록(안부게시판,GuestBook)에 내 이웃만 글을 쓰게 설정할  수 있는데 반해 티스토리 블로그는 방명록에 글 쓸 수 있는 권한이 로그인과 비로그인 두 개만 있죠. 
 

티스토리 블로그를 할 생각이라면 국내의 블로그 서비스인 다음, 네이버 및 이글루스 블로그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