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얼마 전 여기에서 Kdenlive에 있는 로토스코핑을 사용하면 마스크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간단한 예로 아래 첫 번째 그림에서 사람에 경로를 만드면 마스크가 만들어진다. 이런 것을 로토스코핑이라고 했다. 즉,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경로 도구로 경로를 만들면 그 경로는 마스크가 된다.  

 

추출한 그림경로만들기적용한 결과

 

로토스코핑은 사각형 점을 끌어서 놓아 점을 이동할 수 있다. 리눅스의 대표적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의 경로 도구를 이용한 것보다는 못하지만 로토스코핑을 사용하여 마스크를 만드는 것도 나름 유용하다. 내 생각에 아래 같은 경우에 유용할 것 같다.

 

  1. 로토스코핑을 지원하지 않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경우는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외부 마스크를 만들어 마스크를 불러와야 한다. 내가 자주 사용하는 샷컷에서 로코스코핑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은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마스크를 만들어 불러왔다.
  2. 점을 끌어서 이동할 수 있으므로 마스크 전환 효과를 만들 때 유용하다. 

 


점 이동 

 

위에서 적었듯이 점을 끌어서 놓으면 이동할 수 있다.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점을 끌어서 이동하는 것을 많이 했을 것이다. 리눅스 대표적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의 경우 점을 끌어서 놓으면 이동할 수 있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1과 2번 점이 사람 안에 있다. 이 두 점을 사람밖에 위치시키기 위해 끌어서 놓으면 된다. 그러면 두 번째 그림처럼 사람 밖으로 이동하게 된다. 참고로 포토샵 대신에 김프를 사용할 수도 있다. 윈도용 김프도 있고 무료다. 

 

안에 있는 점밖에 점


 

베지어 곡선

 

위는 점간 간격이 좁아서 그렇지만 경로를 닫으면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큰 점 하나에 두 개씩 작은 사각형 점이 나타난다. 작은 점을 끌어서 놓아 둥근 모양이 되도록 한다. 아래 두 번째 그림이 작은 점을 끌어서 놓아 각진 모서리를 둥글게 했다. 참고로 포토샵, 김프 등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베지어 곡선 등을 만든 적이 있다면 사용법은 알 것이다.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베지어 곡선을 잘 다루면 사각형을 원으로 만들 수 있다. 또는 직선을 곡선으로 만들기도 한다. 

작은 점조절점 이동


화면 확대

 

Kdenlive에서 아래 그림에서 텔레비전 모니터 영역인 빩간 사각형 부분만 로토스코핑을 사용하려고 한다. 그런데 그 부분이 작아서 문제가 발생한다. 확대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아래에서 확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영역지정

 

프로젝트 모니터(플레이어)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장자리에 가져가면 1번과 같은 아이콘 모음이 나타나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다. 제일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전체 화면으로 나오게 하는 아이콘이고 아래에 확대하는 아이콘이 있다.

 

아이콘 모음

 

아래 그림은 전체 화면으로 전환한 것과 확대한 것이다. 전체화면에서도 확대 아이콘을 클릭하면 확대할 수 있다. 만약 전체 화면에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전체 화면 전환을 클릭하면 된다.

 

전체화면확대

 

아래는 로토스코핑을 적용할 범위가 작으니 확대해서 적용한 결과다. 전체 화면에서 로토스코핑을 수정하여 정교하게 설정할 수 있다. 

 

결과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