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오피스의 웹오피스가 온라인오피스인 것처럼 한컴오피스의 웹오피스웹는 한컴오피스 웹이다. 한컴오피스 웹은 웹에서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뿐만 아니라 한글, 한워드, 한셀, 한쇼를 이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 브라우저에 크롬,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사파리만 나왔는데 다른 브라우저도 된다. 내가 이 글을 적는데 사용한 브라우저는 네이버의 웨일 브라우저다. 한컴오피스 웹은 웹표준을 지원하는 주요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 가능하니 요즘에 나오는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한다. 참고로 많은 사람이 아는 오피스 웹에 구글 오피스, 네이버 오피스가 있다.


위에 짧게 적었듯 한컴오피스 웹의 한워드 온라인, 한셀 온라인, 한쇼 온라인을 사용하면 MS의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열고 편집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한컴오피스 문서 파일인 웹에서 한글, 한셀, 한쇼를 열고 편집할 수 있다. 만약 수중에 한컴오피스도 없는데 한셀(.cell) 파일로 받은 후 편집하고 보내야 한다면 난처할 것이다. 그때 한컴오피스 웹을 이용하면 될 것이다. 이 글을 적으면서 한셀과 한쇼를 편집하거나 열 수 있는 웹오피스를 찾았다. 예전 넷피스24를 보면서 그냥 스쳐 지나갔는데... 참고로 작성한 문서는 한컴스페이스(구 넷피스24)에 저장하며 가입하면 무료로 2GB 용량을 제공한다. 유료로 업그레이드하면 10GB나 100GB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모바일 앱에서는 문서 뷰어만 지원하고 편집은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니 유료를 사용해야 한다. 유료를 사용하면 저장 공간이 2GB가 아니게 된다. 아래는 한컴스페이스에 대한 요금제 그림 일부로 한컴스페이스 공간은 무료에서 2GB를 제공하지만 유료에서는 10GB이상을 제공한다. 그리고 고 웹만이 아닌  PC, 맥용 한컴오피스, 이지포토의 프로그램과 여러가지 기능이 제공된다.



구글 플레이에서 한컴스페이스 앱을 설치해서 아래 그림 1번을 보듯이 한글, 워드 등을 문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워드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워드를 눌렀더니 앱이 필요했다. 이 말은 앱에서 만들기나 편집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위 그림에서 2번 한워드(넷피스24)는 유료 앱으로 한컴오피스(넷피스24) 앱을 설치하면 설치되는 앱이다.  참고로 도움말에 기존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일부 편집 기능이 제공된 오피스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시는 회원님은 해당 앱을 삭제하지 않는 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추가 업데이트는 제공되지 않습니다.라는 글을 읽어보니 예전에 편집도 지원했었던 것 같다. 


한컴스페이스가 오피스365의 원드라이브나 구글오피스의 구글드라이브이 저장에서의 좋았던 점을 굳이 찾으라면 2GB라는 저장 장소가 작으니 구글 드라이브, 박스(Box), 드롭박스(Dropbox), 에버노트(Evernote) 등으로 문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클라우드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용량은 구글드라이브(Google Drive)는 15GB, 원드라이브(Onedrive)는 5GB, 박스 10GB, 드롭박스 2GB를 제공한다. 메모인 에버노트는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고 싶다. 그리고 오피스365를 구독하면 1TB(1,000GB)를 제공한다.



문서를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 분산하여 저장하는 것이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저장공간이 작은 사람에게는 유용할 것 같다.

'정보/오피스. 문서' 관련된 글