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내 노트북에 기본으로 설치된 HD웹캠을 사용해서 인터넷방송 등에 대해 적으려 한다. 노트북에 있는 웹캠의 화질이 최대가 720p인 HD라 그렇게 좋지 않다. 참고로 웹캠이 1080p인 fhd나 2160p인 uhd면 좋았을 것 같다. 뜬금없지만 아래는 2160p 4K UHD까지 지원하는 유튜브 뮤직비디오다. 왜 아래 뮤직비디오를 삽입했냐면 내 웹캠이 720p HD라고 나왔기 때문이다.




그럼 인터넷방송 및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적고자 한다. 


유캠이라는 솔루션은 유튜브(YouTube), 페이스북(Facebook) 등 인터넷방송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스카이프(Skype), 구글행아웃(Google Hangout) 등 화상통화, 프레젠테이션 녹화 가능하게 한다. 



아래 그림에 나온 U미팅과 U세미나는 사이버링크의 업무용 솔루션으로 얼굴을 보고 프레젠테이션도 할 수 있으니 스카이프(Skype)와 비슷하다. 그리고 Screen Recorder는 사이버링크에서 만든 강력한 화면 녹화 및 비디오 스트리밍 기능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사용하면 트위치, 페이스북, 유튜브 등으로 게임방송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알고 있듯이 스카이프(Skype)는 오피스365에 포함된 화상통화이고 Google 행아웃 또한 화상통화 등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다. 





위 그림에 없지만 유캠은 아프리카 TV, 트위치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한다. 또한 OBS 스튜디오, 엑스플릿 등 방송 송출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면 보다 재밌는 방송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인기스트리밍 플랫폼과 완벽 호환한다. 



그리고 유캠은 인터넷방송만 아니라 비즈니스 회의에 필요한 ppt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미리 녹화할 수 있다. PiP 또는 사이드 바이 사이드 형식으로 녹화 자료를 구성하고 핸드 드로잉, 마우스 커서 움직임 등도 녹화할 수 있다. 



유캠의 몇 가지 기능만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튜브에 방송을 하게 되면 특정 영역에만 내 모습이 나타나게 할 수 있다. 예로 아래 그림에서 모습이 사각형 전체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1번 검정 영역에 나타나게 된다. 이런 것은 2번 장면에서 설정할 수 있다. 내가 공연장, 세미나, 기자 회견장 등 다양하게 정할 수 있다.




그리고 방송 중에 아래 그림 1번처럼 다양한 감정 이모지를 삽입할 수 있다. 방송 화면에서 이모지가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많이 봤을 것이다.  그런데 2번 이모지를 포함하여 감정 이모지는 몇 초 후 자동으로 사라진다. 만약 특정 이모지를 방송 중 계속 보이게 하고 싶다면 오버레이에 이미지를 삽입한다. 그러면 3번과 같이 방송 중에 계속 나오게 할 수 있다. 

 



방송 중에 원하는 3번과 같은 이미지를 포함하여 자막을 신속하게 추가할 수 있으니 방송 채널 로고, 광고, 프로모션 메시지, 스폰서 등 다양한 메시지를 추가할 수 있다. TV방송을 보면 상단이나 하단에 글자 등이 항상 고정된 것을 자주 볼 것이다.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로 위 그림에서 검정 전광판에 방송하는 내 모습이 나온다. 



나름 좋아하는 기능인데 자신의 얼굴을 보여주기 싫거나 하거나 가릴 수가 있다. 유캠에 갖춰진 다양한 가젯에 얼굴을 꾸미고 가릴 수 있는 많은 것이 있다. 만약 마땅한 것이 없다면 DirectZone 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얼굴을 가리지 않아도 머리를 장식할 수도 있다. 




TV 방송에서 보는 거의 모든 것을 유캠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유틸리티로 얼굴은 가장 안전한 보안 수단 중 하나이다. 유캠을 페이스 로그인 기능이 있어 윈도우10에 편리하게 자동으로 로그인할 수 있다. 보안 강화를 위해 얼굴이 웹캠 앞에 있지 않는 경우 유캠이 자동으로 PC를 잠금 상태로 바꾼다. 





위에서 적은 것 외에 인터넷방송을 위해 그밖에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능이 아래에서 간단히 적을까 한다.


1. 유캠의 AR 기술로 자연스럽게 정확하게 얼굴에만 메이크업을 적용할 수 있다. 방송 중 얼굴이 움직이는 상황에서도 마치 실제로 한 것 같은 자연스러운 메이크업을 적용할 수 있다. 립스틱, 브러시, 아이 라이너, 셰도우, 파운데이션 등을 수동으로 조절하거나 미리 저장된 메이크업 프리셋을 사용할 수 있다.


2. 피부를 보다 젋고 탱탱하게 보정할 수 있다. 늦은 밤이나 이른 아침에 방송을 할 때도 지치지 않은 생생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여담인데 프레젠테이션을 설명할 때 아래와 같이 설명할 수도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크게, 설명하는 사람은 작게... 사람은 크게 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작게도 할 수 있다.



3. 유캠의 메이크업 기능은  얼굴 인식 기술과 보정 툴을 사용해 얼굴의 결함을 제거하고 섬세하게 보정할 수 있다. 얼굴의 입술 색도 변하게 할 수 있는 것 같은데 하는 방법을 모르겠다. 




4. 유캠의 TrueTheater™ 품질 향상 기술로 조명과 선명도를 보정할 수 있다. 간단한 동작만으로 노이즈를 제거하고 대조, 밝기 등의 영상값을 조절할 수 있다.


5. 유캠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효과들은 화려한 인터랙티브 입자뿐만 아니라 펑션하우스 같은 필터와 왜곡 효과도 포함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효과로 방송 등을 재밌고 알차게 꾸밀 수 있다.




6. 다양한 브러시 크기와 색상을 사용해 웹캠 사진의 품질을 향상시키거나 터치 스크린에서 손가락을 사용해 프리스타일 그리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사진 프리셋으로 사진에 예술적인 감각을 더해 웹캠 사진을 회전하고 잘라내 최고의 장면만을 추출할 수 있다.


7. 유캠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아바다, 입자효과,가젯 등 다양한 효과를 DirectorZone에서 유료가 아닌 무료로 다운로드 해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방송과 비디오채팅에 사용할 수 있는 멋진 효과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위에서 적었듯 유캠은 인터넷방송만 아니라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할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한 후 메일 등으로 보내면 된다.



아래 그림 1번처럼 유캠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녹화하기 위해 pptx 파일형식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불러왔다. 물음표 그림에 프레젠테이션을 설명할 사람 얼굴이 나온다. 2번 아이콘인 연필, 지우개 등 사용해서 설명할 수 프레젠테이션을 설명한다. 또한 프레젠테이션 설명 모드를 여러 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 아래는 강사모드로 프레젠테이션 화면에 얼굴이 포함되게 했는데 포함되지 않게 할 수도 있다. 아예 화면에 프레젠테이션만 나오게 할 수 도 있다. 모든 것을 2번에서 하며 그림을 보면 6가지 모드가 있다.





그리고 레이어와 비슷한 오버레이 아이콘으로 프레젠테이션에 이미지, 제목을 삽입할 수 있다. 물음표와 제목이라는 글은 오버레이로 삽입한 것이다. 3번에 있는 원 아이콘을 클릭하면 동영상 녹화를 시작하고 멈춤 아이콘이 나오고 3번에 보이는 두 개 동영상이 녹화한 동영상으로 메일 등으로 보낼 수 있다. 4번 아이콘을 동영상 캡처할 것인지 정지캡처 여부를 정하는 것이다. 정지영상은 카메라 아이콘을 선택하면 된다. 


내 노트북에 설치된 웹캠이 720p HD라 그렇게 선명하지 않지만 그래도 글자 등은 알아볼 수 있다. 만약 FHD, UHD 등 카메라 성능이 더 좋다면....

웹캠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웹캠 부분을 스티커로 가리기 바란다. 나도 스티커로 가린다. 왜냐하면 컴퓨터를 해킹하면 웹캠으로 해커는 컴퓨터 사용자 모습 등을 마음대로 볼 수 있다.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 해킹한 컴퓨터의 웹캠을 통해서 방 안을 직접 보는 영상을 보니...



크리에이터의 인터넷방송 솔루션인 유캠의 메이크업, 스킨 스무더 등 기능이 많아 설명을 깔끔하게 정리를 못해 아쉽다.  

인터넷방송 등을 위한 솔루션 - 유캠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