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지난 토요일에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지를 우연하게 둘러보다 HTML이 적용되고 거기에 예전에 봤던 에디터가 아닌 신 에디터로 변경됐다는 사실을 알았다. 예전 것은 HTML도 안되고 티스토리에서 고심하고 노력해서 만들었겠지만 나에겐 굉장히 허접한 에디터였다. HTML이 불가능하니 중간에 애드센스를 삽입할 수도 없었다. 그리고 그 에디터엔 HTML 부가능할 뿐만 아니라 임시저장도 없었다.

그 당시 에디터는 SNS에서 볼 수 있는 HTML, 임시저장 등이 없는 허접한 에디터라고 생각됐다.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텀블러도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HTML/임시저장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글에 사용하는 에디터와 동일하다. 즉, 글쓰기에 사용하는 하나다.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 에디터(이전 에디터)가 없어진다면 하나가 될 것이다.

언제 바뀌었는지 몰라도 페이지 에디터는 아래 그림과 같은 새 에디터로 변경됐다. 아마도 티스토리가 새 에디터를 제공한 후 얼마 후 일 것 같다는 추측을 해본다. 페이지 에디터를 구 에디터로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은 아쉽지만 예전에 페이지 에디터에 대한 실망감이 커서 구 에디터로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은 그렇게 아쉽지 않다.

페이지에 있던 예전 에디터가 없어졌으니 티스토리 개발자는 아쉬울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이 글을 새 에디터로 작성하고 있는데 그러면 아래와 같은 기능을 페이지에서 나타낼 수 있다. 유튜브 등의 링크만 적으면 동영상을 간단히 삽입할 수 있다. 아래처럼 나오는 동영상은 유튜브를 포함하여 카카오TV, 네이버TV, 비메오 등 다양하다. 참고로 아래에 나오는 기능은 구 에디터에 없다. 

이전 글인 경우도 썸네일, 제목, 내용이 포함된 이전 글을 삽입할 수 있다. 이전 글처럼 링크로 아래의 형태로 삽입할 수 있다. 나는 구 에디터에서 제목, 날짜만 포함해서 삽입한다. 내가 직접 해봤는데 페이지에서도 아래와 같이 삽입할 수 있다.

 

티스토리 페이지 에디터에 임시저장이 없다

크롬 브라우저가 업데이트 되면서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플래시를 사용하던 임시저장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그래서 여러 브라우저에서 선택한 것이 오페라 브라우저였다. 이것에 대해서는 2017/10/01 - 티스토리..

min-blog.tistory.com

또한 아래 보듯이 새 에디터를 사용하면 소스를 예쁘게 보여주어 보는 사람이 편하다. 구 에디터(이전 에디터)를 사용한다면 소스를 예쁘게 보여주기 힘들다. 새 에디터에 코드블럭이라는 기능이 있어 편리하다.

<div class="jumbotron text-center">
  <h1>My First Bootstrap Page</h1>
  <p>Resize this responsive page to see the effect!</p>
</div>

<div class="container">
  <div class="row">
    <div class="col-sm-4">
      <h3>Column 1</h3>
      <p>Lorem ipsum dolor..</p>
    </div>
    <div class="col-sm-4">
      <h3>Column 2</h3>
      <p>Lorem ipsum dolor..</p>
    </div>
    <div class="col-sm-4">
      <h3>Column 3</h3>
      <p>Lorem ipsum dolor..</p>
    </div>
  </div>
</div>

2019.07.06에 새 에디터로 코드 블럭을 사용하는 것은 얼마 전에 적은 글이 있다. 내가 이 글을 구 에디터(이전 에디터)로 작성했다면 작성 날짜와 제목만 나왔겠지만 새 에디터로 작성하니 썸네일과 제목, 요약이 나왔다. 

 

새에디터에서 코드작성

이 글을 티스토리에서 구에디터(이전 에디터)가 아닌 새 에디터로 작성한다. 왜냐하면 이 글에서 새 에디터의 기능인 코드 블럭에 대해서 적기 때문이다. 아래는 새 에디터에서 코드 블럭을 적용한 것으로 코드..

min-blog.tistory.com

그런데 티스토리도 2017.8.31에 페이지 기능이 추가됐는데, 그때 페이지 에디터가 너무 허접해서 HTML에 페이지 치환자를 넣지 않아 아래 그림과 같은 빨간색 사각형 안에 있는 것이 보였다. 왜 저런 것이 보일까 심각하게 고민했는데, 이 블로그 스킨에 페이지 치환자가 없어서 나타난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스킨에 페이지치환자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글 치환자에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 출처 : 티스토리 스킨가이드

HTML에 페이지 치환자를 넣고 얼마 전까지 HTML 편집의 위치로그에 적용했던 것을 동영상에 관련된 것을 페이지에 적용했다. 참고로 HTML을 깨끗이 하기 위해 위치로그는 삭제했다. 

페이지에서 HTML, 이전글 등을 포함한 새 에디터를 사용하니 활용범위가 넓어질 것 같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