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조커: 폴리 아 되] 예고편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이 글에서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워터마크(서명) 사용에 대해 적고자 한다.

 

몇 시간 고생해서 적은 글을  자신의 적은 글처럼 둔갑해서 불펌하여 상당히 열받는다. 말로 하면 모르고 직접 당해보면 그 느낌을 알 것이다. 혹시, 사회생활에서 누가 내 아이디어를 훔쳐 자기 것이라 우기는 것을 본 적이....불펌을 방지하는데 워터마크인 서명이 막아주지는 못 하지만 조금은 도움은 되니 알아두어야 한다.


 

나도 티스토리 초기에 간단히 워터마크(서명)를 사진에 삽입했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지원하는 워터마크(서명)의 기본 설정이다. 서명(워터마크)의 크기, 색, 배경색 등은 변경할 수 있다. 그때도 아래와 비슷하게 서명(워터마크)을 만들어 사용했다. 참고로 사진은 개인 및 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https://pixabay.com/ko/에서 구했다.

 

 

예전에 내 글을 불펌한 사람의 블로그에서 워터마크(서명)만 제거하고 올린 글을 봤다. 위 사진에서 워터마크 부분만 자르면 감쪽같을 것이다. 즉, 아래 그림처럼 서명(워터마크)을 삭제하는 수고로움을 감수한다. 그림에 서명(워터마크)이 없으니 자신의 사진인 것 같다. 아래 사진은 100% 내가 그려서 글에 삽입했는데...

 


아래 그림은 유료로 사진, 동영상, 음악 등을 제공하는 콘텐츠 제공 사이트의 워터마크(서명)를 어떻게 넣었는지 보기 바란다. 그림을 보듯이 사진에 서명(워터마크)을 복잡하게 넣었다. 위에 설명한 워터마크의 경우 삭제가 너무 쉬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사진의 출처는 위는 무료인 Pixabay, 아래는 유료인 Shutterstock과 iStock이다. 그리고 무료 사이트에서 사진을 검색한 후 나오는 사진에서 워터마크(서명)가 있으면 유료이다.

 

혹시 워터마크(서명)를 삭제할 수 없어 퍼갈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면 착각이다. 그래도 퍼간다는 사실을 알았으면 한다. 

 


티스토리에서 사진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이미지 편집 아이콘을 눌러 서명(워터마크)을 넣을 수 있다. 이때 넣을 수 있는 워터마크(서명)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기본은 위에서 봤듯 검정 배경에 흰색 자신의 블로그 주소가 새겨진 사진 아래쪽 하단에 위치한다.

 

 

기본 설정이 아닌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하기 위해 글꼴, 위치, 크기, 배경 투명도 등을 변경할 수 있다. 회전 등 텍스트 서명을 하면 한계가 있다. 그러면 이미지를 사용하여 워터마크(서명)를 넣어야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참고로 사진은 개인 및 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https://pixabay.com/ko/에서 구했다.

 

 

아래 사진은 이미지 서명(워터마크)을 사용한 결과다. 아래 사진에 이 블로그 주소가 회전 등 여러 효과를 주었다. 아래 사진도 위 사진과 마찬가지로 개인, 단체 및 회사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https://pixabay.com/ko/에서 구했다.

 

 

 

위 사진에 사용한 워터마크(서명)는 아래와 같다. 사용한 워터마크(서명) 이미지는 아래 그림 첫 번째이다. 설정은 두 번째 그림을 보면 된다. 배경이 투명이어야 하니 PNG나 GIF 파일 형식(확장자)이면 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티스토리 에디터와 유사한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 서명(워터마크) 기능을 비교하여 티스토리 에디터의 서명(워터마크) 기능은 부족함이 없는 것 같다. 티스토리 에디터에 없는 것이 서명(워터마크)을 멋있게 하는 템플릿은 없었다. 템플릿은 이미지를 사용하면 충분히 할 수 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 중에 저작권을 쓰레기 취급하는 사람이 정말 많다. 현재 나는 사진 등에 워터마크(서명)를 하지 않지만 과거에 귀찮아도 모든 사진에 워터마크(서명)를 삽입했다. 내 글이 도용당하고 싶지 않다면 반드시 사진에 워터마크를 넣었으면 한다. 내 글을 멋진 사진이 없어 퍼가지 않지만 다른 사람은 다르다. 사진에 워터마크(서명)을 넣지 않고 후회하지 말았으면 한다. 그리고 워터마크(서명)가 100% 해결책이 되지 않고 위에서 말했듯 워터마크가 있어도 퍼간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