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는 윈도우10, 오피스, Xbox 게임과 같은 베스트셀러 제품 및 앱, 게임 음악, 비디오, 영화 등 디지털 상품을 판매한다. 즉 MS 소프트웨어만 판매하는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피스, XBOX 콘솔 등 하드웨어 제품 구매할 수도 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제외한 정보인 오피스 서식파일 및 테마, 여러 도움말 등의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홈페이지다. 참고로 서피스,XBOX 콘솔 하드웨어는 페이지 하단을 봤으면 한다. 상단에 주로 윈도우, 오피스, 게임 등 소프트웨어만 배치한다.



위 그림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서 판매하고 있는 가정용 오피스365다. 거기에서 넷플릭스와 같은 인기있는 무료 프로그램도 받을 수 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 정품을 고려한다면 공식 스토어에서 구입하는 것이 안심이 될 것이다. 



그런데 거기에서 소프트웨어는 FPP가 아닌 ESD 방식으로 판매하므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 거기에서 제품을 구입하면 USB, 박스 등의 패키지 로 배송 받는 것이 아니라 다운로드 해야 한다. 패키지 제품을 원한다면 쇼핑몰에서 상품(FPP)을 찾아야 한다. 아래 그림은 윈도우10 홈과 프로의 FPP 제품으로 그림을 클릭하면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윈도우10은 ESD인 다운로드 하는 제품이다. 


온라인이나 대리점에서 구매하는 처음 사용자용 버전을 FPP(Full Package Product)라고 합니다. 실물로 만져볼 수 있는 패키지 박스 형태로 제공되며, Windows 10 설치를 위한 라이선스 키와 설치 USB 디스크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ESD(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버전은 FPP처럼 패키지 박스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Microsoft 계정을 통해 디지털 라이선스만 전달받아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ESD 버전의 경우 기본적으로 Microsoft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가 가능하고, 이메일로 전달받은 제품 키를 통해 Windows 10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FPP와 ESD의 차이점은 설치 미디어 USB 디스크의 유무인데, Windows 10 FPP 정품에 동봉된 설치 USB 디스크에는 FPP 제작 당시의 최신 버전의 Windows 설치 파일이 있어, 해당 USB 디스크로 Windows 설치 진행 시, 제작 당시의 최신 버전의 Windows가 해당 디바이스에 설치가 됩니다. -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지원 Q&A


      



  

공식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쇼핑에 많은 장점이 있지만 4가지만 적으려 한다. 


1.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한다면 배송을 기다릴 필요 없다. USB, 메뉴얼, 박스 등이 있는 패키지 제품은 도착을 기다려야 한다. 특히 배송 기간이 긴 도서나 산간 지방은 짜증 난다. 만약 다운로드가 배송 받는 품목을 구입하면 배송하며, 사용자는 온라인으로 주문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과 같다. 


2. 만족하지 못 할 경우 14일 이내 쉽게 반품할 수 있다. 물건을 샀으면 반품 및 교환을 당연한 것이다. 쇼핑몰과 차이가 없다. 


3.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면 제품 키(라이선스 키, CD키)가 저장되므로 언제든지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분실에 대한 걱정은 없다. 또한 오피스, 윈도우 및 Xbox 게임과 같은 디지털 다운로드로 직접 구입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주문 기록에서 다운로드, 설치 또는 다시 설치할 수 있다.



4. 위 그림처럼 Microsoft의 전문가 팀이 고객의 질문에 온라인이나 전화 등으로 답한다. 그리고 아래 그림을 보듯 커뮤니티 등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정보/IT.생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