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블록 프로그램을 많이 알 것이다. 위키백과에서 아래처럼 애드블록을 정의하고 있으며 나는 간단히 광고를 차단하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하고 있다. 아래에서 크롬과 사파리 브라우저라고 했는데 꼭 두 브라우저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 파이어폭스, 오페라, 엣지 등의 브라우저에도 애드블록은 있다. 현재 내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웨일브라우저에 AdBlock과 Fair AdBlocker이라는 애드블록을 설치하고 있다. 참고로 전에 적었듯 웨일에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다.  


애드블록(AdBlock→광고차단)은 구글 크롬과 애플 사파리 웹 브라우저의 광고 필터링을 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애드블록은 광고와 같은 페이지 요소를 차단하여 보이지 않게 할 수 있다. 애드블록은 크롬의 가장 인기있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 출처 : 위키백과 


나는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애드블록을 처음 알았다. 웹페이지에서 광고가 귀찮으니 광고를 보지 않기 위한 AdBlock 확장프로그램이 애드블록이라는 것이었다. 애드블록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애드센스, 애드포스트 등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고 모든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것을 아니다. 


광고를 차단하니 콘텐츠를 볼 수 없게 한다.




위에서 애드블록은 광고를 차단한다고 했다. 광고를 차단하니 동영상 등 콘텐츠를 볼 수 없게 한다. 예전에 카카오TV 동영상은 위처럼 브라우저에 애드블록(광고차단프로그램)을 작동시킨 상태에서 동영상을 보지 못한다. 동영상을 보려면 애드블록(광고차단프로그램)을 꺼야 한다. 그리고 JTBC 동영상을 볼 때도 애드블록(AdBlock)이 작동시킨 상태에서는 동영상을 볼 수 없다. 


유튜브 동영상은 애드블록과 상관 없이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좋게 생각하면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이 쿨하게 애드블록을 통과... 지겹게 국내 동영상을 볼 때처럼 SKIP을 누를 필요 없다.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애드블록(AdBlock)이 감지되면 콘텐츠를 보여주지 않을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나 카카오 동영상만 아니라 많은 홈페이지를 다니면 애드블록이 설치됐으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생각엔 아마 유튜브에서도 스크랩트를 사용할 수 있다면 유튜브 채널 이용자는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광고를 보게 할 것이다. 왜냐하면 구독자가 광고(애드센스)를 봐야 수익이 늘어나니... 


광고가 없어도 콘텐츠 차단



애드블록의 원리는 모르나 광고만 차단하는 것 아닌 것 같다. 예로, 링크프라이스 딥링크라는 것을 만들어야 할 때 광고가 없는 페이지라도 빈 페이지가 보인다. 그때는 당황했다. 애드블록을 중지시켰더니 콘텐츠가 제대로 보였다. 아마 링크프라이스가 광고와 관련 있어서 그런 것도 같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로그인 페이지도 빈 페이지가 나올 때가 있다. 빈 페이지가 보일 때 애드블록을 의심해 봤으면 한다. 애드블록이 광고가 없어도 콘텐츠를 차단할 수도 있다. 


나는 착각한다. 광고가 없으니 당연히 차단을 안 할 것이다. 그러나 차단한다. 



광고확인은 다른 방법으로


브라우저에 애드블록이 설치되어 광고를 차단하니 나는 내 블로그의 광고를 보지 못한다. 그래서 내 블로그에 광고가 어떻게 어떤 것이 나오는지 모른다. 어느 날 사이드바 모듈을 보니 애드센스 광고 모듈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 애드센스 수익도 자주 확인하지 않고 사이드바 애드센스의 수익은 많지 않아 모르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한번은 수익이 너무 낮아 이상하다 했는데 플러그인을 우연히 확인했다. 평소보다 1/3정도... 그래서 원인이 무엇일까 봤다. 방문자 수, 애드센스를 설치했던 플러그인 등을 봤다. 원인을 플러그인에서 찾았는데 내가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비활성화된 것을 확인했다. 즉 상단과 하단에 애드센스가 노출되지 않았던 것이다. 내가 며칠 전에 애드센스 자동광고를 실험하다 애드센스를 설치했던 플러그인을 비활성했던 것이다. 참고로 아래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 플러그인 3개다.



'정보/어플. 프로그램. 앱'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