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적으려고 하는 것

이 글에서 적고자 하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 설정은 네이버 블로그에 비교하면 정말 간단하다. 이 글이 2010년에 적은 글인데 지금도 다른 점이 거의 없다. 그동안 얼마나 티스토리가 블로그를 방치했으면...

카테고리 설정은 관리에서만 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에 카테고리 설정을 블로그 관리가 아니더라도 했을텐데 티스토리에서는 오직 관리에서만 카테고리를 수정할 수 있고 카테고리 설정은 관리의 스킨 메뉴에 카테고리 설정이라는 것이 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옆의 EDIT를 누르면 블로그 관리의 카테고리를 수정할 수는 곳으로 가게 된다.


카테고리 비공개는 없다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많이 했을 것인데 현재 티스토리에서는 카테고리를 만들면 그 카테고리를 비공개로 하는 것이 없고 오직 공개만이 있다. 티스토리를 오래하다보면 카테고리 비공개가 없고 글 비공개만 있어도 할만 하다. 네이버 블로그에 익숙했다면  엄청 불편하다.

예전에  블로그 API를 사용했을 때는 네이버 블로그의 비공개 카테고리로 글을 보내어 편집한 후 공개했으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비공개 카테고리가 없으니 글을 보내면 공개가 되니 수정을 위해서 바로 블로그에 가서 비공개로 한 후 편집하여 공개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 공개 설정에 관한 것이다.



카테고리에 주제설정이 없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카테고리를 만든 후 주제분류 설정을 하면 글을 적을 때 주제분류의 태그가 글에 자동으로 삽입되어 네이버 블로그의 주제분류 설정한 네이버 블로그 곳에 노출되어 유입이 있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그런 것이 없다. 만약 글이 티스토리의 IT에 노출되고 싶다면 태그에  IT 등의 태그를 글을 쓸 때마다 그 태그에 넣어주어야 한다. 


카테고리 펼침 설정이 없다

티스토리그에서는 일부분 펼침 등 없다. 네이버 블로그를 한 사람은 아마 카테고리 전체가 아닌 카테고리 하나를 접고 펼칠 수 있었을 것인데 현재 티스토리에는 그런 설정이 없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 펼치기는 2011/01/14 - 카테고리 스킨/펼치기/접기를 여러 블로그에서를 보기 바란다. 필자는 스크립트로 카테고리 전체가 아닌 일부만 펼쳤는데 어렵고 골치아프니 초보자는 따라 하지 말기 바란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스킨 수정이 자유로워 자바스크립트로 카테고리를 모두 펼칠 수 있는데 잘못하다가는 블로그를 망친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전체 카테고리를 펼치는 것이 아니라 카테고리 하나를 펼칠것인지 말것인지를 설정하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가 아닌 리모콘의 레이아웃가면 전체 카테고리 펼칠 수도 있고 접을 수 있으며 카테고리를 보이고 싶지 않다면 카테고리를  나타나지 않게 체크를 없앨 수도 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레이아웃에서 카테고리 접기/펼치기/없애기에 대한 설정 그림이다.



카테고리의 글수는 기본은 나타나게

네이버 블로그에서 여러분은 어떤 카테고리는 글수는 나타내지 않는 설정을 했었을 것인데 티스토리에는 카테고리의 글수의 표시 설정은 없고 무조건 나타나게 한다. 예전에 저는 2단 카테고리에서는  글수를 설정하지 않고 1단만 글수를 표시한 경우가 많았다. 

티스토리에서카테고리수는 아래 그림의 빨간색박스로 설정하는데 글수를 표시하거나 표시하지 않거나 두 종류이다. 표시하지 않는 것은 해당 카테고리만 아니고 전 카테고리에 해당된다.  참고로 아래 그림의 초록색 사각형은 티스토리에서 카테고리 스킨만 변하게 하는 것인데 제가 사용하는 스킨에서는 무조건 하나만 된다. 
수정하는 2014년에 변한 것은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 사각형안의 것이 추가된 것밖에 없다. 올해 6월 30일에는 view 채널 설정도 없어질 것이다.


글보기 설정은 화면 설정에서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에서 글보기 설정을 했으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관리에 있는 스킨 메뉴의 화면출력 설정에서 해야 합니다. 저는 카테고리 글보기를 목록만 나오게 했는데 이것이 좋았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화면출력 설정이다. 선택화면에서 기본 설정인 목록과 내용은 네이버 블로그의 글보기에서 블로그를 선택하고 목록보기에서는 5줄 목록열기와 같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글보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에 어떤 카테고리에 사진을 많이 올리는 경우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카테고리 글보기 설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카테고리별 글보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전체 카테고리를 일관되게 설정할 수 있다.


목록보기가 없어요

목록보기가 뭐냐면 티스토리에서 글의 제목만 나오는 경우이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검색하면 위에는 목록보기라는 것이 나오고 아래에는 검색해서 나오는 카테고리가 생긴다. 이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카테고리의 글수를 조정하고 카테고리를 닫게 하는 것으로 보면 된다.


티스토리는 자유로우니 스킨을 수정해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할 수 있으나 스킨 수정이 간단하지 않으니 스킨 수정에 자신 있는 사람만 하기 바란다. 괜히 스킨 수정을 했다가 블로그 전체를  망치지 말고 스킨 저장 후 수정하기 바란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스킨을 조작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스킨을 만든 사람과 그 스킨을 사용하는 사람이 수정하니 어떨 때는 이것이 상당히 골치 아프다.

BY 엔팩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