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PC(컴퓨터)는 맥자가 들어가지 않은 IBM PC와 매킨토시가 있다는 것과 이와 비슷하게 스마트폰도 IOS를 탑재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OS 폰으로 나누어지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외국은 모르겠지만 국내 PC(컴퓨터)에서는 맥(매킨토시)의 점유율이 낮아 애플고딕(AppleGothic)이 신경쓰이지 않는데 스마트폰인 경우는 아이폰이 점유율도 높고 아이폰의 기본 글꼴은 애플고딕(applegothic)이라 신경써야 할 것 같은데 아이폰에서는 CSS로 설정한 글꼴이 운영체제의 몇버전부터 적용되는지 모르겠네요. 이 페이지에서는 애플고딕(AppleGothic)을 고려할 것인지에 대해 얘기해보려 합니다. 참고로 아래 매킨토시(맥)에 대해서 간단히 알고 넘어가세요.
흔히 맥으로 줄여쓰는 매킨토시(Macintosh, 문화어: 마킨토쉬)는 애플사가 디자인, 개발, 판매하는 개인용 컴퓨터의 제품 이름이다. 1984년 1월 24일 처음 출시된 매킨토시는 당시 유행하던 명령 줄 인터페이스 대신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마우스를 채용해 상업적으로 성공한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IBM PC 호환기을 쓰고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애플고딕/나눔고딕/맑은 고딕 확인하기 

애플고딕(AppleGothic)은 네이버에서 만든 나눔고딕과 윈도우7과 비스타의 기본글꼴인 맑은 고딕과 비슷한 것 같은데 아래 그림을 보면서 여러분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http://wings_wings.blog.me/50087417854 에서 가져왔는데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애플고딕이 나눔고딕·맑은 고딕과 비슷해서 저는 구별할 수 없겠는데요. 글자간의 간격은 애플고딕이나 맑은 고딕보다 나눔고딕이 좁은데 CSS에서 글자의 간격은 letter-spacing로 설정합니다. 참고로 애플고딕(AppleGothic)에 대해 저만 아니라 언알파님과 굴뚝토끼님이 궁금해 했습니다.


매킨토시(맥)의 점유율이 낮지만 아이폰은 아니예요.

매킨토시 점유율 : 아래 표에서 보듯이 PC 점유율이 1%매킨토시(맥)로 별로인데 아이폰의 점유율은 국내에서 어떻게 되는지 모르나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은 매킨토시(맥)은 몰라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알 것 같습니다. 참고로 표는 제가 워드 2007로 만들었고 데이터만 에이스 카운터의 데이터만 참조했습니다. 참고고 매킨토시(맥)에도 애플고딕(AppleGothic)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어떤 맥 OS에 기본으로 있는지는 모르는데 아시면 가르쳐 주세요.

운영체제

윈도우 2000

윈도우 XP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매킨토시

점유율

0.71%

76.27%

17.01%

2.58%

1%


아이폰과 아이패드 접속수 : 아래는 전에 다루었지만 블로그에 스마트폰인 아이폰(iphone)과 테블릿 PC인 아이패드(ipad)로 저의 블로그에 접속한 수 인데 접속한 수가 많습니다. 아래 그림은 11월 1일부터 12월 20일간의 스마트폰으로 저의 블로그에 접속한 그림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아이팟(ipod)의 1은 노지님이 접속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왜냐하면 노지님이 아이팟(ipod)을 사용하거든요. 참고로 아래는 아이팟(ipod)에 대해 위키백과에서 검색해 한 것을 인용했는데 대강 아래와 같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제가 간단히 알고 있기로 아이폰에 전화기능이 없다는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팟(Ipod)은 애플이 생산하는 MP3 플레이어이다. 아이팟의 인기에 힘입어 아이팟의 기능을 내장한 휴대전화 아이폰(iphone)이 2007년 1월 11일에 발표되었다. 그 뒤에 3G망에서 작동 가능한 아이폰 3G가 2008년 6월 11일에 발표되었고, 이어서 아이폰 3GS가 2009년 6월 8일에 발표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위해 애플고딕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매킨토시(맥)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아이폰(Iphone)이나 아이패드(Ipad)로 접속하는 사람을 위해서 애플고딕(AppleGothic)을 고려해야 할 것 같아 저는 bodyAppleGothic(애플고딕)을 더했습니다. 참고로 매킨토시와 아이폰(Iphone)이나 아이패드(Ipad)에는 애플고딕(AppleGothic)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킨인 Life in  Moon 폰트 설정을 아래 그림에서 보면 그것이 맥을 위한 것인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위한 것인지 모르지만 AppleGothic(애플고딕)이 있습니다. 글에서 보면 애플고딕의 맑은 고딕과 나눔고딕과 비슷하니 TTF나 EOT 폰트 등을 다운받을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정리하며

1%의 매킨토시(맥)만 아니라 요즘은 스마트폰이 대세인지라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생각하면 애플고딕(ApleGothic)을 생각해 주어야 할 것 같은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OS 몇버전에서  CSS 폰트 설정을 적용하는지 모르겠고 만약 CSS 폰트설정을 무시하면 무조건 애플고딕(AppleGothic)으로만 보이는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이폰과 아이패드도 없어서 확인하지 못하겠어요. 아래 점선아래 사각형인 경우는 굴림으로 설정했는데 아래 글이 폰트가 궁서로 보이는지 알고 싶습니다. 이 페이지의 글이 아래 글과 다르면 궁서로 보이는 것입니다. 

점선 사각형안의 글의 경우는 궁서로 했는데 PC 버전이 아닌 모바일 페이지에서 궁서기 아니고 애플고딕(applegothic)으로 보이는지 알고 싶으니 댓글에 적어주세요. 궁서이나 애플고딕으로가 아니고 다르게 보이는지만 알고 싶습니다.
댓글을 종합하면 아이폰의 OS가 지금 4.2까지 나왔는데 지금의 OS에서 사파리는 페이지의 CSS 폰트 설정대로가 아닌 아이폰의 기본폰트인 애플고딕(AppleGothic)으로 나오는 것 같고 아이패드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폰도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글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in-blog.tistory.com/m/405 를 보면 위 댓글이 궁서로 보입니다. - 출처 : 댓글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