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영상에서 오디오 추출에 대해서 적어보고자 한다. 

 

내가 사용하는 무료 프로그램인 VREW, 샷컷, Kdenlive로 영상에서 오디오 추출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VREW와 샷컷은 개인, 단체, 기업 등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다. 다운로드는 홈페이지인 아래에서 하면 된다. 참고로 나는 윈도우가 아닌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VREW, 샷컷, Kdenlive를 사용한다. 

 

VREW

 

VREW의 경우 영상을 열어서 아래 그림에서 파일 > 다른 형식 내보내기에서 오디오파일을 선택하면 MP3나 WAV 파일로 내보내 저장할 수 있다. 참고로 혹시 적는데 mp3는 오디오 파일이고 mp4는 동영상 파일이다. 오타라고 실수했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아서...나는 VREW 버전 0.13.4를 사용했다.

 

vrew01vrew02

 

샷컷

 

샷컷도 VREW와 비슷하다. 아래 그림은 샷컷이고 보듯이 다른 점은 mp3, wav를 포함한 AAC,ALAC 등 더 많은 오디오(audio)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저장할 때 MP4 등 영상 파일형식이 아닌 MP3 등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면 된다. 만약 출력 탭이 보이지 않는다면 파일 > 출력 > 비디오를 클릭하거나 보기 > 출력을 클릭한다. 참고로 나는 클릭으로 내보내기 할 수 있도록  샷컷에서 출력 탭이 보이도록 설정한다. 물론 내보내기인 출력은 단축키인 Ctrl+E로 해결할 수 있다. 

 

 

Kdenlive

 

샷컷과 Kdenlive는 비슷하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프로젝트 메뉴에서 Render...를 눌러 출력해준다. Render가 출력인지 알지... 나는 3D 프로그램에서 Render라는 단어를 많이 접해 Render가 출력일 것이라 추측했다. 빠르게 하고 싶다면 단축키로 Ctrl+Enter를 눌러도 된다. 그런 후 Audio only에서 MP3를 선택하면 된다.

 

리눅스를 접할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비영리라 그런지 영어가 많다. 그리고 한글이 많이 부족하다.

만약을 위해 샷컷과 kdenlive 대신에 알아두었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내 오픈샷(Openshot)의 경우 오디오 내보내기가 없었다. 오픈샷의 내보내기 할 때 지원하는 포맷에 오디오가 없었고 보기 옵션에도 오디오에 대한 것이 없었다. 오픈샷 버전은 2.6.1로 3.0.0에서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

 

아래 이 글에서 사용한 프로그램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이다. 그 페이지에서 리눅스를 포함 윈도우,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리눅스에서 인기 있는 프로그램은 100% 윈도우 및 맥 버전도 제공한다. 김프, 잉크스케이프, 블렌더 등이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사운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