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제로보드는 제로보드XE이고 Xpress Engine

저는 지금 카페24에 제로보드XE를 설치하고 있고 과거에 나야나 등 여러곳에 제로보드 XE를 설치했었습니다. 먼저 제로보드 역사에 대해서 알아 보아야 제로보드에 대해서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제로보드라는 게시판 프로그램이 유명해서 제로보드XE에 대해서는 간단히 제로보드XE는 제로보드4 의 상위 버전으로 웹표준을 준수한 게시판 프로그램이라 알고 있었고 후에 제로보드XE를 다루면서 제로보드4는 불편함을 알게 됐지만요.

제로보드 홈페이지에 나온 제로보드에 대한 소개는 어려워 위키백과에서 찾아 보았습니다. 제로보드4가 유명해서인지 XE나 Xpress Engine이라는 말이 익숙하지 않아 아래 글에는 제로보드4, 제로보드XE, Xpress Engine이라는 말이 나왔으니 참고하시는데 아래 글에 나왔듯이 제로보드라는 이름을 쓰지 말라고 하네요. 저는 제로보드및 제로보드XE와 Xpress Engine이 많이 헷갈렸거든요. 이런 것 때문에 호스팅하는 사이트에서 Xpress Engine이라고 하면 호스팅할 사람은 모를테니 제로보드XE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제로보드(ZeroBoard)는 고영수가 개발한 홈페이지용 전자 게시판(BBS) 소프트웨어 또는 프레임워크이다. PHP 언어로 쓰여졌다. 1999년 말에 버전 1이 처음으로 배포되었고, 2001년 초에 버전 4가, 2002년 초에 버전 4.1이 발표되었다.
이후로는 버그와 보안 취약점의 수정만 이루어지다가, 2009년 9월 11일에 고영수는 더이상의 개발 및 유지를 포기하고 9월 25일부로 배포를 중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개인적으로 수정, 재배포하는 경우에는 제로보드라는 이름을 쓰지 말 것을 권장하고, 공식 사이트에서는 보안 취약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등 최소한의 활동만 할 것임을 밝혔다.
현재, 제로보드 4를 계승한 Xpress Engine(제로보드 XE)이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은 이제 제로보드4는  아래 글에서 나왔듯이 배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면 보안 문제 등이라고 나오는군요. 써보면 제로보드4보다 제로보드XE가 정말 좋은 것을 알 것입니다. 제로보드 4는 임시저장 등이 없어서 글을 날리는 경우가 정말 많았던 기억이 나네요.

2001년 부터 배포가 되었던 제로보드4가 2009년 9월 25일자로 더 이상 배포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는 공식사이트에서의 배포가 중단된 것일뿐 이미 설치되어 운영중이거나 별도로 배포하는 것을 제재하거나 영향을 줄 수는 없습니다. 다만 공식적으로 제로보드4 로 새로운 사이트 제작을 권하지 않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여기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제로보드 홈페이지 공지

아래에서 글을 보니 제로보드XE대신 Xpress Engine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홈페이지에 제로보드라는 말대신 XpressEngine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저에게는 제로보드라는 말이 익숙해서요. http://www.zeroboard.com으로 접속해도 http://www.xpressengine.com 으로 접속됩니다.
Xpress Engine(구 제로보드 XE)은 고영수가 여러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개발한 LGPL 기반 오픈 프로젝트로, 제로보드 4나 zb5와는 별개로 완전히 새로 개발한 웹 프레임워크이다. 제로보드 4와는 달리 BBS, 블로그, 쇼핑몰, 위키 등 웹 사이트에 필요한 모든 것을 모듈로 구현해, 종합적인 웹 빌더로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중이다. 이전 명칭은 '제로보드 XE'였으나, 정식으로 CMS 기능을 갖춘 1.1.0 버전 안내를 공지하면서 '보드'의 개념이 맞지 않는다며 명칭을 변경하였다.
제로보드의 명칭을 유지한 1.0.6 버전까지는 다양한 사이트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홈빌더의 형태였으나, Xpress Engine으로 명칭을 변경한 1.1.0 버전부터는 마이크로 블로그(플래닛) 패키지, 가상 사이트를 이용한 분양 시스템 등 더 폭넓고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1.4.4 버전부터는 오픈소스 검색 엔진인 Lucene을 기반으로 한 nLucene을 이용하여 게시물 검색 속도가 개선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그럼 위 글을 명칭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되겠고 아래 그림에서 틀린 점이 있다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Xpress Engine(제로보드XE) 설치환경

Xpress Engine(제로보드XE)은 아래 조건이라는 모든 호스팅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Xpress Engine(제로보드XE)이 가장 유명하고 널리 알려진 보드인데 만약 Xpress Engine(제로보드XE)설치가 안되는 호스팅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호스팅하는 곳에서 PHP를 사용하므로 리눅스 호스팅을 해야 합니다.


XE Core는 XE의 일부

제가 가장 헷갈린 부분이 XE는 뭐고 XE Core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래 정의를 보면  XE Core는 XE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Core의 사전적인 의미는 핵심 등이거든요.
XpressEngine의 설치부터 운영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내용이 있는 Core 배포판입니다. XpressEngine의 모든 프로그램/스킨등은 XpressEngine Core가 있어야 합니다. - 출처 : XE(Xpress Engine,제로보드XE) 홈페이지
그러면 위 글을 정리하여 그림으로 하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겠네요. 


카페24에서 자동설치

현재 저는 호스팅을 카페24에서 하고 있는데 64bit 광호스팅을 해야 제로보드XE(Xpress Engine)을 설치할 수 있고 저의 계정에 제로보드 XE를 설치하는데 자동설치를 이용하지 않았는데 아래 그림을 보시면 제로보드4 자동설치가 아니라 제로보드XE의 자동설치를 지원하네요. 주의해야 할 것은 일반호스팅에서 제로보드4를 설치할 수 있는데 제로보드 XE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카페24의 일반호스팅에서 할 수 있는 제로보드 4를 설치를 할 수 있다는 말이 있지 자동설치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배포도 업데이트도 되지 않는 제로보드4를 설치할 필요없을 것 같습니다.


블루웹에서 호스팅

블루웹에서는 제로XE 호스팅이라고 제로보드XE를 위한 전용 호스팅이 있습니다. 아래 글을 블루웹에서 적은 제로XE 호스팅에 대한 내용이니 다른 호스팅에서 처럼 제로보드XE를 설치하는가 고민할 필요없겠네요.  아래 설명을 보니 제로보드XE에 맞는 호스팅이네요.svn 기능 지원 등 다양하네요. 참고로 저는 svn 설치등으로 제로보드XE를 설치하는 방법은 모르고 무조건 FTP를 사용합니다.
제로XE 호스팅제로보드XE전용 호스팅 입니다.제로보드XE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PHP 버전 및 DATABASE 버전을 맞춰야 합니다. 이를 위해 블루웹 제로XE호스팅은 제로보드XE를 설치/운영하기 위한 최적의 사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블루웹 제로XE호스팅은 제로보드XE 운영 및 설치를 위한 최적의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서비스 신청 시 제로보드XE 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svn 기능을 지원하므로 SSH 로 접속하신 후 제로보드가 설치된 폴더에서 svn up 명령어만 입력하시면 자동으로 최신버전 패치가 완료되므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자동 설치된 제로보드XE에 대하여 별도로 삭제, 재설치, 이전 버전 마이그레이션 등을 원하실 경우에는 고객님께서 직접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 출처 : 블루웹
블루웹의 제로XE 호스팅 가격 등이 궁금할 것 같아 아래 요즘표를 가져왔으니 참고바랍니다. 아래 보다 더 저렴한 호스팅을 원한다면 카페24의 호스팅 종류와 요금을 보시기 바랍니다. 카페 24는 최저 1년에 11,000원만 있으면 64비트 광호스팅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가격이 싼 만큼 좋은 사양을 원하시면 안되고  카페24로 고사양이면 요금이 높습니다.


파란 비즈프리(호스팅)에서

파란 비즈프리인 경우는 아래 그림에 나온 것 처럼 웹호스팅에서  제시하는 제로보드 XE 파일만  올리면 제로보드XE,를 설치할 수 있고제가 보기에는 설치하는 것이 편할 것도 같습니다. 이밖에도 파란 비즈프리에서 올리라는 파일만 올리면 제로보드4,텍스트큐브를 올릴 수 있습니다. 무료 호스팅이라는 말에 혹해서 하드 100M에 트래픽 100M의 사양에 홈페이지를 만들지 마시고 시험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저는 무료 호스팅의 사양이 형편없어서 절대 이용하지 않는데 혹시 사양이 좋은 무료 호스팅도 있다고 말한다면 언제 망할지도 모르는 곳에서 무료 호스팅을 저의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그 사람들이 자선 사업가로 아니고 일없이 고사양의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로 티스토리가 언제 망할지 모른다고 생각해 보세요.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