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공공서식 HWP를 편집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 출시될 것이라는 것에 기대됐다. 그 공공서식 HWP 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잊고 있다가 한컴오피스 웹을 적다가 출시된 것을 알았다. 브라우저로 HWP를 편집할 수 있는 한글과 컴퓨터의 웹오피스인 한컴오피스 웹을 체험하려고 로그인하면 공공서식 한글을 포함한 여러 프로그램이 나타난다. 





공공서식 한글은 기업은 아닌 개인에게 무료로 말랑말랑 플래폼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을 보듯 간단한 프로그램이니 한컴오피스 2020 등과 같은 것을 기대하지 말았으면 한다. 뷰어에서 편집할 수 있는 제한된 기능이 추가됐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고 편집도 화려한 기능도 없다. 




파일 메뉴만 본다면 HWP 파일을 열기, 저장, 미리보기, 인쇄를 할 수 있다. 단, HWP 파일을 만들 수 없음을 알았으면 한다. HWP를 만들 수 있으면 아마 한컴오피스를 구입하려고 하지 않을 것 같다. 






무료로 배포하는 공공서식 한글 프로그램은 반드시 공공서식만 열 수 있는 것이 아니니 네이버 한글한글아름답게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한글(HWP) 서식을 열었다. 많은 한글 서식에서 이력서를 다운로드 받아 열었는데, 공공서식 한글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라는 문구가 들어갔다. 문서를 열면 워터마크가 생성돼 보기가 싫었다. 




프로그램의 데모나 무료 버전에서 워터마크가 들어가고 유료에서는 워터마크를 제거해준다. 내가 한글 사용법은 몰라 삭제할 수 있는지 모르지만 이 문구는 공공문서나 아닌 문서에도 들어간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유의사항에서  공공서식으로만 사용된다고 하니 위 같이 이력서 등 공공서식에서 벗어나는 용도로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참고로 다운로드 시 반드시 유의사항을 읽어 피해가 없도록 한다. 무료라고 아무 생각없이 다운로드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하지 않았으면 한다. 



공공서식 한글 다운로드


'정보/IT.인터넷.모바일.생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