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적고자 하는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유성 사용 여부에 따라 기능에 있어서 말하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기능이 많은 가입형 블로그에서 기능이 가장 많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간의 차로 설명하고자 한다. 이 글은 기능에 대한 것임으로 유입, 광고 모델 등에 생각은 접었으면 한다. 


자유성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이 경우라면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기능만 블로그에서 사용해야 하므로 기능에 있어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말했듯이 블로그에 제공하는 기능이 가장 많은 곳은 네이버 블로그라 생각한다. 하지만 기능이 많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음 블로그, 이글루스 블로그,구글 블로그 등에 비하면 전혀 떨어지지 않다는 것을 아래 글을 읽으면 알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하면 차이가 있다는 것이지 다른 블로그에는 뒤지지 않는다고 말이니 자유성을 사용하지 않으면 기능이 적다라고만 이해하지 말았으면 한다. 


  • 다음 블로그에서 맛볼 수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 기능 : http://min-blog.tistory.com/337 (2010년 티스토리 블로그초에 적은 것이라 현재와  차이가 있는데 그래도 다음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능이 적다.)
  • 2013/08/29 -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 제공기능에서만 차이

  • - 나쁘지 않아 -


    자유성을 사용할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블로그와 차별되는 것중 하나가 자유롭게 HTML, CSS, 스크립트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을 사용한다는 것은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기능외에 아닌 많은 것을 티스토리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거가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 예로  HTML,CSS,스크립트 자유성을 사용하여 기능이 무한대가 되는 것만 적으려고 한다. 


    1. jQuery 플러그인 사용 : 블로그를 다이나믹하기 위해 jQuery를 설치하여 jQuery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jQuery 스크립트를 블로그에서는 사용할 수 있으므로 그것과 관련된 플러그인이 굉장히 많으므로 그것을 사용하면 된다. 현재 이 블로그는 jQuery로 다이나믹하게 한 것이니 이 블로그에서 다이나믹하다고 생각한 것은 모두 jQuery라 생각하면 된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jQuery를 사용하는 것 같은데 이것은 네이버만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거는 사용할 수 없다.


    2. 반응형 사용 : 블로그를 반응형으로 만들 수 있다. 예로 부트스트랩은 설치하여 반응형 블로그도 만들 수 있다. 이런 것은 네이버가 제공하기 전에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하지 못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하는 Readiz님의 Fastboot 및 마크쿼리님의 스켈레톤 스킨은 부트스트랩(Bootstrap)을 사용하고 있다.


    3. 웹폰트 사용 : CSS에 제한이 없으므로 웹폰트를 무한대로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웹폰트를 직접 만들 수도 있고 http://api.mobilis.co.kr/나 http://www.google.com/fonts에서 제공하는 웹폰트를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네이버에서 제공한 224개 폰트만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아이템 팩토리의 폰트샘에서만 제공한 폰트만 사용할 수 있으며 제공하는 폰트는 많은데 그 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작동된다. 그러니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적용이 안 된다. 그나저나 제한은 있지만 224개 웹폰트를 무료로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4. 소셜 댓글창 사용 : 티스토리 블로그에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로 로그인하여 댓글을 남길 수 있는 소셜 댓글창을 설치할 수 있다. 이 블로그에 SOCIAL REPLY는 라이브리라는 소셜 댓글창을 설치한 것을 볼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라이브리외에도 페이스북 댓글창, 디스커스 댓글창을 많이 볼 수 있다.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이 정도로 할까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유성은 티스토리 기업 블로그를 보면 알 수 있다. 여기에서는 HTML,CSS, 스크립트 자유성에 대해서 말했다.



    - 무한대 -


    여담으로 나의 경우 이글루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에 비하면 자유롭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교한다면 자유롭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그러니 이글루스 블로그의 자유성이 좋다는 말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에게는...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읽으면 될 것이다.


    마치면서 


    위에서  HTML, CSS, 스크립트을 다루는데 있어서 자유성을 말했다. 만약 HTML, CSS, 스크립트의 자유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그런데 HTML, CSS, 스크립트 자유성을 사용하면 기능이 무한대가 된다는 점 때문에 많은 사람이 네이버 블로그 대신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