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예전에 적었던 글인데 티스토리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다시 수정했습니다. 도움이 될지 안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이미 경험한 사람들이 말인 2013/09/30 - 사람들이 말하는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불만에 덧붙여 두 블로그의 차이를 이 글에서 적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가입하기에 대해 적겠습니다. 가입할 때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홈페이지에 가서 회원가입으로 가입하지만 티스토리도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을 하여 가입합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는 회원 가입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를 하는 사람에게서 초대장이라는 것을 메일로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니 티스토리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하려 하지마세요. 아래 그림처럼 티스토리 블로거에게서 받은 초대장에 회원 가입이라는 것이 있어서 오직 초대장으로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있는데 티스토리 앱(어플)이 만들어진 후 앱에서 회원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웹이 아니고 모바일 앱(어플)입니다. 제대로 안 읽으면 웹에 접속해서 회원가입하는 것으로 착각하게 됩니다.  


이렇게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회원 가입이 간단지 않은지라 티스토리 만들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참고로 초대장을 티스토리 홈페이지인 여기에서 구할 수 있는 곳을 안내하고 있으나 구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티스토리에 블로그 만들기에 대해서는 2012/01/19 - 티스토리 만들기 - 나의 티스토리 만들기 과정에서 자세히 볼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이것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 -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 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받은 초대장으로, 모바일 앱(어플)에서
두 번째로 유입과 검색입니다. 먼저 알아야 할 사항이라면 우리나라 검색 점유율 70후반 ~ 80초반을 네이버가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직접 블로그를 해보면 네이버의 강력함을 알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 검색 상위에 오르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허접한 글이 상위에 오르고 질 좋은 자신의 글보다 상위에 있을 때 허망하다고 합니다. 그때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를 때려치우고 네이버 블로그를 하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토리가 탄탄한 드라마가 모든 것이 형편없는 막장 드라마에 밀리는 것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네이버 검색 최적화에 정확히 몰라 말할 수는 없지만 제가 아는 한 적자면 우리나라 검색을 거의 장악하고 있는 네이버에서 상위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오르기는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 글이 네이버에 상위에 못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아래는 저의 유입에 대한 그림인데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네이버로 부터 유입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대도 블로그 마케팅을 얘기하는 사람 모두는 두 말없이 네이버 블로그를 하기를 추천합니다. 티스토리, 다음 블로그 등 다른 블로그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구글 블로그 등 해외 블로그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에 쉽게 상위에 오르고 싶다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닌 네이버 블로그를 하기 바랍니다. 우리나라 검색은 다음, 구글, 네이트 등이 아니고 거의 70%대를 차지하는 네이버이니까요. 아래 그림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저의 블로그 유입로그 통계인데 네이버가 62.93%입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의 비중이 작은데 네이버 블로그는 아마 네이버가 90%가 넘을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았듯이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네이버로 부터 유입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확인된 사실은 아니지만 웬만하면 네이버 검색은 네이버 블로그에게 가산점을 준다고도 하니 블로그 마케팅은 네이버 블로그를 하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 이웃 기능입니다. 이웃 간 소통이 블로그 하는데 최고로 중요하다면 생각할 필요 없이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하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있는 특이한 기능으로 이웃들이 자신의 블로그로 방문한 것이 통계에 나타나고 이웃으로 추가한 블로그의 글이 나타날지 안 나타나게 할 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웃 블로그 글이 나타나게 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블로그를 삭제하는 것과 무관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능이 있으나 이만하겠습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는 이웃간의 소통을 못 한다는 것이 아니고 상대적으로 다른 블로그는 따라올 수 없을 만큼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기능은 대단하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할 얘기는 부정적인 말인데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기능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입장에서 보면 폐쇄적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지금은 많이 개선되고 개방됐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다른 블로그와의 차이가 있어  폐쇄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떤 차이인지 네이버 블로그만 이웃이 있다면 모를 것입니다. 말로가 아닌 직접 네이버 블로그외 이웃을 추가하여 네이버 블로그외의 블로그는 어떻게 이웃으로 나타나는지 보세요. 


또 하나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기능이 너무 좋아 사생활 노출이 너무 잘돼 짜증나서 티스토리로 왔다는 댓글을 단 사람도 있었습니다. 항상 기능이 많다는 것이 좋은 것만이 아닙니다.

  • 네이버 블로그 : 최고다
  • 티스토리 : 부족하다
여담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이웃 관리는 완전 다르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이웃 관리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저를 비롯한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는 다음뷰가 종료하기 전엔 다음뷰로 했지만 지금은 모르겠습니다.

네 번째는 쉽고 어려움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네이버에서 알아서 모든 것을 해주므로 굉장히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도 티스토리에서 알아서 해주는 것이 많으나 상대적으로 자신이 알아서 해야 하는 것이 굉장히 많아 어렵습니다. 자신이 알아서 해야 하는 일이 많은데 그 알아서 해야 하는 일이 HTML/CSS를 다루어야 하는 일이 많아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예로 사이드바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옮기는 경우  네이버의 경우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와 그림을 선택한 후 버튼을 클릭만 할 줄 알면 됩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도 옮길 수 있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CSS를 수정해서 옮겨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것은 CSS를 모르면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이드바를 옮기는 것은 2013/11/16 - 사이드바를 이동이 쉬워 옮겼다에서 설명했습니다.



그러면 쉽고 어려운 것에 대한 티스토리와 네이버의 차이를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는 간단한 예 하나만 들었는데 위에서 설명한 것외에도 많습니다. 그것은 이전 글에도 많이 설명했기 때문에 이만 하겠습니다.

  • 네이버 - 쉽다.
  • 티스토리 - 어렵다.

다섯 번째는 자유성으로 이 자유성 때문에 티스토리가 어려습니다. 바꾸어 생각하면 네이버 블로그는 자유성이 없어서 쉽습니다. 아이러니하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보안상의 이유로 네이버에서 허락하지 않은 스크립트,태그 등은 사용할 수 없으며 포토샵과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만 블로그를 꾸며야 합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제한이 거의 없어 스크립트,태그,그래픽 프로그램을 모두 사용하여 다이나믹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것을 거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에는 유료 스킨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런 점은 네이버 블로거에게는 의아할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스킨 중에 멋진 것이 많은데 실제는 클릭이 안 되는 메뉴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불가능하니 그림으로만 그린 것입니다. 그러니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유료 스킨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여담으로 뉴스에서 보니 중국의 아파트에 실제 창문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벽에 창문 그림을 그렸더군요. 정말 어이가 없더군요. 네이버 블로그도 그렇게 합니다. 배경에 작동도 안 되는 것을 그립니다. 만약 블로그를 동적으로 꾸미기 원한다면 티스토리를 선택하기를 바랍니다.  자세한 글과 관련 블로그는 2014/08/15 - [티스토리 장점3] 블로그를 꾸미기를 봤으면 합니다. 참고로 여기에 반응형을 포함한 동적인 티스토리를 정리했습니다.

  • 네이버 : 너무 제약이 많다.
  • 티스토리 : 제약이 거의 없다.

2011년에 티스토리와 네이버 글관리 차이에 적은 적이 있는데 관심있으면 읽어보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글에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의 제공기능상 차이에 대해서 적은 것이 있는데 그것도 관심있으면 읽어보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는 수익 모델에 대해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간단히 적겠습니다. 수익 모델은 긴 얘기할 필요없이 티스토리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할 수 있는 애드포스트를 제외한 애드센스 등 모든 수익모델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할 수 있는 수익모델은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제약이 많아서요.
  • 네이버 : 대표적으로 애드포스트
  • 티스토리 : 애드포스트를 제외한 애드센스 등 모든 것
수천,수억씩 굉장한 수익을 많이 얻는 것은 공동 구매를 많이 하는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몇 년 전에 뉴스 중소기업 매출을 올렸던 블로거는 모두 네이버 블로거였습니다. 매스컴에 안 좋은 사건으로 연루되는 블로거는 네이버 블로거 쪽입니다. 티스토리를 하면서 수억,수천 만원씩 수익을 얻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여담으로 일부 네이버 블로거에게 이웃은 돈....그렇다고 티스토리 블로거는 다르다는 것은 아니나 덜 하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만 하겠습니다.

미치면서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둘 중에 하나를  여러분이 선택하는 것이니 블로그를 선택하는데 이 글을 참고하고 http://webgosu.tistory.com/221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전에도 제 생각을 말했지만 블로그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