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예전에 다루었는데 내가 본 블로그에서 반응형 에디터를 사용하는 곳은 블로그스팟(블로거),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닷컴이었다. 반응형 에디터는 아래 그림과 같이 스마트폰에서 에디터에 맞게 글 및 아이콘 등이 최적화돼 글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닷컴과 워드프레스인 경우는 에디터가 동일하여 워드프레스 에디터의 그림을 사용했고 사용한 브라우저는 크롬이다.

 

블러거에디터워에0워드프레스 블록

 

하지만 티스토리 에디터는 반응형이 아니라서 스마트폰에서 작성하려면 어려움이 있다. 예전에 적었지만 모바일 브라우저로 접속하면 글자나 아이콘이 작아 손가락으로 확대해야 한다. 비록 티스토리 에디터는 반응형이 아니지만 스마트폰의 화면을 회전하면 넓이가 커져 아래 그림을 보듯이 아이콘 및 글자 크기가 커진다. 손가락으로 확대할 필요 없어 편하다. 참고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관리 및 글쓰기 화면을 접하면 실감할 것이다.

 

PC에서 아래 그림은 내 스마트폰의 크기와 비슷하다. 만약 세로로 회전하면 화면에 모든 것이 들어오므로 손가락으로 확대해야 한다. 

 

티에디터
회전한 후

 


 

위 그림을 보면 에디터의 아래를 보면 POWERED BT TINY라고 TINY 에디터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OWERED BY TINY 클릭하여 사이트를 이동하면 티스토리 에디터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티스토리 에디터는 반응형인 Tiny 에디터를 기초로 했지만 아쉽게 반응형이 아니라는 것이다. 내 생각에는 티스토리 에디터를 만들 때 그 에디터를 기초만 한 것 같다. 예로 네이버 웨일이나 크롬 등이 오픈소스인 크로미움을 기초로 하여 만드는 것과 같다. 다른 예로 크롬OS를 크로미움OS를 기초로 한 것처럼...

 

만약 자신만의 반응형 에디터를 만들고 싶다면 거기에 있는 에디터를 기초로 하면 될 것 같다.

 

내가 개발자는 아니지만 티스토리 관리자가 원하는 기능과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많은 서비스를 티스토리 에디터에 추가하자만 반응형은 어려울...후에 반응형으로 바뀔지도 모른다.

 


예전 스마트폰 화면이 작았을 때 에디터 및 관리 화면이 반응형이 아닌 것이 아쉬웠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 화면이 커져 회전만 하면 아이콘과 글자가 커지니 굳이 반응형이 아쉽지 않다. 그렇다고 반응형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참고로 PC에서 아래 그림은 내 스마트폰의 크기와 비슷하다.

 

관리
티스토리 관리 화면(크롬)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