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리눅스에서 다양한 도형 만들기에 대한 내용을 적으려 한다.

 

이 티스토리에서 설명한 샷컷에 도형 삽입에 대한 글을 봤다. 내용에서 도형 그리기를 포토스케이프X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그때는 내가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하지만 지금은 리눅스 민트를 사용하고 있다. 알겠지만 포토스케이프X는 리눅스 버전은 없다. 포토스케이프X를 사용할 수 없으니 화살표 등 다양한 도형을 만들 수 있을까 한동안 고민했다.

 

도형을 만들 수 있는 내 리눅스 민트에 설치된 그래픽 프로그램인 잉크스케이프, 픽스 등을 살펴봤다. 마땅한 프로그램이 없어서 검색을 해야 하나 고민됐다. 문득, 그래픽 프로그램이 아닌 도형을 그릴 수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생각의 범위가 확장됐다. 오피스 프로그램에 도형을 그릴 수 있는 도구가 많다는 것을 이전부터 자주 알고 있었다.

 

그래서 리눅스 민트를 포함한 리눅스에 기본으로 설치된 리브레오피스(Libre Office)드로우(Draw)를 살펴봤다. 참고로 알고 있듯이 리브레오피스의 드로우는 오피스에 포함된 그래픽 편집기(벡터)라는 사실을 알 것이다.

 

아래 그림에 보이는 엑셀과 스프레드시트는 내가 만든 것으로 웹오피스다. 엑셀은 마이크로소프트 온라인 엑셀이다. 참고로 리눅스 버전의 마이크로소프트 365는 없다.

 

드로우
내 리눅스 민트 화면

 

아래 그림은 드로우(Draw)을 실행시켰을 때이고 왼쪽에 있는 도구로 사각형을 그렸다. 사각형의 색, 그림자, 텍스트 등 설정은 오른쪽 옵션에서 한다.

 

드로우 화면
드로우 첫 화면

 

아래 그림을 보면 드로우(Draw)에서 지원하는 도형을 볼 수 있고 돌출 전환을 사용하면 플라스틱, 금속 느낌의 3D로 만들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갤러리의 도형, 아이콘, 다이어그램 등을 보면 다양한 클립아트를 사용할 수 있다. 

 

도형갤러리

 

내보내기(저장)은 GIF, JPG, PNG, SVG(벡터) 등 내가 알고 있는 그래픽 모든 파일 형식을 지원한다. 리브레오피스에서 드로우(Draw) 프로그램은 포토샵 등의 그래픽 편집기와 같은 정교한 기능을 내포하고 있지 않지만 간단한 그래픽 편집기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식


리브레오피스의 드로우(Draw)를 이용할 수 없으면 구글독스의 드로잉을 이용하면 될 것이다. 거기도 다양한 도형이 있으니 괜찮을 것이다. 다운로드(내보내기, 저장) 등 여러 가지를 따지면 드로우가 좋다.

 

드로잉1드로잉2다운로드
구글독스의 드로잉

'IT.인터넷.생활 관련/리눅스'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