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4년 9월 30일에 백업을 종료한다고 했지만 다시 종료하지 않는다고 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저는  블로그를 하면서 써 놓은 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이  블로그가 마음에 안 들어 이사하게 된다면 안타깝게도 대부분은 글을 그냥 두고 와야 됩니다. 그러나 아래 글을 읽고 블로그를 선택한다면 그런 일은 없을 것입니다.


예로 티스토리 블로그인 경우 글을 백업 받아, 여러분이 알고 있는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 등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백업받은 글을 복원하는 것을 지원하므로 그런 걱정은 없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XML 파일형식으로 백업파일을 지원합니다. 저는 XML 파일형식에 대해서는 모르니 물어보지 말고 검색해 보세요.


그럼 이것에 대해서 시작하겠습니다. 예전에 적었던 글에서 네이버,다음,티스토리만 남기고 나머지는 모두 지웠고 이 글을 쓴 지금의 티스토리에 맞게 구성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백업을 PDF 파일로만 할 수 있습니다. 제가 2009년에 네이버 블로그를 했을 때는 DOC(워드문서)로 저장하는 것을 지원했었는데 지금은 없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거가 만든 프로그램을 이용했을 때 HTML,PDF,XML 파일로도 저장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모르겠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는 글쓰기라 하고 네이버 블로그는 포스트쓰기라고 합니다.


 - 무료로 팩스보내기 : 하나팩스 -


다음 블로그


다음 블로그도 간단히 PDF로 백업하는 법은 인쇄로 PDF 파일을 만드는 것인데, 인쇄로 PDF 파일을 만드는 것을 아는데 초보자는...다음 블로그는 블로그 글을 모아 아래처럼 블로그북이라는 것을 발행해서 인쇄를 하지 않고 PDF로 백업이 가능한데 글을 백업하기 위해서 블로그 북이라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짜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비롯한 다음 블로그도 복원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백업과 복원에 대한 것을 적으면서 다루었는데, 그 프로그램은 윈도우XP 용 프로그램이라 윈도우7을 사용하는 필자에게는 무용지물이었고 지금도 개발중인지 모르겠네요.  그 글은 네이버블로그 백업은 별로야!와 네이버블로그 이사하기 : 백업했으면 복구해야죠에서 다루었으니 관심있으면 보기 바랍니다. 참고로 그 프로그램은 XML 백업도 복구도 됐습니다.


티스토리


가장 백업이 좋은 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왜냐하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PDF가 아닌 XML로 백업하고 데이터를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텍스타일(XE의 블로그 모듈) 등에 복원할 수 있습니다. PDF는 복원과 아무런 관련없는 파일형식이 아닙니다. 참고로 예전에 있던 티스토리 블로그의 백업한 데이터 복원기능은 없어졌습니다. 그것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보기 바랍니다. 



아래 적은 3개의 블로그 프로그램 버전에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것을 직접 복원해봤습니다. 복원되는 것은 카테고리,댓글,트랙백,글 등입니다. XE(제로보드XE)에도 복원했는데 에러가 많이 나왔는데 정확히 모르나 XE는 블로그 프로그램이 아니라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워드프레스에 복원에 대한 것은 2013/09/11 - [반응형 웹 5] 지금 당장 반응형 블로그를 원하면 워드프레스를 하기 바란다에 적었습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그누보드에 해보지 않았는데 기회가 되면 해보겠습니다.


제가 많은 데이터를 복원하지 않아서 그랬는지 몰라도 워드프레스로 이사한 분이 말하는데 에러가 발생한다고 하였습니다.다. 단 글에 이미지 등이 나타나게 하고 싶다면 첨부파일까지 백업해야 합니다.

  • 텍스타일(Textyle) - XE 코어 :1.5.2.6,텍스타일 모듈버전 : 1.3.4.1
  • 워드프레스(Wordpress) - 한글 워드프레스 3.4.2-ko_KR : 영문판 워드프레스가 아님 -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워드프레스는 한국어 워드프레스이다. 한글판만 써서 그런지 영어로 된 테마에서 에러가 나는지 모르겠습니다.
  • 텍스트큐브(Textcube) - 1.8.6

이제는 서비스를 하지 않는 파란 블로그나 마칠 야후 블로그가 없어지는 것 처럼 나중에 티스토리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면 백업한 데이터만 있으면 언제든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텍스타일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으니 걱정이 없습니다. 그러니 귀찮아도 데이터는 백업해두세요.


한가지 문제는 백업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좋은데  글이 많으면 백업시간이 짜증나게 많이 걸린다는 것이 걸립니다.  현재 전체백업만 지원하고 있는데 카테고리 백업을 지원했으면 합니다.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거가 만든 전체 백업이 아닌 카테고리 백업하는 프로그램을 써 봤는데 정말 편리했거든요.

  • 가비아 : 워드프레스(Wordpress), 텍스트큐브(Textcube),텍스타일(Textyle) 자동설치 - 호스팅에서 리눅스 선택
텍스타일은 알아야 될 것 같아서 적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지 모르지만 Textyle(텍스타일)은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처럼 단독 블로그 프로그램을 아니라는 것이고 XE(구 제로보드XE)가 있어야 합니다. XE를 설치했다면 텍스타일(Textyle)이라는 모듈만 쉬운설치하면 됩니다. 그러니 XE만 설치가능하면 텍스타일은 설치할 수 있습니다.


위 글을 정독했다면 블로그를 할 때 방문자수,댓글 등 이런 것보다 글이 중요하다면 데이터 이동이 자유로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보다 티스토리 블로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저같은 글은 글이 중요하므로 데이터 이동이 자유로운 티스토리가 좋을 것인데 티스토리는 어렵다는... 어떤 블로그를 선택할 지는 저의 몫의 아니고 여러분의 몫입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