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예전 스킨으로 돌아오면서 사이드바에 인기글 위젯을 추가했다. 예전부터 인기 글을 만들었는데 추가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 당시 나왔던 인기 글이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도 마음에 들지 않지만 예전에 만들었던 것이니 이번에 사용하려고 공개했다. 이번에 사이드바에 나타난 글도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인기 글인지 즉시 알 수가 없다. 그리고 며칠 지켜보지 않았지만 바뀐 것이 전혀 없다.


커버에 인기 글이 있어 설정을 그것으로 추측하면 글을 추출하는 기간은 아래 그림처럼 최신 글 50개 중에서 것 같다. 그리고 그 기간 동안 조회수가 많거나 공감수가 많은 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 나타난 인기 글 6개의 날짜, 조회수, 공감로 해서 기준을 찾으려 했다. 마지막 인기 글 날짜가 7월 15일이니 내가 그때까지 글을 50개 적은 모양이다. 그런데 글 통계를 봤는데 조회수, 공감과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8월 5일에 적은 글을 조회수가 가장 작고 공감이 없는데도 조회수 많은 글이나 공감수 많은 글보다 인기 글이다. 혹시 조회수나 공감수가 아니라면 댓글수인가 확인했는데 아니었다. 어떤 기준으로 인기 글이 됐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도 티스토리 블로그의 인기 글과 비슷한 기능이 있다. 그런데 설정의 차이는 너무 크다. 아래 그림은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인기 글 설정으로 위젯을 만들기도 쉽고 설정도 다양해서 좋다. 글 수는 1~10개까지 설정할 수 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인기 글 수는 우습게도 최근 글 수에 따른다. 즉 최근 글을 6개로 설정하면 6개가 된다.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면 좋겠지만 없으면 그대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블로그/티스토리를 말하다'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