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내가 PC 운영체제를 윈도에서 리눅스로 변경하면서 금융 및 공공기관 작업에 대한 걱정을 했다. 그것에 대한 해결로 스마트폰으로 해결하자는 것이었다. 대부분이 금융 및 공공기관이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PC에서 방문했었던 인터넷지로의 경우 리눅스를 아래 그림처럼 지원조차 하지 않는다. 그래서 인터넷지로를 이용한다면  모바일지로라는 모바일 앱을 이용한다.

 

인터넷지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예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로그인을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아닌 민간인증서와 리눅스에 설치된 크롬으로 하고 싶었다. 거기에서 로그인에 지원하는 간편인증(민간인증서)는 아래 그림과 같았다. 내가 가지고 있는 인증서는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코, 통신사패스가 있으니 카카오톡으로 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윈도를 사용했을 때는 1년마다 갱신했는데 이제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지 않는다. 

 

 

카카오톡으로 인증하기 위해 이름, 생년원일, 휴대폰번호, 전체동의를 하고 인증 요청 버튼을 눌렀다.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카카오톡 지갑에 인증 알림을 인증했고 인증을 완료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리눅스 크롬을 사용해서 민간인증서로 로그인하는데 문제없었다.

정부 24 로그인

 

정부24 홈페이지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처럼 민간인증서(간편인증)으로 로그인을 지원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순서만 다르고 인증서는 같다. 참고로 민간인증서 목록도 PC와 같았으나 스마트폰에서 화면을 보안 때문인지 캡처할 수 없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마찬가지로 카카오톡 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했지만 아래 그림에 나왔듯이 로그인 실패라 로그인을 할 수 없었다. 혹시 다른 인증서는 어떨까 해봤는데 네이버통신사 패스도 마찬가지였다. 위를 보면 인증에 페이코도 있지만 불가능할 것 같아 그만두었다. 

 

 

스마트폰에서는 어떨까 했는데 마찬가지였다. 정부 24 홈페이지 로그인은 아래 그림에 나왔듯 앱(어플)에서만 가능하다. 만약 정부 24 홈페이지를 브라우저로 접속했다면 로그인을 할 수 없다. 나는 크롬 앱으로 접속했다.

 

내 스마트폰이 알뜰폰이라 안 되는 것이라 추측하고 그냥 넘어간다. 예전부터 알뜰폰은 인증이 안 됐지만 지금은 되는데... 정부24 앱이 평점 5만 점에서 2.4점 괜한 것이 아니다.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에 실패했다.

 

로그인에 사용하는 간편인증(민간인증서)를 모두 사용해 로그인하려고 했으나 그만두었다. 왜냐하면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리눅스 배포판인 민트 되는지 알아보려고 한 것이다. 리눅스 다른 배포판이 우분투, 하모니카에서 어떨지 모르겠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