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블로그를 많은 오피스를 많이 다루었는데, 이번에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 한셀, 한쇼 등을 포함하는 한컴오피스를 다루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블로그 소재가 떨어지면 나는 관심 여부와 상관없이 찾아서 적게 된다. 이번에 한컴오피스에 대해서 적으면 이 블로그에서 MS오피스, 구글오피스, 폴라리스오피스 등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오피스를 적었다. 



한컴오피스는 리눅스 용이 있었던 것으로 알았다. 그런데 지원하는 운영체제(OS)를 보니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iOS용만 있는 것을 확인했다. 아마 내가 아래 그림과 나온 것처럼 리눅스용 한컴오피스 뷰어를 한컴오피스용이 있는 것으로 착각했던 것 같다. 



그리고 가정 및 학생용이 아닌 기업용 및 교육기관용 제품을 보니 한컴오피스에서 HWP를 만들 수 있는 한글 프로그램만 선택할 수 있었다. 한컴오피스에 포함된 엑셀을 만드는 한셀,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한쇼를 포함하지 않고 HWP 문서만 만드는 한글만 선택하는 것이다. 이것을 MS 오피스로 생각한다면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제외한 워드만 선택하는 것 같을 것이다. 


아래는 한글 일부 기능으로 이와 같은 제품을 만든 의도는 모르지만 가정 및 학생용은 한글만 독립형으로 구매하는 것이 없었다. 다시 적지만 오직 기업용 및 교육기관용만 있다.


  • 한국어/영어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말로 문서 작성 및 명령어 실행할 수 있다.  
  • 한글 문서만으로도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도록 미리보기, 동영상 재생기능 제공한다. 한컴오피스에 한쇼라고 따로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프로그램이 있다. 한글로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다고 했어도 전문적인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 실시간 사전 검색, 블록 계산식 등 한글의 고유 기능을 한워드에서도 사용 기능, 세로 눈금자를 이용하여 문단 간격을 쉽게 조정 가능하다.


한컴오피스를 사용해야 하는 맥(Mac) 사용자는 아쉬울 수 있는데, 모바일 홈페이지에 아래 그림 제품 4개만 있었다. 맥 OS 제품에 한컴오피스에서 오직 한컴오피스 한글만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윈도우를 제외한 운영체제를 사용하면 불편... 이런 것은 무료 운영체제인 리눅스의 우분투/크롬OS와 비슷한 클라우드레디를 설치한 후 느꼈다. 무료 소용없었다. 설치한 후 할 것이 없었기 때문이다.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  



그런데 한컴오피스에서 엑셀이나 파워포인트(프레젠테이션)을 만들 수 있는 각각 한셀(엑셀, 스프레드시트)과 한쇼(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한셀과 한쇼의 파일형식을 보니 XLS와 PPT였다. 파일형식을 잘 아는 사람은 XLS와 PPT는 MS오피스 보았던 파일형식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XLS는 엑셀, PPT는 파워포인트...위에서 적은 한워드의 파일형식 DOC는 워드의 파일형식...

최근 경향을 모르지만 파일형식은 중요하지 않고 호환성이 중요한 것 같다. 예전에 느꼈지만 호환성 문제로 HWP 문서를 구글 오피스 등으로 못 열어 고생한 경험이 있다. 한워드가 한글의 호환성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알고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