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S
반응형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에서 몰핑 효과를 만드는 것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여기에 설치한 김프는 리눅스 민트에 설치한 프로그램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 김프(Gimp)는 윈도우에도 무료로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윈도우와 리눅스 버전을 사용할 때 기능 등 차이가 없다. 그러니 윈도우 운영체제 사용자가 이 글을 봐도 문제가 없다.

 

다운로드
지원하는 운영체제(리눅스, 맥, 윈도우 등)

 

플러그인 다운로드

 

몰핑에 사용되는 플러그인을 https://www.gap-system.org/Releases/4.11.1.html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거기에서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리눅스, 맥, 윈도우가 있는데 나는 민트에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매니저가 편해 거기에서 설치했다. 만약 윈도우라면 다운로드 페이지의 Windows 부분 아래쪽에 있는 gap-4.11.1.exe를 다운로드해야 할 것이다.

 

위에서 적었듯 나는 쉽게 리눅스 민트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소프트웨어 매니저를 통해서 설치했다. 나는 gimp라는 검색어로 애니메이션 패키지라는 설명의 Gimp-gap를 다운로드했다. 그런데 이 글을 쓰는 지금 최신 버전은 4.1.1로 알고 있는데 버전을 보니 4.1.1이 아니고  2.6.0-dfsf-5ubuntu1이라고 나왔다.

 

리눅스 초보인 나에게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는 방법에 어려움을 느껴 소프트웨어 매니저로 사용해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윈도우를 사용할 때는 다운로드한 파일을 설치하는 것에 1도 어려움이 없었는데...

 

검색설치버전

 

설치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김프(gimp)에 설치되고 필터 옆에 Video라는 것이 생긴다. 윈도우에 설치된 김프에서는 어떨지 모르나 똑같을 것 같다.  

 

리눅스 비디오

 

몰핑 만들기

 

1. 사진 두 개를 연 후 잘라내기 도구를 이용해 크기를 동일하게 했다. 위 그림을 보면 잘라내기 도구가 선택된 것이 보일 것이다. 참고로 사진의 크기가 다르니 몰핑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 

 

2. 사진 모두 알파 채널이 없어서 아래 그림처럼 레이어에서 사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후 알파 채널 추가를 선택했다. 알파 채널이 없으면 Video 메뉴의 몰핑이 활성화되지 않는다. 참고로 jpg 파일은 알파 채널이 없다고 보면 된다. 

 

알파

 

3. 두 사진에 모두 알파 채널을 추가했으면 Video > Morph > Morph...를 선택한다. 만약 알파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다면 Morph를 선택할 수 없다.

 

Morph

 

4. 처음부터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오지 않는다. 소스 레이어에 몰핑 애니메이션에서 처음 사진을 설정하고 목표 레이어에서 마지막으로 변할 사진을 설정한다. 레이어 옆을 클릭하면 사진 변경이 가능하다. 사진을 설정한 후 초록색 점이 생기도록 모양 포인트 옆 모양 버튼을 클릭한 후 프레임 수인 단계를 설정한다. 단계를 많이 설정하면 프레임 수(레이어)가 많아져 부드럽다. 설정을 마쳤으면 확인 버튼을 누른다.

 

소스와 목표

 

그러면 김프의 레이어를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보면 알 수 있듯 소스와 목표 사진 사이에 5개의 레이어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5개는 위 설정에서 단계 수가 된다. 

 

 

5. 몰핑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으니 확인해야 할 것이다. 혹시 저장한 후 확인하는 것으로 생각... 김프에서 확인하기 위해 아래 그림을 보듯 필터 > 애니메이션 > 재생을 선택한다. 

 

재생01

 

6.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고 상단에 재생 등을 할 수 있고 하단에 속도, 프레임 수, 크기 등을 설정해서 애니메이션을 재생해 확인할 수 있다. 

 

확인

7.  마지막으로 GIF 애니메이션으로 저장한다. 만약 김프 레이어 등을 유지하는 파일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파일의 저장을 해야 하지만 GIF 애니메이션으로 저장은 ExportExport As로 한다. 참고로 포토샵이 PDS라면 김프는 XCF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보면 PDS 를 열 수 있다. 

 

 

8. 파일 형식은 반드시 gif으로 한 후 저장한다. 또는 파일 이름만 적고 파일 형식은 그대로 두고 파일 형식 유형 선택에서 GIF  이미지를 선택한다. 그러면 파일 유형에서 선택하면 gif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간편하게 나는 몰핑.gif 이라고 파일 이름과 파일 형식을 입력했다. 그리고 저장할 것이 애니메이션이므로 반드시 애니메이션으로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 애니메이션처럼 보인다. 만약 애니메이션으로를 선택하지 않으면 레이어 하나만 저장한다. 위에서 설정한 단계가 5이니 애니메이션이 매끄럽지가 않다. 단계를 크게 하면 애니메이션이 부드러울 것이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으로 만든 몰핑으로 전환 효과를 이용하면 몰핑이 될 수 있다. 몰핑과 비슷한 효과는 디졸브가 될 것이다. 아래 애니메이션을  샷컷으로 MP4 동영상으로 만든 후 GIF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했다. 그리고 사이트에서 잘라 올렸다. 변환 및 자르기는 https://ezgif.com/video-to-gif에서 이용했다.

 

 

Gimp-gap 플러그인은 몰핑 외 제공하는 기능이 상당히 많은데 매뉴얼이 없어서 몰핑만 다룬다는 것이 아쉽다.

반응형

'정보/그래픽편집'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