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플짤과 움짤의 이해 

플짤과 움짤만들기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플짤과 움짤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움짤·플짤에 대한 것과 위키백과에서 움짤과 플짤을 어떻게 정의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움짤이란 - 저는 움짤은 움직이는 사진이라고 이해하는데 위키백과에서 움짤에 대해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 아래의 정의를 보니 움짤이 움직이는 사진만 아니고 플래시(SWF),동영상 파일도 되네요.

움짤 : 움직이는 짤방. 짤방과 용도가 같지만 .jpg나 .png 형식 등의 그림파일이 사용되는 일반적인 짤방과는 달리 .gif 형식의 그림파일이나 플래시 파일, 또는 동영상 파일이 사용된다는 점이 다르다. - 출처 : 위키백과
GIF 파일에 대해서 - 위에서 보면 GIF 형식의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것도 움짤이라고 하니 GIF 파일에 대한 간단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림파일중에 GIF 파일로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고 압니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1987년 컴퓨서브가 발표하였으며, 월드 와이드 웹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파일 포맷이기도 하다. 특별한 플러그인을 요구하지 않고 여러 환경에서 쉽게 쓸 수 있는 까닭에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배너 광고 등에 널리 쓰였으나, 수많은 웹사이트에서는 GIF 대신 어도비 플래시를 사용하기도 한다.
최대 256 색까지 저장할 수 있는 비손실 압축 형식이다. GIF에 쓰인 LZW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를 유니시스 사가 가지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고, 또한 256 색의 제한에 한계를 느끼면서 PNG라는 새로운 표준이 개발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짤방에 대해 - 움짤이 움직이는 짤방이라고 위에서 했으니 짤방에 대해서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짤방은 글의 짤림을 방지하기 위해서 그림 등을 넣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위키백과에 찾아보면 아래와 같이 정의했습니다.
짤방은 대한민국에서 쓰이는 신조어 중 하나이다. 처음 이 말이 나왔을 때는 '짤림(표준어로는 잘림) 방지'라는 뜻이었으나 사진, 그림 등을 두루 가리키는 말로 뜻이 확장되었다. 또한 인터넷상에서 주로 사용되던 말에서 이제는 방송 등 다른 미디어나 일상 생활에서까지 쓰이는 말로 변하였다. - 출처 : 위키백과
플짤에 대해 - 그러면 플짤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저는 플짤을 플래시(SWF) 짤방이라고 알고 있는데 위키백과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이 정의했네요.

플짤: 플래시 짤방. .swf형식의 파일처럼 플래시로 되어 있는 짤방을 가리킨다. - 출처 : 위키백과

움짤과 플짤만들기 - 위에서 보면 움짤에 대한 위키백과 정의가 아닌 여러분이나 제가 알고 있는 움짤은 사진 애니메이션인데 위 정의에서 보았듯이 움짤은 사진이므로 소리를 넣을 수 없고,반면에 플짤은 플래시(SWF)이므로 소리를 담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소리가 있는 애니메이션은 100% 플짤이라는 것은 아셔야 합니다. 소리를 제거한 플짤도 있지만 대부분 소리가 제거된 플짤을 만들지 않습니다. 참고로 플짤에서 소리를 제거하는 방법은 http://min-blog.tistory.com/40 보세요.

  1. 플짤만들기(소리가 들어갔음) : http://min-blog.tistory.com/5 
  2.  http://min-blog.tistory.com/16 보시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플래시(SWF)를 올리는 법이 나왔습니다. 
  3. 움짤만들기 : http://min-blog.tistory.com/35 
  4. 움짤올리기 : 움짤은 사진이므로 여러분이 글에 사진 올릴 때처럼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플짤 재생에 대한 이해 

아이폰에서는 안됨 - 움짤 GIF 애니메이션(그림)이니 모든 스마트폰에서 나오고 플짤플래시(swf)이므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에서는 재생이 안 됩니다. 그러므로 아이폰으로 플래시 광고 등을 보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플래시가 아이폰에서 안 된다고 나쁘게 본다면 아이폰 사용자가 화낼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은 플래시(SWF)가 아이폰에서 재생이 안 된다는 것이지  저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재생되는 줄 알았는데 레드캐롯님의 아래와 같이 말씀해 주셨고 니자드님은 프로요(2.2)부터 플래시가 됐다고 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스마트폰이 없는지라 잘못된 점이 보이면 댓글로 바로 지적해 주세요.

옵티머스원에서는 성능이 안된다고 하여 플래시가 막혔습니다. 더불어 안드로이드폰 중에서 안드로이드 2.1 이클레어(Eclair)까지는 플래시 지원이 안됩니다. 모든 안드로이드폰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Commnent by 레드캐롯

 

그러므로 소리 등이 들어간 플짤이 좋을 수 있지만 플짤이 아이폰에서는 재생안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플짤이 좋은 것 만이 아닙니다. 참고로 라디어 뉴스에서 들었는데 국내 아이폰 판매량이 200만대를 넘었다고 하니 아이폰을 무시할 수 없고 더 나아가 아이패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이폰에서 플래시(SWF) 사용 -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플래시(SWF) 보는 방법등은 아래 2가지 방법을 소개했는데  아래 나오는 스카이파이어라는 웹브라우저 어플을 아이폰에 설치하면 플래시를 HTML5로 변환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스카이파이어 어플은 무료가 아닌 유료라는 것이 문제이고 아이폰 탈옥은 복잡할 것 같습니다.

  1. 스카이파이어라는 웹브라우저 이용 : http://m.mkexdev.net/129
  2. 탈옥한 아이폰에서 이용 : http://m.mkexdev.net/129

탈옥이란 - 위에서 탈옥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탈옥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제가 HS 다비드님께 아이폰 탈옥에 대해서 물어 보았는데 스마트폰 등에 대해 다루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HS다비드님의 말씀입니다.  

아이폰/아이패드의 경우 내부 시스템 구조를 볼 수 없게 되어 있고, 실제로 전화나 문자 기능 등의 아이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본 기능에는 아무리 어플이라고 하더라고 손을 못대게 해두었는데... 탈옥은 그런 내부 시스템 구조를 볼 수 있게 해줌으로 기본 기능들 모두 손볼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배경화면 밖에 못 바꾸는 배경화면에 동영상이나 여러가지 위젯을 깔 수 있게 되고, 맥처럼 독이라는 아이콘 나열 방식은 물론, 각 아이콘을 바꾸고, 폰트를 바꾸고 하는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되는데... 안드로이드가 아무리 개방적이라고 하여도, 탈옥한 아이패드, 아이폰에는 아직 어플량이나 전체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탈옥해서 쓸 수 있는 어플과 테마 역시도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어플이 더욱 퀄리티가 좋고 깔끔한게 많거든요. - 출처 : HS 다비드

정리하며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알기는 움짤은 움직이는 짤방(사진 등)이고 플짤은 플래시(SWF) 짤방을 말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폰(갤럭시S.베가,옵티머스 등)이 아니고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는 플래시(SWF)가 안되니 오해 마시기 바랍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