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는 


많은 사람이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차이를 궁금해 하는 것 같아 적고자 합니다.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로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의 차이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적고자 합니다. 댓글, 방문자수 등 이런 것이 아니라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능수라는 점을 알기 바랍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큰 차이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큰 차이는 두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능수가 많고 적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다음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정말 적습니다. 예로 블로그 주소를 .com, co.kr, kr 등 개인도메인으로 변경하고 싶어도 변경할 수도 없고, 요즘에 스마트폰 등으로 사진을 많이 찍어 블로그에 올리는데 사진촬영정보(EXIF)를 나타내고 싶어도 나타낼 수 없습니다.


또한 블로그 자체에서 태그를 사용해서 위젯을 만들고 싶어도 만들고 싶어도 만들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상당히 다음 블로그에 실망을 했습니다. 그외에도 많은 유용한 기능이 다음 블로그에서는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수익모델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로 다음 블로그의 기능이 50개라면 네이버 블로그는 200개 입니다. 그러니 많은 기업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의 글을 보세요.


아래 글은 다음 블로그에서 할 수 없는 것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할 수 있어서 좋다는 것인데 관심있으면 보세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니 볼만 할 것입니다.


  1. 2010/11/18 - 다음블로그에서는 할 수 없는 기능
  2. 2013/02/04 - 블로그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면 충분하다
  3. 2010/10/21 - 다음블로그가 좋아보이는 이유

여담으로 개인적인 생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유성을 사용하지만 않는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제공하는 기능이 많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유성을 사용한다면 이런 생각은 사라지지만요. 그만큼 네이버 블로그의 기능은 다음 블로그에 비해 월등하다는 말이고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적다는 말입니다.


결론을 말하면  

다음 블로그 사용자는 기분 나쁠 것 같은데 다음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기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네이버는 지원합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기분 나쁘나 기능으로 볼 때 다음 블로그할 바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입장입니다.


- 다음 블로그의 기능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좌절 수준 -


만약 자유성을 사용한다면 : 자유성에 있어서는 다음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보다 조금 낫다고 할 수도 있지만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블로그의 자유성은 네이버 블로그의 자유성과 비교하면 오십보백보입니다. 자유성을 티스토리 블로그 앞에서는 말하지 말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를 읽으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유성을 사용하면 기능이 네이버 블로그 보다 많아져 무한대가 된다는 글입니다.

다음 블로그를 하는 사람에게 미안하지만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