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브라우저에서 선택 문장 읽게 하는 것에 대해 적는다.

 


예전에 아래 동영상을 보듯이 구글 번역 번역 확장 프로그램에서 선택한 문장을 읽는 것을 다룬 적이 있다. 이번에는 번역 확장 프로그램이 아닌 Read Aloud: A Text to Speech Voice Reader라는 TTS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선택 문장을 읽게 하는 것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번역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중간에 읽기를 중간에 멈추기 등 할 수 불편하다. 또한 읽게 하는 위치에 따라 같은 문장도 두 번 읽는다. 하여튼 불편하다.  

 

 


이 글에서 설치할 Read Aloud: A Text to Speech Voice Reader라는선택 문장을 읽어주는 확장 프로그램은 웨일에도 설치할 수 있다. 그런데 웨일 브라우저는 문장을 읽어주는 기능이 내장됐으니 설치할 필요는 없다. 필요하다면 설치하고 싶다면 설치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는 이해를 돕기 위해 여기에서 설치할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장을 읽도록 한 것에 대한 영상이다. 그리고 녹화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OBS를 사용했다. 

 

 


위처럼 웹페이지에 선택 문장을 읽게 하는 것은 Read Aloud: A Text to Speech Voice Reader라는 확장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된다. 언어인 경우는 설정에서 할 수도 있지만 자동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 편하다. 아래에서 크롬에 설치하는 것에 대해 설명한다. 

 

1. 크롬 웹스토어에 이동하여 검색어로 나는 tts라고 입력했다. TTS가 기계음으로 문장을 읽는 것이라 확장 프로그램에 tts라고 하면 검색하면 될 것 같았다. 그리고 검색된 것 중에 평점이 높은 첫 번째인 Read Aloud: A Text to Speech Voice Reader을 클릭했다. 

 

tts 검색

 

2. 클릭한 후 개요, 리뷰 등을 읽어보고 이미 설치한 사람의 평이 좋아 설치하기로 하고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눌렀다. 그리고 상단에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다시 누르면 크롬에 추가된다. 

 

크롬추가확장 추가

 

3. 분명히 크롬에 추가했는데 확장 프로그램 목록에 없을 것이다. 그것은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에 나타나게 활성화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활성화하기 위해 아래 그림 1번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러면 방금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을 포함한 이전에 설치한 모든 확장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 옆에 파란색 표시가 있으면 활성화됐다는 것이다. 만약 회색이면 비활성화된 것이다. 2번처럼 방금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이 비활성화 상태다. 클릭하여 파란색으로 활성화 상태로 바꿔 3번처럼 크롬에 나타나게 한다. 

 

1과 23단계

 

처음 내가 크롬을 사용할 때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무조건 나타나 활성화됐다. 그러다 보니 확장 프로그램 때문에 크롬이 지저분해졌다. 그러면서 크롬 개발자가 확장 프로그램을 감춘 모양이다. 예전에 크롬과 웨일 기초인 크로미움을 보면 확장 프로그램이 나열됐다.  

 


아래 브라우저는 리눅스 민트에 설치한 웨일이다. 위에서 웨일을 설치하면 문장을 읽어주는 기능이 이미 설치됐다고 언급했다. 그래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다. 하지만 나는 웨일에 Read aloud selected text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했다.  왜냐하면 아래 그림 오른쪽을 보면 웨일에서 지원하는 문장을 읽어주는 언어가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인 5개 언어만 지원하기 때문이다. 

 

음성언어

 

아래는 독일어로 된 페이지를 웨일로 접속한 경우인데 음성으로 말해주지 못한다. 그 사이트를 독일어로 변경한 후 웨일에서 음성을 하면 아래 그림처럼 음성으로 들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왜냐하면 웨일은 위에서 언급했듯 독일어를 지원하지 않는다.

 

독일어 페이지

 

그러면 웨일에 독일어를 포함한 40개 언어를 지원하는 이 글에서 설명한 확장 프로그램인 Read Aloud: A Text to Speech Voice Reader를 설치해야 할 것이다. 그 확장 프로그램은 독일어를 포함한 40개 언어를 지원한다. 아래 그림은 웨일로 설치 가능하다.  또한 기능은 같고 확장 프로그램 활성화하는 법도 같으니 길게 설명하지 않겠다. 

 


아래 첫 번째 영상은 확장 프로그램 설치 후 여러 언어 문장 읽어주기에 대한 것이다. 두 번째 영상은 기본으로 설치한 웨일에서 문장 읽어주는 것에 대한 것이다. 참고로 영상에 나오는 홈페이지는 다국어를 지원하는 Express VPN 홈페이지를 예로 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