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알고 있듯이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PC 등 시스템을 구동하지 못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이 구동되더라도 파일을 열지 못한다. PC나 파일 등에 접근하기 위해서 랜섬웨어를 배포한 해커에게 돈을 지불해야 한다. 이런 랜섬웨어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으므로 인해 감염된다. 그러니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해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에서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지 말라고 한다.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라고 한다.


작년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액은 1조 5000억원이라 하고 복구액은 7000억이라 한다. 1조 5000억원이나 7000억원에 포함되는 피해자가 되지 않았으면 한다.


포토샵, MS오피스 등 유료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한다고 유혹하니 그 유혹에 넘어가면 안된다. 예로 오토데스크 홈페이지를 보면 오토캐드(AutoCad), 마야(Maya), 3ds MAX 등 제품의 가격은 보통 100 만원이 넘는 고가이다. 그래도 아래 그림을 보듯 오토캐드LT 제품은 3차원이 가능한 오토캐드에 비해 저렴하다. 


이런 고가 제품을 무료로 준다고 유혹하면 대부분 마우스 포인터를 다운로드 버튼으로 향할 것이다. 그러면 랜섬웨어에 감염된다는 불안감에 떨어야 한다. 





혹시 구독 제품은 가격, 백업 등 랜섬웨어를 대비하기 위한 것도 있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아래는 오피스365 제품 중 비지니스용 일부로 구독으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여러 사람이 저렴하게 사용하게 하는 것이다. 구독이 아닌 일회용이라면 324,500원 또는 574,500원으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여러 개를 구입해야 하니 가격적으로 더욱 부담돼 불법 소프트웨어를 찾을 것이다.





그런데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금전적 피해와 정신적 피해는 상당하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위에서 적었듯이 피해는 1조 5000억이고 복구액은 7000억이라 하니 그 범위에 들어가지 말았으면 한다. 피해를 입고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말았어야 했다고 깨닫는다. 




그리고 행정기관이 행하는 소프트웨어 단속에 걸려 벌금이나 합의금으로 나가는 돈을 생각해보기 바란다. 악의적으로 신고하는 XXX가 있다. 기분 나쁘게 했다고 음주운전을 했다고 신고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러니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신고될 수 있다는 불안감도 없다. 랜섬웨어에 당할 확률보다는 신고를 통한 합의금이 클 것 같다. 왜냐하면 신고는 전화로 되기 때문이다. 불안감에 떨 필요 없이 처음부터 정품 소프트웨어를 당당하게 사용하면 편하다. 


최악은 악성코드를 포함한 불법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피해를 입는 경우다. 악성코드를 포함한 소프트웨어는 내가 PC로 작업하는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중요 파일에 암호를 거는 것 뿐만 아니라 계좌에서 돈을 빼갈 수 있으니 피해가 엄청 크다. 몇 푼 아끼자고 엄청난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한다.

 




위 그림은 저작권 침해에 대한 검찰의 처분 현황으로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재판도 받기 위해 기소돼 합의금을 물면 정신적인 피해도 무시할 수 없다. 최악은 구속 되는 경우다. 재판을 해서 합의금으로 줄 돈을 없어서 도망가는 것을 염려해서 구속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죄질이 나빠서... 저작권 침해에 대해 얼마나 죄질이 나쁘면 구속까지 가는지....하여튼 윗그림에서는 2명으로 구속되는 경우는 드물다. 


이것과 관련이 없지만 싸이월드가 백업도 없이 종료한다고 하니 후회한다. 대부분 일이 벌어진 후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랜섬웨어에 크게 당하거나 벌금 및 합의금으로 고생하면 정신이 든다. 


중요한 것은 벌금 및 합의금 등 물질적인 피해만 아니라 정신적 피해도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