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최근에 생각한 것인데 티스토리 관리에 있는 스타일을 사용하고 싶다면 [## _category_list_ ##]를 사용해서 카테고리를 펼치지 말고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해서 펼치기 바란다. [## _category_list_ ##]라는 치환자를 사용하면 스타일을 사용 못한다.

 

 

들어가기 전에

 

여기서 말할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펼치기/접기/스킨에 대한 것인데 여기서 말하는 카테고리에 대한 것은 저의 블로그에 그대로 적용됐으니 미리보시기 바라며 북극곰님으로부터 카테고리 펼치는 것에 대한 질문을 받은 것이 계기가 되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를 펼치고 접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전에는 대강 알고 있었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접기와 펼치기는 쉬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어떻게 하나 처음에 많이 궁금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펼치기와 접기는 정말 쉽습니다.

 

 

카테고리 펼치기와 접기의 기본


카테고리 펼치기 : http://mirunara.tistory.com/45 를 보시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펼치기에 대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이용하지 않는 방법이 나와 있으니 다른 곳에서 카테고리 펼치기는 볼 필요 없습니다. 그중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스킨의 자바스크립트와 많이 충돌하는 것 같으니 3가지 방법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처럼 접힌 카테고리 전체를 펼치는 것입니다.

전체 펼쳐진 카테고리 

카테고리 접기 : http://mirunara.tistory.com/45 를 보면 카테고리 전체를 펼치는데 list__category_에 더하면 된다고 했으니 이 스킨은 기본적으로 카테고리가 펼쳐졌는데  카테고리를 접게 만들려면 _category_list_에서 list_를 빼면 카테고리가 접어진채로 되므로 접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list_를 제거했습니다.

접힌 카테고리 치환자

위와 같이 하면 아래 그림처럼 접혀지게 됩니다. 많은 사람이 카테고리가 펼치는 것을 알고 싶어하는데 이 스킨에서는 기본적으로 카테고리가 펼쳐져 있어서 저는 접는 것에 대해 알고 싶었거든요. 참고로 스킨은 기본형인데 제가 변화시켰는데 아래 글에서 그것에 대해 나옵니다.

접힌 카테고리 

 

카테고리 스킨


티스토리 블로그 : 이 스킨인 경우는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관련 아이콘이 기본 스타일인 폴더형인데 저는 기본 스타일이 스킨 메뉴의 카테고리 설정에서 아래 그림처럼 트리_black을 해서 처음과 다르게 했습니다.

카테고리 종류

네이버 블로그 : 혹시 네이버 블로그를 생각하신다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 스킨을 바꾸는 것은 리모콘의 구성박스에서 카테고리 색과 스킨을 바꿉니다. 카테고리라 카테고리에서 설정하는 것이 아님을 아셔야 할 것이고 네이버 블로그는 디자인이 예쁘니까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카테고리 종류가 6개 있는 것이 아니라 71개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디자인 예쁘죠. 그러나 미리 만들어진 스킨은 티스토리는 단지 6개이나 스킨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어서 스킨을 수정하면 스킨을 변화하는 것은 무궁무진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 종류

다음 블로그와 이글루스 블로그 :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꾸미기에서 사이드바에서 카테고리 스킨을 설정하네요. 다음 블로그에서도 카테고리을 찾으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이글루스 블로그인 경우는 카테고리 스킨 설정을 카테고리에서 하는데 항상 느끼지만 이글루스 블로그의 기능은 독특한데 디자인은 별로 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를 보니 각 블로그의 꾸미는 설정에서 카테고리를 꾸미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의 티에디션과 비슷한 네이버 메뉴에 있는 리모컨으로 블로그를 꾸미고 다음 블로그는 관리옆에 꾸미기라는 것이 있네요.
 

특정 카테고리 펼치기
 
여기서는 카테고리 전체를 펼치는 것이 아니고 특정 카테고리만 펼치는 것인데 이것에 대해서는 http://mirunara.tistory.com/50 보면 되는데 카테고리 이름이 한글이면  특정 카테고리만 펼치기 힘들 거나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카테고리를 못 찾겠았는데 한글 찾는 법을 모르겠는데 알면 알려 드릴께요. 카테고리 부분 펼치는 것은 정말 골때리는 것입니다. 저의 블로그는 카테고리인 아래 그림을 보시면 빨간색박스의 카테고리는 펼쳤는데 녹색박스의 카테고리는 펼치지 않았어요. 참고로 두번째만 카테고리만 펼치려고 했는데 카테고리 이름이 한글이라 못해 첫번째만 펼쳤어요.

펼쳐진 카테고리 

위와 같이 하면 티스토리에서는 스킨을 수정하면 일부분의 카테고리로 펼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이와 같이 한다는 것을 알았는데 이렇게 한다는 것을 알아 새로운 지식을 얻어 좋았습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펼칠지 접을지 설정하는 것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 등과 단순하게 생각하여 접근하시면 안됩니다. 비록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스킨 수정이 자유성은 없어도 제가 보기에 네이버 블로그가 기능이 상당히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접기

다른 얘기지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초기 설정으로 사이드바나 카테고리를 접을 수도 있고 펼칠 수도 있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왔을 때는  설정하는 것이 없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우습게 보았는데 시간을 두고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니  카테고리를 펼치는 블로그를 많이 보아  방법만 알면 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과 스킨 편집의 자유성은 정말 좋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카테고리 펼치기
 

마치면서


  • 여기에서 배울 수 있는 전체 카테고리 펼치는 방법 3가지와 부분 카테고리 펼치기 1가지이니 티스토리 여러 블로그에서 말하는 모든 카테고리 펼치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알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펼치고 접는 것 정말 쉬운데 되도록 자바스크립트는 스킨의 스크립트와 충돌할 수 있으니  자바스크립트가 아닌 방법을 선택하시고 특정 단어를 찾는 단축키는 Ctrl+F로 키보드의 Ctrl과 F를 동시에 누르는 것입니다.

 

이 글을 2011년에 적었으므로 이 글에 달린 댓글러의 블로그를 보면 다양한 카테고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